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현상 일본 속 한류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까지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들, 예를 들면 중국일본대만베트남기타 동남아시아국가들 등에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긍정적 반응과 함께 한국상품 구입급증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선호현상을‘한류’라고 표현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의 연예인과 TV, 드라마 그리고 한국기업의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같은 한류열풍은 TV드라마로 인해 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드라마는 중국인들의 과거 가치관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면서 엄청난 사회적 파급효과를 일으켰다. 이로인해 드라마의 진출에 이어 한국의 대중가요 및 영화 등을 중심으로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을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한국 문화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문화 전반에 있어서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문화가 크게 유행하며 한류라 지칭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류의 선호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신해서 한국이 새로운 문화국으로 부상했음을 의미한다.
한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표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청소년은 사회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신세대 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드라마 및 대중가요 등의 중국진출은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시키게 되었다.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와 춤 그리고 TV드라마, 영화, 패션 등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한류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제는 동아시아 중국 문화권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치솟는 현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이 되었다.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한류는 각 국 문화계의 큰 관심을 끌었는데, 중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불고 있는 한류열풍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은 현재 한류의 열풍이라고 까지 할 정도는 아니지만 일본에서도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인데, 일본 연예시장에 진출해 대박을 터뜨린 국내 연예인으로는 17세 소녀 가수 보아를 내세울수 있다. 중국에는 많은 한국 연예인이 진출해 성공을 하였지만 일본에는 아직 보아와 원빈 등 몇 안되는 연예인들이 진출에 성공을 하고 있다. 보아를 중심으로 일본에서의 한국문화는 어느정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의 한류열풍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서 앞으로 한국은 어떤 자세를 갖고 한류를 이어나아가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류 열풍이 본격화 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언론과 메스컴에서 한국 연예인들의 성공 결과를 보도하고 있다. 많이 알려진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류에 대한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하며, 좀더 구체적인 원인등을 위해 한류에 관한 문헌자료를 이용해 좀더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제Ⅰ부는 서론으로 한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설명하며, 제Ⅱ부는 이론적배경으로 한류의 기본개념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Ⅲ부는 본론으로 한류의 평가 및 대응방안에 대해서 나타내며, 제Ⅳ부는 일본의 한류열풍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한국연예인들이 진출하고 있는데 보아를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제Ⅴ부는 결론부분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서 나온 결과를 나의 개인적 견해를 포함해서 결론은 내고자 한다.
Ⅱ. 한류의 기본개념 및 전개과정
1. 한류의 개념 및 배경
1) 개념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에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한류란 용어말고도 합한족(哈韓族) 한류열풍에 의해 파생된 한국문화를 동경하는 ‘한국 팬 집단’을 말한다. 한국의 음악을 따라 부르고 춤을 즐기며 한국 풍을 따라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특징을 갖는다.
, 한광(韓洸)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깊이 빠져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한광은 한국의 문화에 깊이 빠져 있는 팬을 의미한다. (한국관광공사, 2001)
이란 용어도 쓰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설화, 『중국의 한류현상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북경 청소년들을 중심으로』,2002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새로운사람들 , 1997
조영달, 『청소년의“일본문화”에대한접촉과 태도』,한국사회과 교육협회, 1997
조혜영, 『중국청소년들의 한류 인식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최미정, 『한중문화교류의 현황과 과제: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2003
홍순도, 『중국내 한류열풍의 진실』,2002
<인터넷자료>
http://www.hankooki.com 한국일보
http://www.japanstudy.org 한일 사회문화 포럼
http://www.kbs.co.kr “조영남이 만난사람들” 5월 24일 방송
http://kwanhun.com 관훈저널
http://www.peopledaily.com.cn 인민일보
http://www.sbs.co.kr SBS방송 “그것이 알고 싶다” 7월 19일 방송
http://www.stoo.com 스포츠투데이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미래에 대한 문제점과 방향
  •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크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지 않기에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세계 인들이 알고 접하고있는 미국에 비하면 우리나라 한류열풍은 아직 새발의 피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정부의 활발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외국인들이 한류문화를 모른다는 것은 우리가 한류문화를 알리는데 있어서 그 속에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첫번째 문제점 으로는, ‘왜 한류를 생각하면 일본과 중국부터 생각

  • 한류열풍의 일본내 현황 및 문제점과 지속적 발전방안
  •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커지고 있다. 연구의 초점은 이러한 현상, 즉 일본 내 ‘한류’붐이 ‘왜 최근에, 일본에서 불고 있는가?’에 맞춰져 있다. 이 자료에서는 일본 내에서 일고 있는 한류의 현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최근 문제가 되고있는 한류 역풍(혐한류)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류의 지속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 자료에서는 ‘일본 내 한류는 일본 문화산업 전반에 상당한 정도로 퍼져있고, 이것이 한국에 미치는 긍정적

  •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문화권에서 일어난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가르킨다. 몽고, 베트남, 태국, 일본 등지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보고됨에 따라 이 용어는 중화권을 넘어서서 범아시아권의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보도하면서 한류는 일반인들에게 아주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한류 현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은 주로 대중매체를 통한 짧은 논평이나 대담, 그리고 정부정책의 형태로 표출되었는데, 그 관심은 크게 한류의 경제적인 효과와 지속 가능성, 세계화라는 큰 흐름과

  • 러시아에서의 한류
  • 문화를 러시아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코리아 페스티벌 형태로 진행되었다.1-3. 러시아에서의 한류1) 한류의 기원러시아에서는 최근 들어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한국 제품의 소비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한국영화나 공연들이 러시아 문화층위 속으로 침투하는 현상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일반적인 ‘한류’로 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러시아에서 한국문화는 아직 주도적인 문화적 흐름이 되지 못

  • 한류가 가져온 한국이미지 변화와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 -일본, 중국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 현상이다. 한류는 동아시아 10대 청소년들의 생활과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고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마, 패션 열풍이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 몰아치며 이제는 새로운 의미의 한류(韓流)로 거듭나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문화가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대중적 문화 영역에서 막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은 단순히 급변하는 10대 문화 현상 중 하나가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속도로 통합화되는 문화적 가치변화로 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