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의 정의(의의)와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자원의 정의(의의)와 분류
- 목차
-
관광자원의 정의(의의)와 분류
목차
관광자원의 정의와 분류
Ⅰ. 관광자원의 의의
Ⅱ. 관광자원의 분류
1. 자연관광자원
2. 인문관광자원
1) 문화적 관광자원
2. 사회적 관광자원
3. 산업적 관광자원
- 본문내용
-
관광자원의 정의와 분류
1. 관광자원의 의의
관광자원이란 관광의 주체인 관광객으로 하여금 관광동기를 유발시켜 관광행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목적물로서의 관광대상을 말한다. 따라서 관광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관광객을 매료시킬 수 있는 독자적인 관광매력을 스스로 지니고 있는 것이라야 한다.
무릇 자원이란 자연에서 채취할 수 있는 자연적인 자원으로서만 인식되어 왔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자연뿐만 아니라 무형적인 재화에 이르기까지의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총체가 되었다. 즉 자원이란 자연적인 기본배경아래 경제성 및 인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욕구충족의 대상이며 끊임없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관광자원은 자원 그 자체가 모두 해당될 수 있을 정도로 한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과 관광활동의 다양성으로 인해 그 범위는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광의의 자원의 의미는 관광자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타 산업부문의 자원은 원재료로 가용될 수 있는 자연 자체로 본다. 관광자원의 가치는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는 주된 요인이 되며, 관광행동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관광자원의 의의를 규정짓기 위한 내용을 항목별로 망라하면, 첫째, 관광객의 관광욕구와 동기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관광행동의 목적물이어야 할 것, 둘째, 자연적 ․ 인문적, 유 ․ 무형의 모든 자원일 것, 셋째, 교훈적 ․ 위락적 ․ 문화적 가치가 있으며 매력성과 자력성을 지닌 소재적 자원일 것, 넷째, 관광의 객체로서 보존 ․ 보호의 바탕 아래 개발할 수 있을 것 등이다.
결국 관광자원이란 함축적으로 관광객의 관광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 ․ 무형의 모든 자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관광자원의 의의에 대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