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론] 논문요약-광고에서 비주얼과 텍스트 과장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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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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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 과장광고, 허위광고의 개념과 정의
3. 과장광고에 대한 이론적 배경
4. 실증연구
5. 결론
5.1 연구문제 분석 결과 요약
5.2 연구의 한계점과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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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과장광고를 규제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과정에서 허위광고에서처럼 사실을 오인하게 하여 올바른 선택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vs.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광고에서 차별화되고 기억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이미지와 메시지의 과장적 표현은 허위광고와는 구별되어야 하는 표현의 자유라고 본다.
본 연구는 과장광고에서의 인쇄광고의 비주얼과 카피의 과장을 통한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각기 다른 제품을 가지고 관여수준에 따라서 과장광고의 효과는 또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연구하여 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①과장광고의 선행연구내용 분석한 후 과장적, 사실적인 비주얼과 과장적, 사실적 카피를 적용한 것을 조합하여 비주얼의 과장과 카피의 과장광고 비교, 수용자 태도 측정. ②대학생에게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선정하여 위 제시 방법대로 설문조사 후 각각 유형에 따라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구문제 1)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태도 간의 차이에 따른 카피의 과장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문제 2) 인지적, 감성적, 행위적 태도 간의 차이에 따른 비주얼 과장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문제 3) 카피와 비주얼이 동시에 과장될 때의 광고효과 연구문제 4)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 연구문제 5) 과장성의 인지에 따른 광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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