삼성화재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삼성화재 기업소개
2) 기업소개
3) 최근연혁
4) 주주현황 (기준일 : 2010.06.30)
Ⅱ. 기업분석

1) 주가시세 2010.11.09 현재

2) 재무상태표 (단위 : 억원, %)
3) 손익계산서 (단위 : 억원, %)
4) 주요지표 (기준일 : 20010.06. 30) (단위 : %)
5) 동종업종 비교(GICS: 손해보험 기준|재무정보: 2010.06 분기 기준)
6) 수익/ 비용 구성 (단위 : %)
7) 주당가치지표 (단위 : 원, 주)
8) 내재가치지표 (단위 : 원, 주)
9) 재무분석

①수익성 비율 (단위 : %)

②안정성 비율 (단위 : %)
③활동성 비율 (단위 : 회)
④성장성 비율(단위 : %)
⑤종업원 1인당 지표 (단위 : 명, 천원)
.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① 많은 판매망을 확보

② 삼성이라는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
2) 기회 (Opportunity)
① 해외시장 진출


3) 약점 (Weakness)
① 금융계열사간 시너지 효과 부족

4) 위협 (Threaten)

① 손해보험장 지각①①① 손해보험 시장 지각변동 ①①①① 손해보험 시장
② 보험업의 글로벌화 어려움
Ⅳ. 삼성화재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삼성이라는 타이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적극적인 해외시장의 개척
◎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
◎ 재보험사업 추진 및 충분한 재보험 담보력 확보
※ 참고자료


삼성생명
2

삼성생명의 3대 핵심영역
삼성생명의 윤리가치
삼성생명의 경영원칙
삼성생명의 인재 양성 방법
삼성생명의 교육제도
SVP 신입입문
<경력 개발프로그램>
삼성생명의 5대사업
본문내용
.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① 많은 판매망을 확보
삼성화재는 현재 업계 1위로서 경쟁업체보다 많은 대리점과 임직원 설계사를 보유하고 있다. 상품을 많이 팔수 있는 이런 잘 조직된 영업망은 삼성화재의 최고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설 계 사 점 포 대 리 점 금융기관
개인 법인 계 보험대리점
메리츠 7,628 230 1,948 683 2,631 40
한화손보 2,379 89 1,250 452 1,702 13
대 한 2,188 114 921 200 1,121 13
그 린 872 70 620 404 1,024 12
흥국쌍용 2,876 99 635 562 1,197 6
제 일 3,639 127 782 324 1,106 13
삼 성 20,556 520 10,114 604 10,718 34
현 대 10,545 389 4,622 3,461 8,083 86
L I G 9,466 347 5,934 604 6,538 26
동 부 11,284 364 5,776 941 6,717 29
(소 계) 71,433 2,349 32,602 8,235 40,837 272
1) 손해보험사의 영업조직

② 삼성이라는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
삼성이 하면 무엇이든 최고일 것이라는 고착된 이미지가 보험시장에서도 소비자를 자극함으로서 삼성화재를 업계1위를 만든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보험․금융 부문에서의 이미지는 직접적으로 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기업들은 많은 노력을 한다.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인 삼성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미지는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어 좀 더 쉽게 소비자에게 다가갈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기회 (Opportunity)
① 해외시장 진출
삼성화재는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2010년 들어 인도와 브라질에 사무소를 설치한 데 이어 유럽법인을 되살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5월 15일에는 브라질 상파울루에 '삼성 보험컨설팅 유한회사(Samsung Fire & Marine Consultoria em Seguros Ltda)'를 개설했다. 국내 보험사가 남미시장에 진출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4월에는 인도 사무소를 개설했으며 2월엔 중국법인 산하에 칭다오 지점을 설립했다. 이와 함께 영국 런던에 유럽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현재 총 9개국에 15개 거점을 갖고 있다. 이 중 현지법인 형태로 보험영업을 하고 있는 곳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3곳이며 지난해 해외 매출은 9800만 달러였다. 아직 해외시장에서 큰 성과를 가지고 온 것은 아니지만 잠정적인 기회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약점 (Weakness)
① 금융계열사간 시너지 효과 부족
금융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 부족은 약점으로 꼽을 수 있다.금융 계열사들이 해외에서 공동 전선을 펴면 진출이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그룹 내부 실적 경쟁 때문에 오히려 서로 견제하는 일이 많다. 여기에 업계 간 이슈가 있을 때는 충돌하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한다. 실손의료보험 한도 축소를 둘러싼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간 의견충돌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4) 위협 (Threaten)

① 손해보험장 지각①①① 손해보험 시장 지각변동 ①①①① 손해보험 시장 지각변동 예고
손해보험 업계의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외국사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롯데그룹이 최근 대한화재 인수를 계획하고 있는 등 손보시장에 신규 진입자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형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것으로 보여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도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작년 12월 롯데그룹이 대한화재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0U)를 체결했다. 롯데그룹은 조만간 정식계약을 체결하고 금융감독 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적격 심사를 받을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대한화재의 회사명을 롯데손해보험으로 변경하고 그룹의 주력 금융계열사로 키울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는 롯데가 단시간 내에 업계 5위권으로 뛰어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데다 그룹 계열사 자체 보험 물량만 연간 500억원이 훨씬 넘는 데다 홈쇼핑.카드사와 같은 판매망까지 보유,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카드와 백화점의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시장 공략에 나서면 업계 5위권 진입은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은행권의 손보 시장 진입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지주회사를 추진 중인 국민은행이 손해보험사 인수를 공식화했으며 기업은행도 물밑에서 손보사 인수를 저울질하고 있다. 특히 손보시장의 핵심영역인 자동차보험 분야는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4단계 방카슈랑스가 예정대로 올 4월에 시행될 경우 자동차보험의 은행판매가 허용된다.
손보사들은 1~2년 이내 시장의 15%가량을 은행에 빼앗길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 시장의 외국계 진출이 활발하다. 지난해 5월 온라인 자동차보험 1위업체인 교보AXA자동차보험이 프랑스 최대 보험그룹인 AXA그룹으로 넘어간 데 이어 지난달 세계 최대 재보험 그룹인 독일 뮌헨리가 온라인 자동차보험회사인 다음다이렉트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뮌헨리그룹의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을 총괄하고 있는 에르고(ERG0)는 이날 다음다이렉트의 증자 참여 및 구주 인수를 통해 다음다이렉트 지분 65%를 인수키로 한 것이다. 엔드레아스 클라이너 에르고그룹 해외사업 아시아총괄 이사는 "뮌헨리 그룹의 보험 노하우를 접목해 한국시장에서 업계 1위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손보업계 관계자들은 "자본력이 튼튼한 외국계 보험사들이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에 진출한 만큼 자동차보험 시장을 놓고 국내업체와 외국업체가 한판 전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2년간 손해보험시장은 별다른 움직임 없이 잠잠했지만 외국자본과 막강한 자금력을 갖고 있는 대그룹,은행들이 시장에 들어올 경우 업계의 대규모 지각변동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손보시장은 삼성화재를 비롯해 현대.동부.LIG♥메리츠화재 등 5개 중대형사와 흥국쌍용화재 한화손보 대한화재 그린화재 제일화재 등 5개 소형사로 구분된다. 중대형사는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자립기반을 확보했으며 일부 손보사는 계열 금융회사와 연계해 금융그룹화를 꾀하고 있다.
메리츠화재의 경우 메리츠증권 메리츠종금 메리츠자산운용(설립예정) 등 계열사들과 금융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화재 기업분석
  • 목차기업소개자사분석IMC 목표IMC 도구별 전략기업소개출처 삼성화재해상보험(주) 三星火災海上保險(株), Samsung Fire & Marine Insurance Co., Ltd. | 네이버 백과사전 ,삼성화재 사이트기 업 소 개- 구분: 기업- 사업:종류 손해 보험업- 취급: 품목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건강보험, 여행자보험, 화재보험, 기업보험, 화재해상보험-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본사 소재지: 서울 중구 을지로1가 87 삼성화재빌딩 16층- 기업 대표: 지대섭- 그룹사:

  •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주) 기업보고서(NR1)
  •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주) 기업분석보고서(NR2)
  • (주)삼성화재경보기 기업보고서(NR1)
  • [기업경영분석] 삼성화재 기업분석
  • 기업이든, 개인이든 소비자들을 직접 상대하는 영업이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서비스가 중요하다. 이에 삼성화재는 6시그마기법을 도입하여 고객서비스에 무결점을 지향하고 있으며, 제휴망을 전국 3,000여개 정비업체와 6,000여개 병원, 200개의 관련 그룹으로 확대해 고객이 불편을 느끼지 않는 `그물망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이렇게 삼성화재는 언더라이팅 부분에서 다른 회사들과는 차별되는 상품기획력, 강력한 서비스 등으로 보험본업에서의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