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성적소구 광고 & 품위손상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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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와 유형
효과/역효과
관련법규
사례
관련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8조(어린이 · 청소년의 보호)
⑤청소년에게 유해한 인터넷광고는 청소년의 접근을 제한하는 기능이 없이
배포하거나 시청 · 관람 또는 이용에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⑥제 5항의 규정에 따라 청소년에게 배포 등이 금지되는 인터넷광고는
각 호와 같다.
1. 청소년에게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선정적인 것이나 음란한 것
2. 청소년에게 폭력성이나 범죄의 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것
3. 성폭력을 포함한 각종 형태의 폭력행사와 약물의 남용을 자극하거나
미화하는 것

제5조(품위등)
방송광고는 시청자의 정서를 해치거나 방송의 품위를 손상하는 다음의
표현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1. 인간의 존엄성 및 생명을 경시하는 표현
2. 폭력, 범죄, 반사회적 행동을 조장하는 표현
3. 지나친 공포감이나 혐오감을 조성하는 표현
4. 과도한 신체의 노출이나 음란·선정적인 표현
5. 신체적 결함, 약점 등을 조롱 또는 희화화하는 표현
6. 지나치게 비속하거나 사회의 선량한 풍속을 해할 우려가 있는 표현
7. 특정 성을 비하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표현
참고문헌
김덕자, 「다이내믹한 삶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에로티시즘적 표현」, LGAD사보, 1995. 8, 12-19.
김원규, 「섹스어필광고, 더 이상 단순 흥분제일 수 없다」, LGAD사보, 1995. 8, 20-25.
이민국, 「인간의 성, 어떻게 반영되어져 왔나?」, LGAD사보, 1995.8, 10-11.
이상오, 이정기, 「캘빈클라인 옵세션향수: 인간최고의 아름다움을 원초적 본능으로」, Cheil communications, 1992. 5, 52-61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1」, 박영사
「性的 訴求 廣告의 效果에 關한 硏究」, 한양대학교 한양대 경영대학원 1998년 석사학위 논문
「성적 소구 광고에 대한 논문」, 고려대학교 2006년 석사학위 논문
이화자, 「일상의 욕망과 금기, 광고로 읽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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