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와 프로스포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프로스포츠의 시작과 지역연고제

2.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프로스포츠 유치 경향
ⅰ. 프로축구 시민구단의 탄생 : 강원FC와 광주FC의 사례
ⅱ. 프로야구 9구단 창단 : 창원의 9구단 유치
ⅲ. 프로야구 10구단 유치경쟁 : 수원과 전북의 유치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결론

한국의 프로스포츠는 제5공화국 당시 국민의 시야를 정치에서 돌려놓기 위하여 조직되었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하고 있으며, 급조된 지역연고제 역시 일부 구단들을 제외하면 적절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잦은 연고이전이나 연고지역에 대한 무관심 등으로 ‘허울뿐인 지역연고제’라는 비판을 받는 구단들도 존재해 왔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프로구단에 대해서 고압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으며, 프로구단의 운영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의 많은 지방자치단체의 프로스포츠 구단 유치 사례들은 지방자치단체와 프로스포츠가 이전과는 달리 서로 도움을 주는 관계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특히 과거에 비해 프로스포츠의 경제적 효과가 상승하고, 국민의 관심도 증가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프로스포츠 구단을 새로운 산업, 지방정부 운영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일보
매일경제
동아일보
뉴시스
일간스포츠
크리에이티브 시티 메이킹(찰스 렌드리 저, 역사넷, 2009)
경제위기해법 해외지방정부에서 배운다(한국지방행정연구원 편, 매일경제신문사, 2009)
스포츠의 정치학(池田勝, 守能信次 편, 임태성․손환 역, 홍경,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행정관리] 생활체육관리
  • 스포츠활동이 모든 국민의 생활주변에서 더 친근하고 가깝게 느껴질 수 있도록 개념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2. 생활체육행정의 개념생활체육행정은 생활체육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지원하는 제반 조성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체육행정의 본래적 기능은 생활체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지도적, 조성적 행위로서 법령 및 제도, 조직, 시설, 지도자 양성 및

  • 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 스포츠 팀 얘기로 비즈니스가 수월해지기도 했다. 다양한 MLB팀을 거치고 애틀란타 올림픽과 WBC에도 출전했던 현재 두산 베어스 소속 김선우 선수를 소재삼아 애틀란타 바이어들과 유대감을 형성하여 좋은 계약을 이끌어 낸 일화도 있다.1. 두산 베어스의 현재두산 베어스는 서울을 연고지로 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프로 야구 팀으로 LG 트윈스, 롯데 자이언츠와 함께 열성적인 팬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3월30일 개막한 프로야구 2013시즌이 초반을

  • 레크리에이션 레포트
  •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정책적으로 수렴하고 국민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확대된 여가를 건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생활체육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생활체육의 정의 국민체육진흥법상의 정의(법 제2조, 제4호)- 생활체육이라 함은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한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체육활동국민체육진흥법 제3조(체육진흥시책 및 권장)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체육진흥에 관한 시책을 강구하고 국민의 자발적인 체육활동을 권장보호

  • [이벤트] 기업이벤트, 문화이벤트, 스포츠이벤트
  • 스포츠 이벤트란스포츠 이벤트는 스포츠가 가진 건강미, 명랑함, 아름다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감각이 단순 명쾌한 이미지 하에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이벤트는 기업을 중심으로서 텔레비젼 등의 매스미디어, 스포츠 단체, 광고회사, 스포츠 프로덕션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만들어 가는관전 스포츠와 지방자치체, 공공단체가 주최하는 주민 참가형의 행하는스포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기업이

  • [스포츠 마케팅]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경쟁력 확보 방안
  • 프로 이외의 각종 스포츠 단체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또한 스포츠 에이전트를 비롯해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전문 인력 교육을 위한 인프라도 아직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의 활성화 방안을 국가, 기업, 스포츠 단체, 스포츠 에이전트,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스포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