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CUCKOO 쿠쿠 해외진출전략,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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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 CUCKOO CI 소개


※ CEO 소개


1. 쿠쿠홈시스 선정이유


2. 기업소개 및 기업경영이념



(1) CUCKOO 홈시스 소개



(2) 주요연혁



(3) 탄생배경



(4) 비전



(5) 기술


2. 시장 환경 분석



(1) 경쟁사



(2) 고객


본론


1. 쿠쿠의 시장분석



(1) 한국 전기밥솥 시장의 동향



(2) 쿠쿠의 시장 점유율


2. 쿠쿠의 성장배경


3. 쿠쿠의 성장전략



(1) 첫 번째 위기와 진화



(2) 두 번째 위기와 진화



(3) 세 번째 위기와 진화


4. 쿠쿠의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쿠쿠의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쿠쿠의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결론


1. 시사점 (향후 전략방안)


2. 느낀점


3. 참고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제품력 확보 전략 2.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확보하라
성광은 과감한 투자로 확보한 R&D 역량으로 먼저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썼다. 1982년 당시 업계의 화두는 단연 ‘코끼리 잡기’였다. 전두환 전 대통령까지 나서서 가전업계를 독려했다. 국산 밥솥이 코끼리 밥솥보다 뒤처지는 가장 큰 원인은 밥통 내부의 솥(내 솥)에 있었다. 일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불소수지 코팅 기술을 가진 스미모토(Sumimoto)사에서 내 솥을 쉽게 조달했다. 불소수지 코팅된 내 솥은 밥알이 내 솥에 달라붙지 않고, 밥을 오래 보존해도 밥알의 수분이 유지되기에 일본 밥솥의 경쟁력의 원천이 됐다. 당시 한국 가전업계는 이러한 내 솥을 구하려면 스미모토에게 수입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 상태가 유지되면 일본 밥솥의 열풍을 잠재우기는 어려워 보였다. 성광은 82년부터 성광의 사활은 물론 한국 밥솥시장의 패권까지 걸린 내 솥 문제를 해결하는데 연구를 집중했다. 실패가 거듭됐다. 새로운 기술인데다, 스미모토가 가진 특허 기술에도 저촉하지 않아야 했다. 구자신 회장은 회사 안에서는 “우리가 개발하려는 기술은 우리나라 전기밥솥 시장을 일본에 내주느냐 마느냐가 걸린 문제”라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회사 밖으로는 한국 기계연구소라는 정부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도 했다. 고단한 시간이 흘렀다. 마침내 1998년 8월, 스미모토와 품질은 같고 가격은 싼 시제품을 출시하게 된다. 그 후 국내 시장에서 필요한 불소수지 코팅 내 솥은 전부 성광이 만든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성광으로서도 좋은 일이었지만 대일무역에서 수입 대체 효과를 얻은 국가 차원에서도 큰 이익이었다.

3) 제품력 확보 전략 3.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도전하라
제품력을 높이기 위한 성광의 노력은 뛰어난 내 솥을 만드는 데서 멈추지 않았다. 내 솥 개발을 끝낸 성광은 1991년, ‘전기압력밥솥’이라는 당시로써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도전한다. 그 당시 밥을 짓는 도구는 주로 성광이 납품하고 있는 전기밥솥과 가스를 사용한 압력밥솥 2가지였다. 전기밥솥은 빠르게 밥을 지을 수 있지만, 밥에 찰기가 없었다. 반대로 압력밥솥은 밥맛은 좋지만, 밥 짓는 내내 옆을 지켜야 했다. 두 도구의 장점만을 따 찰기 있는 밥을 편하게 지을 수 있는 전기압력밥솥은 분명히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하지만, 제품을 개발하려면 두 개의 험난한 고비를 넘어야 했다. 찰기 있으면서도 일그러지지 않는 밥을 짓는 적당한 압력을 찾는 일과 압력을 쓸 때 생길지 모르는 사고를 막는 안전성 확보라는 고비였다. 성광은 어떻게 두 가지 고비를 넘을 수 있었을까? 밤낮을 잊은 직원들의 노력이 원동력이 됐다. 성광 직원들은 적정압력이라는 고비를 넘기 위해 쌀 50가마니로 밥을 지었다. 성광의 직원들은 0.1kg 차이의 압력까지 체크해 가장 맛있는 밥을 짓기 위한 압력을 찾아냈다. 더 큰 고비인 안전성 또한 마찬가지였다. 높은 압력이 생기는 전기압력밥솥은 압력이 배출되는 곳이 막히기라도 하면 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 성광 직원들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려고 일부러 극한 조건을 만들어 안전성 실험을 했다. 실험 도중 일어난 사고로 팀장이 병원 신세를 질정도였다. 결국, 1997년 성광은 10중 안전장치
참고문헌
3. 참고자료(참고문헌) www.cuckoomall.com
www.cuckoo.co.kr
www.fnnews.com
www.donga.com
www.joins.com
www.hankyung.com

마케터라면 무조건 알아야 할 마케팅 키워드 55 - 이서구, 위즈덤하우스, 2008
카멜레온 전략 - 김훈철, 다산북스, 2007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2005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살림, 2004
한국인의 입맛, 쿠쿠 전기압력밥솥 - 김효선, emars, 2004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 여준상, 더난출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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