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관람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박물관학>
관람자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람자 연구 개념
2. 관람자 연구 필요성
3. 관람자 연구 형태
4. 관람자 연구 방법
5. 사례
1) 로얄온타리오뮤지엄
2) 국립현대미술관
3) 덴버미술관
4) 밀워키뮤지엄
Ⅲ. 결론
Ⅰ. 서론
전시는 관람객와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와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이보아:2000에서 재인용). 따라서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전시는 전시 관람자와 전시 대상물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기획되는 것이다.
전시기획에 있어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해석적 전시기획 방법론이 확산되고 있다. 해석적 전시는 전시물의 외관만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물을 관람하는 관람자의 개인적사회적물리적 맥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전시를 의미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관람자의 체험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단순한 전시가 아닌 해석적 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중요시되는 해석적 전시는 작품과 그 작품을 관람하는 관람자 모두에게 초점을 두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시의 중심에는 관람자가 위치하게 된다.
해석적 연구의 확장은 관람자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한다. 관람자 연구를 통해 인구 통계적인 정보와 관람자의 박물관 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구 통계적인 정보에 대한 탐색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환경 요인, 관람자의 계층과 지위에 따른 성향을 분석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관람자의 박물관 체험에 대한 연구는 관람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관심을 끌며, 전시가 관람자의 학습을 증진시키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람자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전시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게 되어 전시의 장점과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전시의 문제점에 대한 파악은 후에 관람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전시를 기획하게 됨으로써 관람자와 전시 대상물이 의사소통하는 해석적 전시를 기획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관람자 연구는 박물관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관람자연구는 오늘날 전시기획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미 서구의 박물관은 관람자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는 전시를 기획하기 위하여 관람자 연구를 실시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박물관 경영을 이루어나가고 있다. 관람자 연구의 필요성, 형태,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관람자 연구의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관람자 연구 개념
박물관 관람자의 계층 분포, 관람 동기, 관람객의 박물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을 관람자 연구라 한다.
2. 관람자 연구 필요성
전시평가의 목적은 계획된 전시내용이 관람자에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되었는지 아닌지를 판정함과 동시에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계획의 방법론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정비하는 것이다. 즉, 전시평가는 관람자에 대한 정밀 분석으로 관람자의 학습과 체험이 증진하도록 전시를 개선하고 전시환경의 질을 향상시키며 다음의 전시계획에 직접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전시평가 이론에 있어 보다 발전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아가 관람자들의 인식과 전시에 대한 질적인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전시개발과정에 관람자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황은경, 2005). 전시평가는 관람자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고, 관람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전시를 계획하여 보다 관람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시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관람자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야한다.
3. 관람자 연구 형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물관 관광,박물관 마케팅 전략,박물관 관광 국내·외 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연구. 전시과정 관람 프로그램(25명), 특별행사와 전시전야 프로그램의 초대, 5종류의 박물관 정기간행물 제공, 공개감사의 표시Associate$25,000 ~ $39,999지지자의 혜택 전부기업 전직원에게 박물관 기념품 할인 혜택, 10종류의 박물관 정기간행물 제공, 100개의 기업 패트론 패스 발급(1회 6인까지 입장), 3개의 기업대표카드Partner$40,000이상준회원 혜택 전부박물관에서 칵테일 파티/저녁식사 파티 참여 기회, 200개의 기업 패트론 패스 발급(1회6인까지 입장)

  • 미술관에 대해서
  • 연구실 미술관담당 장동광 실장.와 간단한 인터뷰를 취해 보았다. 유명 건축가 쿨하스의 설계로 대기업 삼성을 통해 완공 이후 국가에 기부하게 될 서울대 미술관은 약 15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거대 프로젝트이다. ‘기본적으로 학교 내부를 통해 입구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학교 외부에서 곧장 통하는 곳에 입구를 두어 지역사회 주민들이 쉽게 향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부록 참조.는 취지를 전면에 밝히는 것은 앞서 살펴본 대로 미

  • [프랑스사회] 프랑스 미술관
  • 연구」제 6집,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1996. 「에꼴 뒤 루브르 큐레이터 교육제도」이경성 , 1998. 「어느 미술관장의 회상; 미술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 서울. 시공사최종호. 1996. 「박물관의 설립과 운영」. 「박물관학연구」창간호. 대전. 대전보건. 전문대학물관학연구소최종호. 1998. 「박물관학과 박물관전문직」「98박물관 미술관 큐레이터 연수1. 서울. 문화예술진흥원최태만. 1990, 「미술관 설립 및 활동의 역사에 대한

  • 박물관학 중앙박물관에 대한 생각
  • 관람자의 조언과 지적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전시에 대한 다양한 평가들과 비판들을 위한 창고를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정보 technology를 이용하여 박물관의 소개와 미술품등에 대한 국내외적 보급을 강화하고 정보 이용자들로 하여금 쉽고 빠르게 접근가능하게 하며, 자신들의 의견들이 전달됨으로써 시대에 맞는 문화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세째, 영상 기법의 사용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전시물의 해설에 쓰이는 영상

  • [박물관학] 전시를 위한 박물관 건축과 공간 배치 및 디스플레이
  •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그 중 전시 공간에 대한 실질적인 특징인 채광에 대해 알아보고 몇 군데의 뮤지엄을 예시로 들어서 실제 사용된 모습을 보았다. 다음으로 설계된 뮤지엄 건축 안에 작품이 배치될 공간에 대한 4가지 유형분석과 그에 대한 예시, 그 분석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역사 및 사례를 차례대로 알아보았다. 서상우, 한국의 박물관 / 미술관, 기문당, 1995서상우, 현대의 박물관 건축론/ 기문당,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