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관리] 보관의 의의, 역할, 원칙, 방식 및 유통단지와 보관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관관리] 보관의 의의, 역할, 원칙, 방식 및 유통단지와 보관시설



목차

* 보관관리

Ⅰ. 보관의 의의와 원칙

1. 보관의 의의
2. 보관의 역할
1) 고객 서비스의 최전선기능
2) 운송과 배송 사이의 윤활유 기능
3) 생산과 판매와의 조정 또는 완충기능
4) 집산, 분류, 구분, 조합, 검사장소의 기능
3. 보관의 원칙
1) 통로대면의 원칙
2) 높이 쌓기 원칙
3) 선입선출의 원칙
4) 회전 대응의 원칙
5) 동일성, 유사성의 원칙
6) 중량특성의 원칙
7) 형상특성의 원칙
8) 위치표시의 원칙
9) 표시의 원칙
10) 네트워크 보관의 원칙
4. 보관의 방식
1) One Way 방식
2) U Turn 방식

Ⅱ. 유통단지와 보관시설

1. 유통단지의 의의
2. 보관시설의 분류
1) 배송센터
(1) 배송센터의 의의
(2) 배송센터의 역할
(3) 배송센터의 운영효과
2) 공동집배송단지
(1) 공동집배송단지의 의의
(2) 공동집배송단지의 역할
(3) 공동집배송단지의 운영효과
3) 복합화물터미널
(1) 복합화물터미널의 의의
(2) 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
(3) 복합화물터미널의 운영효과
4) ICD(1) ICD의 의의
(2) ICD의 역할
(3) ICD의 주요시설
5) 보세구역
(1) 보세구역의 의의
(2) 보세구역의 역할
6) 스톡포인트와 데포
(1) 스톡포인트
(2) 데포
본문내용
보관관리

I. 보관의 의의와 원칙

1. 보관의 의의

보관물류(storage logistics)는 생산과 소비의 거리조정을 통한 시간적 효용(time utility)을 창출하는 물류의 핵심 분야이다. 특히, 보관물류 활동은 고객서비스의 최전선 기능, 운송과 배송 사이의 윤활유 기능, 생산과 판매의 조정 및 완충기능, 화물의 집산, 분류, 구분, 검사 등과 같은 제반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연구] 한진그룹의 중국 진출 전략
  • 및 국유, 민간, 외자기업과 제휴를 맺어 일부 업무를 소싱(soucing)하고 있다. 중국에는 이러한 물류수요가 많이 잠재되어 있으며 이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자세가 요구될 것이다.물류컨설팅을 제공하라물류서비스의 여러 분야 중 물류 컨설팅은 고부가가치 물류에 해당한다. 저부가가치물류에 간선운수, 재고관리, 창고보관, 배송 등이 있다면 고부가가치물류는 물류시스템 설계, 물류정보관리 등을 들 수 있다. 중국은 지금까지 물류를 기

  • [국제물류] 공동물류센터
  • 유통촉진법에 따르면, 복합 화물터미널은 화물의 집하, 하역, 분류, 포장, 보관 및 통관 등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일반물류터미널의 특징과 더불어 두 종류 이상의 운송수단 간의 연계운송이 가능하여야 한다. 화물 취급장, 주차장, 배송센터, 화물 정보시설, ICD, 운송수단 간의 연계시설, 창고시설, 관련 복지시설 등을 갖춘 종합적인 물류시설이다. 3)공동집배송단지- ‘유통산업발전법’에 의거하여 유통업체들이 제조업체나 산지로부터 물품을 집하

  • 보관 창고 보관 정의 보관 기능 보관 원칙 보관작업 업무 시스템화 보관작업
  • 관리하는 것 이 보관의 본래의 역할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보관이라는 활동은 물류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보관은 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자에 있어서도 큰 의미가 있다.보관은 물품의 생산과 소비의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물류 시스템 면에서도 보관은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물(物)의 흐름의 일부이므로 적시에 원료 및 부품을 공급하여 생산을 원활히 하고, 또한 그 제품을 수요

  • [경영전략]월마트의 세계화 전략과 국내시장 진입 분석
  • 및 일본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실패등), 여섯 번째로 국내 물류정보인력 infrastructure의 미비로 월마트특유의 관리 시스템적용의 한계, 마지막으로 다국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부정적인 인식이 그들의 약점이다. 특히 1차 상품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우리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외국계라는 것이 더욱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3) Opportunity(기회)지금 한국에는 150여개의 할인점이 있다. 이것은 포화 예측량인 250개에 비하면 아직남아있는 시장이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및 자갈치 수산센터, 극장등 이용등으로 주중에 비해서 많은 것으로 나타 났다.4)상권 발전 및 전망 분석재래와 현대가 공존하는 남포동 상권과거의 재래 상권과 현대 쇼핑시설이 공존하면서 남포동 상권은 서부산의 핵심 상권으로 입지를 굳혀가며 성장하고 있다. 중구 남포동은 연말 롯데 백화점 광복점 개장과 서구 동아대 부민캠퍼스 개강으로 침체됐던 재래상권이 살아나고 있다. 여기에 수산 관광단지, 원도심 마켓타운 조성에 대한 기대감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