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포츠 관광 자원
< 목 차 >
1. 스포츠의 의미
1) 스포츠란?
2.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산업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점
3. 스포츠산업의 규모
1) 서구 선진국
2) 일본
3) 한국
4. 스포츠산업의 출현
5. 스포츠산업의 발전
6. 스포츠산업의 진화 (복합 영역 출현)
7. 3가지 영역의 혼합 (혼성 산업 출현)
1) 프로 스포츠
2) 스포츠 관광
8. 스포츠 관광의 분류 (참여형, 관전형)
9. 스포츠관광 상품의 가능성 (활용)
10. 스포츠관광의 기대효과
1) 경제적 측면
2) 사회문화적 효과
3) 환경적 효과
11. 스포츠 관광 사례
12. 스포츠산업의 발전요인
1) 여가 선용의 기회증가
2) 여가 가치로서의 스포츠 의미 증대
3) 여가 활용비의 증가
4) 여가 형태의 변화
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6)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13. 스포츠산업의 중요요인
14. 스포츠 산업의 과제
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
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
3) 관중유인을 위한 정책
4) 스포츠부문과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
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활용
15.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 (결론)
16. 참고문헌 및 부록
1. 스포츠의 의미
1) 스포츠란?
스포츠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스포츠란 “즐거움이나 오락, 소일거리, 그리고 기분전환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란 단어의 어원은 “전환한다”는 중세영어의 동사인“sporten”또는“disport”와 프랑스어의“desporter”,그리고 라틴어인 “desporture”로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의 전환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니며 여기에 오락(recreation)과 싸움(dispute)라는 의미가 추가되어 탄생되었다. 이런 넓은 의미의 스포츠는 다른 경쟁스포츠를 포함한 민속놀이, 카드놀이나 낚시, 사냥, 하이킹, 등의 비경쟁적 레저스포츠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정의는 스포츠를 일상의 따분함에서 해방되도록 하고 동시에 즐거운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스포츠가 산업적인 측면 즉, 마케팅까지 포함되는 그런 의미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 단순하게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 산업
스포츠는 직접 함으로써 오락적인 기능과 자기개발 및 향상기능, 의사소통기능,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감상함으로 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문화적인 의의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자, 이에 대응하여 사람들은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 환경에서 스포츠의 기능과 중요성은 나날이 커진다고 생각된다. 앞으로의 스포츠는 과거에 비하여 보다 활동적이고 오락적이며 즐기는 문화로 변화해 갈 것이다. 이는, 서서히 증가 추세에 있는 레져 문화와 레져관광산업을 볼 때, 나아가 관광산업의 연계까지도 준비해야한다고 생각된다.
이렇듯 앞으로 스포츠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질 높은 문화생활의 척도가 되어갈 것이다.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점
현재의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와 관련된 것들과 연계되어 커다란 문화사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문화성과 공익성이라는 2가지를 염두하고 이에 산업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미래 산업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발전해가는 세계와 이에 따라 갈수록 커져가는 스포츠 산업의 영역을 볼 때, 미래에는 스포츠 산업이 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한 산업이 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
3. 스포츠산업의 규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Club Med 클럽메드 사례를 중심으로
  • , 20032) 안순이, 리조트마케팅전략, 여행학연구, 20033) 김원인, 관광학원론, 학문사,1995, p.3775) Mot의 개념: 투우사가 마지막 순간 소의 등을 관통하여 심장을 찔러 죽이기 전 투우사와 소가 마주한 순간을 의미31:1 마케팅고객만족극대화금 융보 험서비스상품추천천Data 추출기존고객 DBLife Style성 향수요패턴일 정2000 2001 2002 2003France287 323 270 266Europe-africa195 285 162 149North America166 169 125 143Asia-Pacific103 105 90 81FranceEurope-africaNorth AmericaAsia-Pacific

  • [관광학] 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현황과 제안(Eco-ocean)
  • 관광상품의 개발측면에서 대규모 자본투자 없이도 지역고유의 자연환경이나 경관, 생활풍속, 역사문화성, 특산품, 생활터전 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를 연출해 낼 수 있다. 즉 지역고유의 특성과 개성을 살린 더 다양하고 창조적인 지역의 자원을 발전시켜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특징을 되살릴 수 있는 특징이 있다.(3)지역주민 측면; 지역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하려는 공공과 민간부문의 종합적이고 계획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서 론최근 관광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치료와 관광을 함께 겸하려는 의료관광욕구가 급증하면서 이들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료관광 상품개발이 산업으로서 관심을 받는 관광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국 뿐 만 아니라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오래전서부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을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서 론최근 관광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치료와 관광을 함께 겸하려는 의료관광욕구가 급증하면서 이들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료관광 상품개발이 산업으로서 관심을 받는 관광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국 뿐 만 아니라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오래전서부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을

  • 영월프로젝트제안서
  • 관광객들이 년간 100만이 넘었으나,현재는 뚜렷한 꺼리 제공 미흡과 특성화 되지 못한 축제, 관광인프라 미흡, 체류형 관광지 미개발,관광 자원 활용의 비효율, 현재 관광 트랜드와 괴리가 있는 관광 상품 등으로관광객이 60만으로까지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영월은 국내 최고의 자연 생태 보존 지역으로 차별화된 관광/축제 개발 가능성이 충분합니다.이에 영월군의 관광산업 진흥에 이바지하고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