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중심 박물관 경영전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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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대안


3. 비영리 박물관의 경영전략
전략 준비부터 전략 관리까지


4. 관람객 오리엔테이션의 전략적인 관계


5. 결론


본문내용
Abstract-경영전략이란 단어는 이익조직에는 친근할지 몰라도 비이익조직에는 그렇지 않다. 이 논문에서는 관람객중심 박물관의 경영전략에 대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최근의 흐름보다 더 깊은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다. 박물관이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과 그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하여는 전략적 경영이념에 표현되어있다. 박물관의 경영전략은 박물관 그 자체의 발전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확충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잡기위함이다.



1 서론

공공기관으로서 비 이익 박물관은 설립이념에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서구 박물관에 있어 일반적인 설립이념이 있는데 그 예를 들자면, 많은 다양한 관객을 위하고 연구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본을 넘어서서 설립이념은 각각의 국가에 영향 받기 마련이다. 예를 들자면 독일의 박물관은 “모든 이에게 문화를”이라는 민중의 요구에 영향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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