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공동물류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물류센터의 기초

1.물류센터의 개념

2.물류센터의 기능 및 역할

3.물류센터의 구분

4.물류센터 관련활동


II.국내공동물류센터

1.광양공동물류센터
2.창원공동물류센터


III.해외공동물류센터

1.LA공동물류센터
2.공동물류센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물류기능
물류기능은 일반적으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재화 및 서비스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을 말하는데, 물류센터에서의 물류기능은 일반적인 물류기능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운송 활동은 물류센터의 직접적인 기능이 아니라 원활한 운송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는다.

①보관기능: 물류에서의 보관기능은 제품이나, 원재료 및 반제품 등 모든 물품을 분류, 보 관하여 공급하는 기능으로 기존의 창고개념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②포장기능: 포장의 기본적인 특징은 보호성·상품성·편리성·심리성·배송성 등이 있으며, 물 류에서의 포장기능은 보호성 및 배송성을 중시한다. 즉 수송, 보관, 하역 등 물품의 취급 시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이용하여 포장하는 기능으 로서, 상품성, 편리성 등을 강조하는 산업포장을 제외한 물품의 유통이나 수송효율의 제 고에 초점을 둔 포장을 뜻한다.
③조립/가공기능: 공장에서 생산한 반제품을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조립 또는 가공하는 제 조의 일부를 대행 하는 기능으로 최근 지연생산이 물류 의사 결정의 중요한 수단으로 대 두됨에 따라 물류센터는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④하역기능: 하역은 화물수송 과정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닐, 옮기는 일, 창고에 쌓고 꺼 내는 일, 기타 화물의 이동에 관한 일체의 현장 처리작업을 뜻한다. 즉, 하역기능은 보관 과 운송의 양단에 있는 물품을 취급하는 기능으로 하역은 하역자체가 갖는 가치보자 운 송이나 보관능력의 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⑤정보기능: 상품의 유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시간적, 공간적으 로 전달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물류의 주요 요소인 운송, 보관, 포장, 하역 등 각 기능들을 서로 연결시켜 전체적인 물류센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2.상류기능
상류기능은 일반적으로 재화의 공급주체와 수요주체 사이에 상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상품대금을 지급하여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단계의 총칭을 말한다. 물류센터가 과거의 보관위주의 물류기능에서 판매까지 포함하는 유통센터의 기능까지 확대발전하면서 상류기능까지 수행하게 되었다. 물류세터는 상류 기능의 수행으로 인하여 물류채널의 길이를 단축시키고, 전체적인 효율성 증가와 비용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①판매기능: 상품을 최종 소비자 또는 중간상인에게 매매하는 기능이다. 판매 공간이 부족 한 중소기업은 공동물류센터를 통해 판매시설을 포함하는 유통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
②전시기능: 판매할 상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잠재적 소비자에게 직접 보여줌으로써 수요 욕구를 증진시키는 기능으로 물류센터의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전시기능의 중요성도 커 지고 있다.
③마케팅기능: 고객지향적인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소비지에 가까운 곳에 보관하여 배달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등 고객서비스를 위한 물류센 터의 기능이 확장되고 있다.

3. 물류센터의 역할
단순한 저장기능을 수행하며 보관에 대한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창고에 비해, 물류센터는 기업 및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지향적이고 기술 집약적인 특징이 있다. 따라서 물류센터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센터운영을 통한 수익창출보다는 점포/협력업체의 업무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service center이다. 즉, 물류비용 개선과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첨병으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수송비와 생산비의 절충역할, 수요와 공급의 절충역할, 제조공정 일부로서의 역할, 마케팅 지원의 역할 등 생산과 수요의 연결거점이라는 관점에서 센터운영을 통한 직접적인인 이익창출보다 간접적인 편익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3절 물류센터의 구분
1. 물류센터 배송권역에 따른 구분
물류센터는 물류센터의 배송권역 및 규모에 따라 광역물류센터와 지역물류센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역물류센터는 구색위주로 전 품목을 집약하며 각 지역물류센터에 대량 수송하는 분산기능과 지역물류센터의 기능인 배송기능을 병행한다. 지역물류센터는 광역물류센터에서 대량으로 공급받아 담당권역에 배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광역물류센터는 지역물류센터에 비해 규모가 크며 많은 종류와 많은 양의 재고를 보유하며, 대규모 수송을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공장 등 생산지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거나 생산지와 주요 소비지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산업 및 품목의 특성에 따라 광역물류센터의 위치는 달라질 수 있다.

1)광역물류센터
광역물류센터는 구색위주로 전 품목을 집약하여 분산하는 기능을 가지는 대규모 물류센터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참고문헌
김성태, 2005, 물류센터의 건설과 운영, 범한
전일수, 2007, 물류센터 기획에서 운영까지, 범한
한만항만배후단지 복합물류 기지로 진화, 2008.04

2. 인터넷
http://www.klnews.co.kr(KLN물류신문)
http://www.kotra.co.kr(코트라 해외공동물류센터)
http://www.portgy.com(광양항 홈페이지)
http://ftz.kca.or.kr(광양항 배후물류단지)

3.기타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 항만제도협력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테이너 수출입 실무
  • 물류센터 미 보유 중소 화주 대상 마케팅 추진으로 인천항 물류창고 이용 및 물류 서비스 전반의 인천 처리를 유도하고, △LCL 신규 화물 유치 Target 마케팅을 위해 신규 고객 발굴을 위한 포워더 DB 구축 및 분석 / 관련 기관 및 업단체와의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기존 인천항 이용 LCL 화물 처리 포워더 및 화주 충성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을 추진한다.이를 위해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의 LCL 화물 유치를 위해 금월말(2월)까지는 국제물류협회, KITA 등과

  • [국제물류론] 물류정보 시스템
  • 물류의 기본적인 인식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물류거점의 통폐합에 따른 네트워크의 형성이나 물류의 공동화를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발,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하여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6) 물류정보의 종류와 특성(1) 국내물류정보물류정보는 정보활동의 역할에 따라 수주정보, 재고정보, 생산정보, 출하정보, 물류관리정보로 구분할 수 있다.(2) 국제물류정보국제물류에서는

  •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물류의 리더 CJ GLS 물류 시스템
  •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물류의 리더 CJ GLSContents기업 선정 배경CJ GLS 소개3PL물류 시스템결론Contents기업 선정 배경CJ GLS 소개3PL물류 시스템결론공동 물류와 수송국제물류택배 사업CJ GLS의 3PL 비즈니스 모델-국내 물류업이 나아갈 방향 제시Ⅰ. 기업 선정 배경종합 물류 기업택배시장이 ‘블루오션’으로 주목 받았던 2000년대 초반 이후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끝내 ‘백기’를

  • 한솔 CSN물류 사례
  • 물류관리 -고객 만족도(CSI) 매년 조사 * 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안정성-비노조 경영에 의한 인적 자원의 안정성  -운영자원의 체계적 구축 -재무상태의 안정성한솔 CSN 물류사례한솔 CSN의 제공서비스국내물류서비스 서울, 인천, 군산, 전주, 부산 등 전국 주요거점에 물류센터를 갖추고, 운송, 보관, 하역, 정보 등 종합물류 서비스 및 고객 맞춤형 제3자 물류(TPL)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제물류서비스해외 60개사 파트너를 통해 전세계 63

  • 친환경유기농 인증제도 및 친환경 유기농산업 현황과 육성전략0
  • 국제기준에 따르는 세계적인 시대동향의 일환으로 파악해 볼 필요가 있게 되었다.농산물 시장개방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물을 규모화 집단화 시켜 운영․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지역별로 특산물에 대해 유기농단지를 조성하게 되면 국내의 국제화된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관리하는 것이 보다 수월해지고, 정보전달 및 기술보급 차원에서도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