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락앤락 - IT분야의 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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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기업: 락앤락(주방밀폐용기제조업)
(1)진출배경
1)저조한 국내 판매
2)국내시장의 외제선호
3)한국 내 할인점과 도매상들의 보수성
(2) 진출지역
2004. - 중국 제1공장 - 위해지역 하나코비 일용품 유한공사
2004. - 중국 제2공장 - 만산지역 하나코비 일용품 유한공사
2007. - 중국 제3공장 - 소주지역 하나코비 일용품 유한공사
(3) 중국 진출 성공요인
1) 소비자 니즈 분석과 명품 브랜드 전략
급격히 향상된 소득 수준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고가 제품 선호 현상은 커져가는 상황이었다. 특히, 중국소비자들은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이 아주 심해서 같은 품질의 제품이라도 메이드인 차이나의 경우 더 싼값에 팔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락앤락은 이런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만들어 수입한 고급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제품 뒷면에는 빠짐없이 ‘메이드 인 코리아’를 적고, 상표도 반드시 한글로 표기했다. 직영 1호점은 상하이의 청담동으로 불리는 ‘화이하이루’에 내며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하고, 백화점 및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했고 가격도 한국보다 1.5배 비싸게 책정했다. 락앤락은 출시 4년 후부터인 베이징올림픽을 치른 후 자국 제품에 대한 중국인의 자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 판매 제품을 메이드 인 차이나로 바꿨지만 가격은 절대 낮추지 않았다. 이러한 당시의 소비자들의 니즈 분석과 그에 따른 명품 전략은 락앤락의 가장 큰 성공요인이다.
2) 한류와 코리아 브랜드의 적절한 이용
2000년도 초부터 시작된 한류열풍으로 한국과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특히 한국 음식을 소재로 삼은 대장금이 중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식기 용품을 제공하는 락앤락에게는 매우 큰 기회요인이었다
락앤락의 마케팅 컨셉트는 오직 ‘메이드 인 코리아’와 ‘한류’두 단어였다. 이러한 기회를 바탕으로 초창기에는 광고비가 매출액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대대적인 TV광고를 진행했다. 대대적인 TV광고에서 모델로는 대장금에서 큰 비중이 있던 양미경을 섭외했다. 이로써 중국 내 ‘락앤락’ 브랜드 인지도 역시 크게 높아졌다.
3)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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