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공동물류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물류센터의 기초
1.물류센터의 개념
2.물류센터의 기능 및 역할
3.물류센터의 구분
4.물류센터 관련활동
II.국내공동물류센터
1.광양공동물류센터
2.창원공동물류센터
III.해외공동물류센터
1.LA공동물류센터
2.공동물류센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물류기능
물류기능은 일반적으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재화 및 서비스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을 말하는데, 물류센터에서의 물류기능은 일반적인 물류기능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운송 활동은 물류센터의 직접적인 기능이 아니라 원활한 운송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는다.
①보관기능: 물류에서의 보관기능은 제품이나, 원재료 및 반제품 등 모든 물품을 분류, 보 관하여 공급하는 기능으로 기존의 창고개념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②포장기능: 포장의 기본적인 특징은 보호성·상품성·편리성·심리성·배송성 등이 있으며, 물 류에서의 포장기능은 보호성 및 배송성을 중시한다. 즉 수송, 보관, 하역 등 물품의 취급 시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이용하여 포장하는 기능으 로서, 상품성, 편리성 등을 강조하는 산업포장을 제외한 물품의 유통이나 수송효율의 제 고에 초점을 둔 포장을 뜻한다.
③조립/가공기능: 공장에서 생산한 반제품을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조립 또는 가공하는 제 조의 일부를 대행 하는 기능으로 최근 지연생산이 물류 의사 결정의 중요한 수단으로 대 두됨에 따라 물류센터는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④하역기능: 하역은 화물수송 과정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닐, 옮기는 일, 창고에 쌓고 꺼 내는 일, 기타 화물의 이동에 관한 일체의 현장 처리작업을 뜻한다. 즉, 하역기능은 보관 과 운송의 양단에 있는 물품을 취급하는 기능으로 하역은 하역자체가 갖는 가치보자 운 송이나 보관능력의 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⑤정보기능: 상품의 유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시간적, 공간적으 로 전달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물류의 주요 요소인 운송, 보관, 포장, 하역 등 각 기능들을 서로 연결시켜 전체적인 물류센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2.상류기능
상류기능은 일반적으로 재화의 공급주체와 수요주체 사이에 상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상품대금을 지급하여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단계의 총칭을 말한다. 물류센터가 과거의 보관위주의 물류기능에서 판매까지 포함하는 유통센터의 기능까지 확대발전하면서 상류기능까지 수행하게 되었다. 물류세터는 상류 기능의 수행으로 인하여 물류채널의 길이를 단축시키고, 전체적인 효율성 증가와 비용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①판매기능: 상품을 최종 소비자 또는 중간상인에게 매매하는 기능이다. 판매 공간이 부족 한 중소기업은 공동물류센터를 통해 판매시설을 포함하는 유통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
②전시기능: 판매할 상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잠재적 소비자에게 직접 보여줌으로써 수요 욕구를 증진시키는 기능으로 물류센터의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전시기능의 중요성도 커 지고 있다.
③마케팅기능: 고객지향적인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소비지에 가까운 곳에 보관하여 배달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등 고객서비스를 위한 물류센 터의 기능이 확장되고 있다.
3. 물류센터의 역할
단순한 저장기능을 수행하며 보관에 대한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창고에 비해, 물류센터는 기업 및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지향적이고 기술 집약적인 특징이 있다. 따라서 물류센터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센터운영을 통한 수익창출보다는 점포/협력업체의 업무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service center이다. 즉, 물류비용 개선과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첨병으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수송비와 생산비의 절충역할, 수요와 공급의 절충역할, 제조공정 일부로서의 역할, 마케팅 지원의 역할 등 생산과 수요의 연결거점이라는 관점에서 센터운영을 통한 직접적인인 이익창출보다 간접적인 편익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3절 물류센터의 구분
1. 물류센터 배송권역에 따른 구분
물류센터는 물류센터의 배송권역 및 규모에 따라 광역물류센터와 지역물류센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역물류센터는 구색위주로 전 품목을 집약하며 각 지역물류센터에 대량 수송하는 분산기능과 지역물류센터의 기능인 배송기능을 병행한다. 지역물류센터는 광역물류센터에서 대량으로 공급받아 담당권역에 배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광역물류센터는 지역물류센터에 비해 규모가 크며 많은 종류와 많은 양의 재고를 보유하며, 대규모 수송을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공장 등 생산지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거나 생산지와 주요 소비지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산업 및 품목의 특성에 따라 광역물류센터의 위치는 달라질 수 있다.
1)광역물류센터
광역물류센터는 구색위주로 전 품목을 집약하여 분산하는 기능을 가지는 대규모 물류센터
- 참고문헌
-
Ⅳ. 참고자료
1. 참고문헌
김성태, 2005, 물류센터의 건설과 운영, 범한
전일수, 2007, 물류센터 기획에서 운영까지, 범한
한만항만배후단지 복합물류 기지로 진화, 2008.04
2. 인터넷
http://www.klnews.co.kr(KLN물류신문)
http://www.kotra.co.kr(코트라 해외공동물류센터)
http://www.portgy.com(광양항 홈페이지)
http://ftz.kca.or.kr(광양항 배후물류단지)
3.기타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 항만제도협력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