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맥도날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맥도날드 소개
(1) 개요
(2) 기업정신
(3) 한국맥도날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맥도날드 향후 전략
(1) 플래그십 매장
(2) 건강 메뉴 도입
(3) 맥카페 활성화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한국의 맥도날드(McDonald`s Korea)는 1988년 서울 압구정동에 첫 매장을 열면서 한국에 소개되었다. 첫 번째 매장을 개점한 이래로 맥도날드는 4대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한국의 맥도날드에서도 고객에게 항상 우수하고 실속 있는 제품을 제공, 신뢰를 구축해왔다. 한국맥도날드는 질적, 양적으로 방전을 거듭해오고 있으며, 이는 맥도날드만의 독특한 기업 정신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한국 맥도날드는 원재료의 70% 이상을 국내 기업을 통해 조달하고 있으며 30여개 협력업체를 통해 식자재 및 물품을 납품 받고 있다. 까다롭기로 유명한 맥도날드의 원자재품질 기중에 맞추기 위해 이들 업체들은 맥도날드의 적극적인 교육과 지원에 힘입어 식품 산업분야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한국은 매우 크고 복잡한 시장이다. 또한 한국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맛을 선호함과 동시에 맛과 스타일 면에서 매우 국제적이기도 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한국 맥도날드의 첫 고유 메뉴인 마늘이 들어간 불고기버거도 그렇게 탄생했다. 디저트 메뉴인 ‘검은콩 쉐이크’와 ‘미숫가루 쉐이크’ 도 건강과 맛 두 가지를 추구하는 한국의 정서에 맞게 한국 곡물을 사용했다.
정확한 매출액은 기업 방침 상 비공개이지만 알려진 정보로는 1999년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한데 이어 2000년에는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하였다. 이런 성장세를 지속하며 최근 매출은 2005년 7%, 2006년 10%, 2007년 16%로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10년에는 3,5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 추정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커피 매출액의 급성장이다. 인상적인 수치로 2009년 1월 커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2%나 증가할 정도로 커피 시장에서 무섭게 떠오르고 있는 신흥 강자의 위치에 있다. 이와 같이 한국 맥도날드는 아시아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37개 시장 중 매장 방문객수 및 영업 이익 부문에서 1위를 달리고 있고 전 세계 맥도날드 119개 시장 중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이 3위(2008년 기준)에 기록되어 있다.
- 참고문헌
-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맥도날드 사람들 - 폴 퍼셀라, 장세현 역, 황소북스, 2010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01
자료평가
- 굳!!!!!!!!!!!!!!!!!!!!!!!
- moonba***
(2013.11.27 16:14: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