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박물관 경영전략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박물관 경영
1) 박물관 경영의 정의
2) 현대 박물관의 딜레마
- 경영의 필요성 제고

Ⅱ. 박물관 경영 계획
1) 전략적 계획
2) 운영적 계획 : 목표와 실천과제

Ⅲ. 박물관의 경영 전략 - 마케팅
1) 마케팅의 정의
2) 비영리 조직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3) 박물관의 마케팅 활동의 목표
4) 박물관의 마케팅 계획
- SWOT분석
5) 마케팅 전략
6) 마케팅 전략의 효과
7)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의 실패 사례 : 국립중앙박물관
- 기업형 마케팅 사례 :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
- 실패사례와 성공사례의 마케팅 전략비교분석
(우리나라 박물관이 나아가야 할 길)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박물관 경영

1) 박물관 경영
:박물관의 경영 목표와 설립 취지를 달성하고 박물관의 제 기능을 원활히 성취하기 위 한 경영활동을 말한다.

2) 현대 박물관의 Dilemma
박물관, 미술관 자체의 전문성을 확립하고 문화예술의 산교육의 장으로써 조직에서부 터 연구, 전시, 각종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에 이르기까지 박물관도 실질적인 제도 운영 력과 여러 조건을 필요로 하며 이런 점에서 경영의 궁극적인 실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현 실태이다. 박물관이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며, 전통적인 박물관의 정체성과 경영방 식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고 외부환경의 변화는 점차 자극적이고 새로운 문화 컨 텐츠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박물관과 미술관으로 향하던 발걸음을 분산시키기에 이르렀 다.

현대 박물관은 재정난과 경쟁력, 정체성 등으로 위협받고 있다. 여가와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계층이 폭넓게 나타나며 이런 사회적 변화로 인해 박물관은 양적으로 많이 증가하 게 되었다. 경쟁 관계에 들어서게 된 박물관들은 관람객 유치를 위한 경영전략의 필요성 을 느끼게 되고, 오늘날의 박물관은 사회적 기능에 비중을 두면서 기능간의 협력과 통합, 관람객과의 관계를 고찰하는 경영전략으로의 변화를 꾀하게 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박물관에서는 전문적인 경영방식과 전략이 이루어지고 있 지 않는다. 전문가가 아닌 약간의 지식을 획득하고 경영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 사람 들에게 박물관의 경영이 맡겨지기도 하는데 전략적으로 잘 짜여진 틀이 없기에 결과적으 로 많은 문제에 부딪힐 수도 있다.

박물관이 영리 기관처럼 상업화 되어 가는데 우려를 표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허나, 경영의 필요성은 꼭 상업적인 목적을 위함이 아니라, 이미 질적으로 향상되어 더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대중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함일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많은 관 람객들을 유치하여 끊임없이 문제가 되고 있는 박물관의 재정적인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 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보아, 『박물관학 개론』, 김영사, 2003.
이보아,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역사넷, 2003
세계박물관협회, 『박물관과 미술관의 새로운 경영』, 궁리, 2001
티모시 엠브로즈, 『실무자를 위한 박물관 경영 핸드북』, 학고재, 2001.
최수현, 『기업처럼 운영하는 구겐하임 미술관』, EMARS, 2004.
최병식, 『한국의 박물관 운영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대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필룩스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성공사례 - 빛의 기술로 세계를 감동시켜라 -필 룩 스목 차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회사소개 1) 회사개요2) CEO 경영이념3) 회사연혁 및 주요수상4) 해외현지법인현황Ⅱ. 본론 1. 조명산업 1) 조명의 종류2) 조명 박물관2. 기업분석 1) SWOT 분석 2) 유럽진출전략3) 전략적 제휴3. 성공요인 및 이문화 극복1) 감성조명2) 이문화 극복사례4. 필룩스의 주무기 1) SIH(Sun In Home)2) 공간별 창출Ⅲ. 결론 1. 향후 전망 Ⅳ. 부록 1. 참고문헌Ⅰ.

  •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전략 디자인>은 애플 컴퓨터의 디자인 전략 성공 사례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한쪽을 베어 먹은 애플 컴퓨터의 사과 로고. 이 로고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유치한 플라스틱 재질에 속이 환히 들여 다보이는 장난감 같은 소재의 컴퓨터, 모니터와 컴퓨터 본체가 붙어 달랑 시디롬밖에 없는 컴퓨터를 스티브 잡스가 처음 발표했을 때 애플 경영진들은 모두 반대했지만, 실패가 불 보듯 뻔했던 이 컴퓨터가 바로 미국 뉴욕 디자인 박물관에 소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전략,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

  • 국민대 이미지 마케팅 사례조사
  • 전략특성화 된 교육체제 확립1)학교발전을 위한 특성화 전략가)대학특성화 분야 집중 지원- BK21사업 추진- IT관련학과 장비지원사업 추진- 디자인 도서관 개원- 비 IT학과 교과과정 개편 지원 사업- 200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분야 평가2) 열린 학사제도 정착가)학생 선발 방법 다양화나)학점 이수 방법 다양화-학부 교과과정의 사이버강좌 도입 다)국내외 교육기관과의 교류 확대-국제 교류팀 신설-자매결연대학 교류-교환학생 프로그램 확

  • 국가제 10권 보고서
  • 사례로 취한 것으로 보인다. 즉 시가 단순히 현상을 모방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회화에 의존하고 있다willem claesz heda, 정물, 유화, 1635.3◐ 특히 호메로스를 예로들어, 그가 전쟁과 전략, 나라의 경영, 인간교육 등에서 실재적으로 찬양받을 일을 한 예가 없음을 지적한다. 올바른 행위를 안다면 실제로 행하지 그것을 모방하거나 찬양하는 일에만 그치지 않을 것이라 본 것이다. 따라서 호메로스를 비롯한 시인들은 그들이 말하고 있는 것들에 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