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관람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박물관학>
관람자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람자 연구 개념
2. 관람자 연구 필요성
3. 관람자 연구 형태
4. 관람자 연구 방법
5. 사례
1) 로얄온타리오뮤지엄
2) 국립현대미술관
3) 덴버미술관
4) 밀워키뮤지엄
Ⅲ. 결론
Ⅰ. 서론
전시는 관람객와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와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이보아:2000에서 재인용). 따라서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전시는 전시 관람자와 전시 대상물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기획되는 것이다.
전시기획에 있어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해석적 전시기획 방법론이 확산되고 있다. 해석적 전시는 전시물의 외관만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물을 관람하는 관람자의 개인적사회적물리적 맥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전시를 의미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관람자의 체험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단순한 전시가 아닌 해석적 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중요시되는 해석적 전시는 작품과 그 작품을 관람하는 관람자 모두에게 초점을 두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시의 중심에는 관람자가 위치하게 된다.
해석적 연구의 확장은 관람자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한다. 관람자 연구를 통해 인구 통계적인 정보와 관람자의 박물관 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구 통계적인 정보에 대한 탐색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환경 요인, 관람자의 계층과 지위에 따른 성향을 분석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관람자의 박물관 체험에 대한 연구는 관람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관심을 끌며, 전시가 관람자의 학습을 증진시키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람자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전시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게 되어 전시의 장점과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전시의 문제점에 대한 파악은 후에 관람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전시를 기획하게 됨으로써 관람자와 전시 대상물이 의사소통하는 해석적 전시를 기획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관람자 연구는 박물관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관람자연구는 오늘날 전시기획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미 서구의 박물관은 관람자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는 전시를 기획하기 위하여 관람자 연구를 실시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박물관 경영을 이루어나가고 있다. 관람자 연구의 필요성, 형태,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관람자 연구의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관람자 연구 개념
박물관 관람자의 계층 분포, 관람 동기, 관람객의 박물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을 관람자 연구라 한다.
2. 관람자 연구 필요성
전시평가의 목적은 계획된 전시내용이 관람자에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되었는지 아닌지를 판정함과 동시에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계획의 방법론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정비하는 것이다. 즉, 전시평가는 관람자에 대한 정밀 분석으로 관람자의 학습과 체험이 증진하도록 전시를 개선하고 전시환경의 질을 향상시키며 다음의 전시계획에 직접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전시평가 이론에 있어 보다 발전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아가 관람자들의 인식과 전시에 대한 질적인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전시개발과정에 관람자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황은경, 2005). 전시평가는 관람자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고, 관람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전시를 계획하여 보다 관람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시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관람자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야한다.
3. 관람자 연구 형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