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론] 논문요약-광고에서 비주얼과 텍스트 과장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 과장광고, 허위광고의 개념과 정의

3. 과장광고에 대한 이론적 배경

4. 실증연구

5. 결론

5.1 연구문제 분석 결과 요약

5.2 연구의 한계점과 제안


본문내용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과장광고를 규제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과정에서 허위광고에서처럼 사실을 오인하게 하여 올바른 선택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vs.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광고에서 차별화되고 기억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이미지와 메시지의 과장적 표현은 허위광고와는 구별되어야 하는 표현의 자유라고 본다.
본 연구는 과장광고에서의 인쇄광고의 비주얼과 카피의 과장을 통한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각기 다른 제품을 가지고 관여수준에 따라서 과장광고의 효과는 또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연구하여 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①과장광고의 선행연구내용 분석한 후 과장적, 사실적인 비주얼과 과장적, 사실적 카피를 적용한 것을 조합하여 비주얼의 과장과 카피의 과장광고 비교, 수용자 태도 측정. ②대학생에게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선정하여 위 제시 방법대로 설문조사 후 각각 유형에 따라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구문제 1)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태도 간의 차이에 따른 카피의 과장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문제 2)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태도 간의 차이에 따른 비주얼 과장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문제 3) 카피와 비주얼이 동시에 과장될 때의 광고효과 연구문제 4)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 연구문제 5) 과장성의 인지에 따른 광고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전자 주민 카드
  • 대한 정보를 더욱 더 확실하게 효과적으로 소유 함으로써 결국 국가와 시민(및 개인들) 간의 권력 균형이 깨지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더구나 한국은 시민운동이 크게 미약한 사회이다. 전자주민카드제 실시는 시민들에 허용된 얼마 안되는 자유마저 축소시킬 것이 분명하다. 자유는 거리낌이 없는 삶의 모습이다. 전자주민카드제로 감시받거나 통제받는 사회에서 이런 거리낌 없는 삶이 가능하겠는가? 나는 아무도 내가 어디 있는지 모를 장소들을 몇

  • [교양]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대중문화
  • 광고디자인에 접목하고 수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고대의 전통적 광고가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한정되었다면, 포스트 모더니즘광고는 이러한 수단 이외에 하나의 사회구성 과정에서 경험되어지는 문화적 현상으로 까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광고에 표현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적 현상을 유형별로 사례를 분석 연구하였으며 또한 전통적 광고와 포스트 모더니즘광고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 [연구자료] 전자주민카드
  • 대한 정보를 더욱 더 확실하게 효과적으로 소유 함으로써 결국 국가와 시민(및 개인들) 간의 권력 균형이 깨지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더구나 한국은 시민운동이 크게 미약한 사회이다. 전자주민카드제 실시는 시민들에 허용된 얼마 안되는 자유마저 축소시킬 것이 분명하다. 자유는 거리낌이 없는 삶의 모습이다. 전자주민카드제로 감시받거나 통제받는 사회에서 이런 거리낌 없는 삶이 가능하겠는가? 나는 아무도 내가 어디 있는지 모를 장소들을 몇

  • 학습훈련 레포트
  • 연구소와 제자교회 주관으로 제자교회에서 열렸던 교회를 움직이는 힘 셀프 리더십 세미나에서 정삼지 목사(제자교회 담임)는 지도자의 자기개발론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정 목사는 교회는 목사의 수준 이상으로 성장할 수 없다며 목사의 자기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연의 운을 뗐다. 그는 이번 강연에서 하나님 다음의 가장 위대한 지도자라는 칭송을 듣는 남극 탐험가 새클턴의 사례를 제시하며, 거기서 성공적인 리더십의 원리들을 끄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3. 연구의 방법 및 관점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1) 즐기기① 발화의도 좇기② 초점화해서 보기③ 다양하게 이해하기2) 생산하기① 비추어 보기② 변용하기③ 생산하기III. 결론 54「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