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삼성르노자동차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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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자동차시장과 르노-세계 및 국내 자동차 시장과 르노의 위치 - 1-7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동향 - 1-3
(2) 시장변화에 따른 한국 자동차 업계 - 3
(3) 르노- 삼성의 합병 - 3
(4) 삼성자동차의 빅딜 과정 - 3-6
(5) 외국투자 기업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 6-7

III. 르노 삼성 자동차의 경영상 현재의 위치와 경영전략 - 7-9
(1). 기업 비전 및 중기 발전계획 - 7-9
1) Management Priorities(경영우선과제) - 7-8
2) Corporate Vision (기업비전) - 8
3) Mid-term Development Plan [ 중기 발전 계획] - 8
4) Better and Differant - 8-9

Ⅳ. 성공요인 - 9-11
(1) 높은 지명도 - 9
(2) 기술력의 질적 차별성 - 9
(3) 철저한 업종 전문화 - 10
(4) 건전한 재무구조 - 10
(5) 시장의 차별성(단기 효과) - 11

V. 집중 조명- 기업문화 - 11
(1) 조직문화의 형성요소와 구성요소 - 11
1) 조직이 속한 문화권
2)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
3) 조직환경
(2) 르노 삼성 자동차의 조직문화 - 11-19
1) 기존 한국 기업의 문화 - 12
2)르노 삼성의 해결방안 - 12
3) 조직도 분석- 크로스 펑션 (Cross Function) 측면에서 - 13-14
4) Better & Different - 14-17
5) 능력 위주의 기업문화 - 17-19


Ⅵ.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제고 방안 - 19-20
(1) 앞으로의 자동차 판매 전략 - 19-20

VII. 합병 이후의 위협요소들과 해결방안 - 20-23
(1-1). 차종다변화와 손익분기점 넘기기 - 20
(1-2). 해결방안 - 20-21
(2-1).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 21
(2-2). 해결방안 - 21-22
(3-1). 기업문화의 차이 - 22
(3-2). 해결방안 - 22 - 23
1)기업 문화 이식
2)기존 문화를 그대로 유지
3)복합 문화 창출
(4-1). 성과주의에 대한 거부감 - 22
(4-2). 해결방안 - 22-23
본문내용
르노 삼성의 현재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 IMF구제금융 시절, 많은 기업들이 위기로 쓰러져 도산해 버렸는가 하면, 다른 기업들과의 인수 합병을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당시 삼성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기업 도산의 위기에 놓였었는데,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프랑스 르노 등과의 의견 타진 끝에 르노가 삼성자동차를 인수하게 되었다. 그 후 2년, 현재 삼성 자동차는 매년 급격한 매출 신장세를 보이며, 밝은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 아직까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는 못한 만큼 완전한 성공을 이루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어느 정도의 안정권에 진입했다고 판단, 우리 조는 어떻게 해서 어느 정도의 성공의 발판을 마련했는지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만큼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인 르노의 기술과 노하우가 뛰어났기 때문일까. 아니면, 삼성 자동차 전 직원들의 살아남고자 하는 의지의 결과일까. 우리는 그보다, 두 기업이 함께 만들어 낸 시너지 효과라는 것에 주목했다. 현재의 르노 삼성 자동차는 지분의 70%를 르노가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한국 내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직원의 거의 대부분이 삼성측 직원이다. 때문에, 르노는 프랑스 내에서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기보다, 한국 내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했을 것이고, 따라서 토착화 전략이 선행되어야 했다. 현 르노 삼성 자동차의 CEO인 제롬스톨 사장도 한국내 토착화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이 밖에, 르노 삼성 자동차가 국내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해온 노력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그간에 봉착했던 어려운 점들은 무엇일까. 그리고 앞으로 더욱 성공하기 위해서는 문제점을 어떻게 보완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까. 이것이 우리 조가 가지게 된 문제 의식이며 연구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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