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스포츠 관광 자원
< 목 차 >
1. 스포츠의 의미
1) 스포츠란?
2.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산업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점
3. 스포츠산업의 규모
1) 서구 선진국
2) 일본
3) 한국
4. 스포츠산업의 출현
5. 스포츠산업의 발전
6. 스포츠산업의 진화 (복합 영역 출현)
7. 3가지 영역의 혼합 (혼성 산업 출현)
1) 프로 스포츠
2) 스포츠 관광
8. 스포츠 관광의 분류 (참여형, 관전형)
9. 스포츠관광 상품의 가능성 (활용)
10. 스포츠관광의 기대효과
1) 경제적 측면
2) 사회문화적 효과
3) 환경적 효과
11. 스포츠 관광 사례
12. 스포츠산업의 발전요인
1) 여가 선용의 기회증가
2) 여가 가치로서의 스포츠 의미 증대
3) 여가 활용비의 증가
4) 여가 형태의 변화
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6)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13. 스포츠산업의 중요요인
14. 스포츠 산업의 과제
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
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
3) 관중유인을 위한 정책
4) 스포츠부문과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
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활용
15.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 (결론)
16. 참고문헌 및 부록
1. 스포츠의 의미
1) 스포츠란?
스포츠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스포츠란 “즐거움이나 오락, 소일거리, 그리고 기분전환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란 단어의 어원은 “전환한다”는 중세영어의 동사인“sporten”또는“disport”와 프랑스어의“desporter”,그리고 라틴어인 “desporture”로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의 전환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니며 여기에 오락(recreation)과 싸움(dispute)라는 의미가 추가되어 탄생되었다. 이런 넓은 의미의 스포츠는 다른 경쟁스포츠를 포함한 민속놀이, 카드놀이나 낚시, 사냥, 하이킹, 등의 비경쟁적 레저스포츠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정의는 스포츠를 일상의 따분함에서 해방되도록 하고 동시에 즐거운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스포츠가 산업적인 측면 즉, 마케팅까지 포함되는 그런 의미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 단순하게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 산업
스포츠는 직접 함으로써 오락적인 기능과 자기개발 및 향상기능, 의사소통기능,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감상함으로 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문화적인 의의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자, 이에 대응하여 사람들은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 환경에서 스포츠의 기능과 중요성은 나날이 커진다고 생각된다. 앞으로의 스포츠는 과거에 비하여 보다 활동적이고 오락적이며 즐기는 문화로 변화해 갈 것이다. 이는, 서서히 증가 추세에 있는 레져 문화와 레져관광산업을 볼 때, 나아가 관광산업의 연계까지도 준비해야한다고 생각된다.
이렇듯 앞으로 스포츠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질 높은 문화생활의 척도가 되어갈 것이다.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점
현재의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와 관련된 것들과 연계되어 커다란 문화사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문화성과 공익성이라는 2가지를 염두하고 이에 산업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미래 산업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발전해가는 세계와 이에 따라 갈수록 커져가는 스포츠 산업의 영역을 볼 때, 미래에는 스포츠 산업이 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한 산업이 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
3. 스포츠산업의 규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