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장 서론
1절 들어가며
2절 연구의 목적
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장 이론적 배경
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
2절 한류의 발전 단계
3절 중국의 한류 현황
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
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
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
3)문화근접성
4)한중 관계의 발전

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
1절 한국의 문화 산업
2절 중국의 문화 산업

4장 조사결과

5장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
1절 한류의 전망
2절 한류 지속 확산 방안
1)정부차원의 노력
2)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
3)합작 콘텐츠
4)믿음직한 파트너
5)프로그램 가격
6)신인 발굴 시스템
7)전문 인력 양성

6장 결론
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
2절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장 1절 들어가며

1990년대부터 불었던 한류가 최근에도 한국 주요 언론들에서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한류라는 말은 1999년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쓰기 시작한 신조어인데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연풍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의미의 한류(寒流)와 동음이어인
韓流가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중국인이 보는 시각에서 한류라는 것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에 보급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10대 20대 사이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는 문화 현상의 일종으로 간주되었다 특히 한류현상을 살펴보면 tv드라마 가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한류는 드라마,영화,댄스,공연,게임,음식,패션,주거문화등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 및 해외 매장에 공급하는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하다.케이팝(K-POP) 인기에 힘입어 한국문화에 관심이 크게 쏠리는 것은 한국 식문화의 좋은 기회이다. 한국 식문화의 가장 대중적인 삼겹살을 고급화하여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고, 한식이 세계적인 요리의 반열에 들어설 때,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보급화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한식의 고유한 특성을 알리고 그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얼굴이

  •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 영향이 부모나 가족 구성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團情快報, 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 및 소비주의 가치를 비교 분석하여 양국 대학생의 가치의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2) 가치와 소비가치 가치(value)란 개인적이나 사회적으로 더 선호하는 이상적인 행동 양식이나 존재의 목적 상태에 관련된 하나의 지속적인 신념이며(Rokeach, 1973), 개인이나 집단이 독특하게 소유하고 있는 바람직한

  • 한류 현상 일본 속 한류문화
  • 한류에 대한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하며, 좀더 구체적인 원인등을 위해 한류에 관한 문헌자료를 이용해 좀더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제Ⅰ부는 서론으로 한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설명하며, 제Ⅱ부는 이론적배경으로 한류의 기본개념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Ⅲ부는 본론으로 한류의 평가 및 대응방안에 대해서 나타내며, 제Ⅳ부는 일본의 한류열풍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한국연예인들이 진출하고 있는데 보

  •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요약
  • 중국학자들의 논문분석을 통해 한류의 발생과 성공의 비결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일정 성과가 있다. 그러나, 한국영화 자체에 대한 실증조사와 통계제시가 부족한 편이며, 최근 중국의 사회문화적 변동과 중국인의 한국영화 인식변화를 시의성 있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본 연구는 중국 현지 시장동향과 대중의 인식변화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우리 시각과 결합한 후, 다시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쌍방향적 연구방법의 도입을 통해 기존

  • 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목차1장 서론1절 문제제기2절 연구의 목적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2장 이론적 배경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산업2절 중국의 문화 산업4장 조사결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