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15장. 종업원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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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종업원 관여의 조작적 정의
2.종업원 관여 관행의 확산
3.종업원 관여와 생산성
4.병렬구조
5.고관여 조직
6.전시적 품질경영
본문내용
종업원 관여는 조직의 성과 종업원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구성원의 투입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잘 정의되지 않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구성원을 통해 관료조직에 융통성을 부여하는 종업원 관여 적용형태를 말한다
구성원의 높은 참여와 성과 향상을 위해 구조,작업설계,정보 및 통제시스템,물리적 배치 ,인사정책,보상 체계 등 조직의 거의 모든 구성요소를 노사가 공동으로 설계 한다.
100개 제품중 34만개의 불량품을 의미 하고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 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 하려는 전사 차원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6시그마 경영은 모토롤라에서 1987년 처음 시행되었고 그후 GE, 소니를 거쳐 국내에서는 삼성 SDI에서 1996년 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 및 전자회사를 중심으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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