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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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
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3년간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 양상을 분석하여, 중국에서의 한국영화발전 방안과 한국영화의 국제화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현재 중국에서의 한류는 발흥단계,유행단계,퇴조단계를 지나 중국인의 일상 속으로 장착되고 있는 일상화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적판의 범람과 수입규제정책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한국영화 열풍은 서서히 퇴조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 청춘스타들의 패션 스타일과 행동거지를 추종하는 이른바 하한주(哈韓族) 청소년들이 20대 중반으로 성장하면서 한국영화를 지속적으로 향유 하고 있다.
현재 중국영화는 비약적인 성장 속에 산업화와 제도개혁에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영화의 총 수익 규모는 2003년 22억위안에서, 2006년 57.3억위안, 2007년 67.2억위안을 거쳐,2008년에는 84.3억위안으로 급성장 하고 있다.
영화시장의 외형적 성장 외에 제도개혁이 한창 진행 중이다. 기존 정치선전을 위해 정부 주도로 제작 방영되던 중국영화는 ‘정부통제에서 민간자율로’, ‘계획시스템에서 시장시스템으로’, ‘국내에서 세계무대로’ 발전해 나가는 새로운 전환기 양상을 맞고 있다. 또한, 시장화와 개방화로 대변되는 정부정책과 시장환경의 변화는 작품 경향에도 영향을 미쳐 점차 블록버스터형 상업영화가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는 가운데, 주선율,예술영화, 예술과 상업혼합형 등이 공존하는 다원화 국면을 형성하고 있다.
반면 정부차원에서의 영화이데올로기 통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엄격한 심사제도와 상영등급제 미비, 영화진흥의 종합계획을 담을 ‘영화촉진법(電影促進法)’의 제정 유보 등 아직까지 정부의 관료주의적 통제방식이 개선되고 있지 않으며, 영화시장에서도 블록버스터 상업영화의 흥행 독주 현상에 따른 시장양극화 현상, 높은 영화관람 가격 등 해결되지 않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변환기 배경 속에 한국영화가 어떻게 중국사회에 수용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하려는 것이다.
그 중, 본 연구의 주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선행연구로는 <영화 분야 한류 활성화 방안 연구>(2006), <중국방송콘텐츠 시장과 규제정책 연구>(2007),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2004),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2008),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지속화 전략에 관한 연구>(2007),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2006) 등이 있으며, 이들 선행연구는 현지 취재와 중국학자들의 논문분석을 통해 한류의 발생과 성공의 비결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일정 성과가 있다. 그러나, 한국영화 자체에 대한 실증조사와 통계제시가 부족한 편이며, 최근 중국의 사회문화적 변동과 중국인의 한국영화 인식변화를 시의성 있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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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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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사범대학 예술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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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대학 영시학원 교수
하남대학 문학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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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 : www.chinasarft.gov.c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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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학술논단 : http://www.cnki.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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