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배경과 특징 및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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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기업 소개


3.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전략 분석



6. 4P 전략



7.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하나코비’사는 ‘락액락’ 브랜드의 밀폐용기를 생산하는 회사로 2007년 생산·판매법인을 묶어사명을 락앤락으로 통일했다.
본 리포트에서 언급하고자 하는 시점인 2005년 당시 하나코비는 글로벌 기업 이미지와 맞지 않게 대부분의 중소기업처럼 폐쇄적이고 작업장내 비공식 조직이 강한 조직문화를 갖고 있었다. 2004년 1, 2, 3공장과 조립공장이 통합되면서 여유인력이 50여명 발생하게 되자 감원을 최소화하고자 교대제 개편 등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종업원들 사이에 공정한 개편이 이루어질 것인가와 급여감소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변화에 대한 저항은 미래 변화에 대한 장기적인 저항의 원인이 되어 차후의 개혁, 기술 개선, 인수합병, 리더십 변화를 부드럽게 실행하는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 회사측은 다각적인 문제의 해결책으로 평생학습체계를 도입을 계획했다.
이렇듯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조사하던 중 (주)하나코비의 락앤락이 혁신제품의 의도와 잘 부합하였기 때문에 팀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 소개
(주) 하나코비는 신개념 밀폐용기 락앤락을 생산하는 전문 기업이다.
1985년 일본 국제화공과 기술 제휴로 경기도 성남시 제 3공단에서 국진화공 주식회사를 설립 후 1994년 하나코비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1997년부터 「락앤락」 브랜드로 하나로 통합하였다. 초기 설립 후 600여 가지의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어 오다가 1998년국내 밀폐용기 브랜드 1위 제품인 락앤락을 탄생시켰다.
2001년 미국정부 소속기관인 식품 의약국에서 FDA와 독일 시험검사기관에서 SGS를 공식으로 승인 받으면서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 보증이 확인되었다. 그 후 LG홈쇼핑에서 2001년부터 4년 연속 “Best of the Best"로 선정될 만큼 많은 인기를 얻는 등 홈쇼핑 업계에서 최장기 기록을 세웠으며 2004년 3월 18일 한국능률협회 밀폐용기 분야 “ 브랜드 파워 1위”의 자리에 올랐고 6월 30일 산업 자원부 선정 “차세대 세계 일류화 상품”으로 선정됐으며, 12월에는 한국생활환경 시험연구원으로부터 위생․안전 품질 인증서(HS) 획득과 “제22회 품질보증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했다. 또한 한국표준협회컨설팅 주관 “2004, 소비자 웰빙지수(KWCI) 1위 상품”으로 선정됐으며, 산업 자원부 주관 한국디자인 진흥원 주최 “제6회 대한민국 디자인, 브랜드 대상” 브랜드 부분에서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도 수상했다. 또한 락앤락은 70여 개국에 특허․상표․의장 등을 출원하여 74건의 산업재산권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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