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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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한은행의 개황
1) 개요
2) 은행의 목적
3) 직원현황
2. 주요 연혁
3. 영업 개황
1) 2007년 금융 동향
2 )2007년 경영실적
3) 2008년 금융환경
4) 2008년 전략목표 및 중점추진 전략
4. 기업분석
1) 손익계산서
2) 대차대조표

본문내용
2) 2007년 경영실적
2006년 통합은행 출범 이래 조직의 화학적 통합을 마무리하여 진정한 One Company로서 구성원 모두가 응집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지난 1년간 미국發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화로 인한 신용경색과 금융시장의 극심한 변동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즉각적이고 유연한 대응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07년 한해 신한은행은 충당금적립전 이익 3조 4,417억원, 당기순이익 2조 513억원, ROE 18.9%를 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정이하 여신비율 0.73%와 무수익 여신비율 0.63%를 기록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건전성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한편, 미국 현지은행을 인수하고 신흥시장 캄보디아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진출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였습니다.
그뿐 아니라 고객과 외부 평가기관으로부터 브랜드와 고객만족, 품질경영 측면에서 국내 1위은행으로 선정되는 등 국내대표은행으로서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습니다.
 
3) 2008년 금융환경
2008년은 향후 2~3년간 한국 금융계의 판도를 결정지을 전환점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대외적으로 세계경제는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여진이 확대되면서 인플레 압력 속에 경기침체가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국내적으로는 새정부 출범으로 인한 경제정책의 변화, 그리고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으로 더욱 본격화될 업종간 영역붕괴와 M&A 등, 금융권 전체의 지도가 급격히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 2008년도 전략목표 및 중점추진 전략
이러한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해 볼 때 올해 금융권에서는 외형보다'수익의 質과 경영의 효율성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올해는 조직의 내실을 튼튼히 다짐으로써 미래 성장가능성을 제고시키는'질적 성장(Quality Growth)'을 통해 글로벌 금융대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강한 신한'을 구축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SMART 신한'을 경영슬로건으로 삼아 '가치지향적 성장과 핵심역량 강화로 THEBank 신한 위상강화'라는 전략목표를 세웠습니다.
 
4. 기업분석

2007년 신한은행은 2006년 성공적인 내부통합기반을 바탕으로 질적 성장을 통해 자산의 성장뿐만 아니라 우수한 수익력을 유지하는데 힘써, 양적, 질적인 측면 모두 뛰어난 성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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