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1. 발전 역사
2. 주요 성장요인
Ⅱ.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 평가
1. 경쟁력 평가
2. 성장 잠재력 평가
Ⅲ. 한국 자동차산업에 대한 SWOT 분석
Ⅳ.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방안
1. 한국자동차산업의 국제화 강화
2. 이질성을 가진 산업과의 융합 추진
3.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4. 품질개선과 생산성 향상 전략
5. 부품조달 전략 개선을 통한 부품산업 혁신
- 본문내용
-
1. 발전 역사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KD 조립생산(1972~76년)단계에서 시작하여 개방화 글로벌화의 추진(1994~현재)단계에 까지 이르렀다. KD 조립단계에서 한국 자동차산업은 1962년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시작과 함께 근대적 의미의 산업으로 출발하여 새나라 자동차가 연산 2,600대의 소형차 조립능력을 확보하였다. 1973년 정부의 ‘장기자동차진흥계획’의 발표와 함께 KD 조립단계에서 수출산업화를 위한 고유모델개발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 1976년 현대자동차는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를 출시하고 연산 5만대의 종합자동차 공장을 완성하여 처음으로 일관 생산 공장을 구축하였다. 1976~86년은 자립기술기반구축 단계로서 1976년 국산화율 90% 이상의 고유모델이 개발되고 3년만에 18,000대 수출성과를 달성하였으나 79년 2차 오일쇼크로 국내외 시장에서 엄청난 불황에 직면하였다. 82년부터 불황에서 점차 회복하기 시작하였고 84년 1인당 국민소득이 2,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소위 자동차 대중보급(Motorization)이 본격화되어 내수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