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
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3년간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 양상을 분석하여, 중국에서의 한국영화발전 방안과 한국영화의 국제화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현재 중국에서의 한류는 발흥단계,유행단계,퇴조단계를 지나 중국인의 일상 속으로 장착되고 있는 일상화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적판의 범람과 수입규제정책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한국영화 열풍은 서서히 퇴조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 청춘스타들의 패션 스타일과 행동거지를 추종하는 이른바 하한주(哈韓族) 청소년들이 20대 중반으로 성장하면서 한국영화를 지속적으로 향유 하고 있다.
현재 중국영화는 비약적인 성장 속에 산업화와 제도개혁에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영화의 총 수익 규모는 2003년 22억위안에서, 2006년 57.3억위안, 2007년 67.2억위안을 거쳐,2008년에는 84.3억위안으로 급성장 하고 있다.
영화시장의 외형적 성장 외에 제도개혁이 한창 진행 중이다. 기존 정치선전을 위해 정부 주도로 제작 방영되던 중국영화는 ‘정부통제에서 민간자율로’, ‘계획시스템에서 시장시스템으로’, ‘국내에서 세계무대로’ 발전해 나가는 새로운 전환기 양상을 맞고 있다. 또한, 시장화와 개방화로 대변되는 정부정책과 시장환경의 변화는 작품 경향에도 영향을 미쳐 점차 블록버스터형 상업영화가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는 가운데, 주선율,예술영화, 예술과 상업혼합형 등이 공존하는 다원화 국면을 형성하고 있다.
반면 정부차원에서의 영화이데올로기 통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엄격한 심사제도와 상영등급제 미비, 영화진흥의 종합계획을 담을 ‘영화촉진법(電影促進法)’의 제정 유보 등 아직까지 정부의 관료주의적 통제방식이 개선되고 있지 않으며, 영화시장에서도 블록버스터 상업영화의 흥행 독주 현상에 따른 시장양극화 현상, 높은 영화관람 가격 등 해결되지 않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변환기 배경 속에 한국영화가 어떻게 중국사회에 수용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하려는 것이다.
그 중, 본 연구의 주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선행연구로는 <영화 분야 한류 활성화 방안 연구>(2006), <중국방송콘텐츠 시장과 규제정책 연구>(2007),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2004),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2008),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지속화 전략에 관한 연구>(2007),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2006) 등이 있으며, 이들 선행연구는 현지 취재와 중국학자들의 논문분석을 통해 한류의 발생과 성공의 비결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일정 성과가 있다. 그러나, 한국영화 자체에 대한 실증조사와 통계제시가 부족한 편이며, 최근 중국의 사회문화적 변동과 중국인의 한국영화 인식변화를 시의성 있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문단행본
강내영,<중국의 한류콘텐츠 수용에 대한 연구>, 중화TV출판사,2008
강만석 지음, <중국방송콘텐츠시장과 규제정책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7
김동호 외, <한국영화정책사>, 나남출판사,2006
박영환,<문화한류: 문화한류로 본 중국과 일본> 동국대학교출판부,2009
박희성 외 지음,<영화분야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영화진흥위원회,2006.
백원담 지음,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 펜타그램,2005
스테판 크라머, <중국영화사>, 이상 출판사,2000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진흥위원회, 2005.
영화진흥위원회,<2008년 영화연감>,<2009년 영화연감>, 영화진흥위원회.
육소양,<세계화 속의 중국영화>, 서울, 신성, 2006
임춘성 외, <21세기 중국의 문화지도>, 현실문화, 2009
장수현 외 지음,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2008
한국 중국현대문학연구회, <중국영화의 이해>,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8
국문논문
강내영,<전환기 중국영화 연구>, (중국학연구회) 제41집, 2007
강내영,<중국의 항한류 연구>,(중국학연구회) 제43집, 2008
김미현,<한류담론과 한국영화산업의 동아시아진출>,(영화연구) 제37집,2008
김영구,<개혁개방 이후 중국공산당의 영화에 대한 통제방식의 변화>, (방송통신대논문집), 2004
박병원,<중국영화비평 속의 ‘중국’독해>,(중국연구) 제37권,2006
이응철,<국가,사회,시장의 공무>,(비교문화연구) 제12집,1호, 2006
장수현,<중국 한류의 현재와 미래>,(친디아저널) 제7권, 포스코경제연구소,2007
호결, <세계화 과정에서 중국민족영화산업 발전전략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2004
홍용략,<한국 TV 드라마의 중국 내 유통에 관한 연구>, 서강대 박사학위 논문,2006
인터뷰
베이징사법대학 예술학원 교수
베이징사범대학 예술학원 교수
상하이대학 영시학원 교수
호남대학 영시학원 교수
하남대학 문학학원 교수
인터넷 자료
中國文化部 : http://www.ccnt.gov.cn
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 : www.chinasarft.gov.cn ,
中國電影集團公司 : www.beijingfilm.net
중국학술논단 : http://www.cnki.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연구개발과 교육에 엄청난 투자가 요구됨을 의미한다.중국의 WTO 가입으로 중국 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의 진출 등이 적극적으로 모색되는 등 기대와 관심이 고조되고 잇다. 하지만, 중국 시장을 미리 내다보고 오래 전부터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활동으로 중국에서 이미 확실히 자리잡은 브랜드가 있다. 그것이 바로 동양 오리온의 초코파이이다.국내제과업계의 해외 수출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었다. 중동, 대만, 홍콩, 일본등지로 껌류, 캔

  • [온라인게임산업] 온라인게임 액토즈 중국진출성공전략
  • 중국 시장으로 몰려들기 시작한 많은 게임 업체들은 향후 온라인 게임 개발 잠재력이 큰 중국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될 것이고 지금도 경쟁이 치열하다. 미국, 일본, 한국 등 게임 대국에 비해 중국의 온라인 게임은 시작이 비교적 늦고 성장속도 역시 상대적으로 부진하였지만 지난해부터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놀라운 시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중국 인터넷 센터 및 중국의 컴퓨터 및 전자발전연구센터인 CCID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온라

  • [여성학] 영화 속의 여성들을 찾아서
  • 영화 속에서 그려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런 식의 이미지 연구는 지나치게 경험주의적 관점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영화의 생산기제나 관객의 수용과정을 너무 단순하게 파악한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따라서 영화의 생산 매커니즘이 여성의 표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또 그 표상들은 한 사회의 지배적인 관념과 무의식적인 충동들을 어떻게 반영하거나 강화하는가 하는 것들을 설명해내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들이 요청되었다. 이에 적극

  • 탈항류, 한류의 붐을 이끌 한국영화 발전 전략
  • 한국영화의 성공에 대한 밑거름을 파악한다. ③ 항류문화가 쇠퇴기로 몰락하게 된 문제점에 대한 여러 개선방안과 한류를 지 속가능하도록 하기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1. 서론 쇠퇴하는 항류문화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류문화의 발전방안 모색2. 본론 한류와 항류의 차이점과 실질분석항류발전의 문제점문제점 개선방안과 한류를 지속가능하도록 하기위한 방안3. 요약 및 결론1. 서론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한국영화가 상영

  • 한류 현상에 따른 몽골 사회의 문화접변 현상
  • 한류 현상에 따른 몽골 사회의 문화접변 현상목차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3) 연구방법2. 문화현상으로서의 한류의 특징1) 한류의 정의와 특성2) 한국에서의 한류 담론3. 몽골에 전파된 한국 문화의 특성1) 정치, 경제적 배경2) 몽골에서의 한류 약사3) 몽골에 유입된 한류의 현재4. 몽골에서의 한류 문화접변현상1) 수용 및 동화2) 반동5. 결론6. 참고문헌1. 서론1) 연구배경오랜 기간에 걸쳐 한국 대중문화는 국내 시장에서조차 외래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