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소구 광고, 품위 손상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적 소구 광고
1)성적 소구 광고의 등장
2)성적 소구를 하는 이유
3)성적 소구 광고의 유형
4)국내의 성적 소구 광고 사례
5)해외의 성적 소구 광고 사례
6)성적 소구 광고의 실제 효과
7)정리
2. 품위 손상 광고
1)품위 손상 광고란?
2)국내의 품위 손상 광고 사례
3)해외의 품위 손상 광고 사례
4)정리
3. 성과 품위손상 광고의 법적 판결 사례
4.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는 필요한 물건을 자급자족하였다. 생산자가 생산한 물건을 자신이 소비하는 것이다. 어느정도의 시장이 형성되긴 하였으나 서로에게 희소성 있는 물건들을 물물 교환하는 수준이었으므로 광고라는 개념이 없던 시대였다. 그러나 근대 이후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예전에는 없었던 많은 물품들이 생겨났고, 돈을 통해 필요한 것을 구입하는 화폐 경제가 자리 잡게 되었다. 이후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생산자는 물건을 더 많이, 더 멀리 팔기 위해서, 소비자는 원하는 물건을 더 쉽게 구입하기 위해서 광고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초기의 광고가 단순히 ‘내가 이 물건을 판다’라는 단순한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오늘날의 광고는 ‘어떻게 하면 이 물건을 더 소비자의 기억에 남길 수 있을까?’에 집중한다. 수많은 물품들이 생겨나고 똑같은 물품이라도 이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다양하므로 오늘날의 광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광고를 기억하는 용량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마케팅 자극을 수용하여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에서는 최대한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을 만한 광고를 제작하려 노력한다.
이를 위해 유명인을 활용한 광고, 유머와 패러디, 비교 광고, 디스 광고를 이용한 네거티브 마케팅 등 현재에도 다양한 전략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우리가 조사한 인간의 본능에 기초하는 성과 품위손상을 활용한 광고 전략이다. 다른 광고 전략들은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이나 관심사에 따라서 주목도가 달라지게 마련인데, 성과 품위손상을 이용한 광고들은 광고에 대한 호불호는 제쳐두고서도 일단 사람이라면 본능적으로 주목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좋고 나쁘고를 제쳐두고서라도, 일단 대중의 주목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광고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유혹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광고 제작자들은 의도적으로 이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 품위손상을 활용한 광고에도 분명한 장,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광고 전략의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하여 관련 이론과 법제, 국내와 해외의 실제 사례들과 광고물들을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성적 소구 광고
1) 성적 소구 광고의 등장
소비자들의 반응을 일으키고, 구매 욕구를 증진시키기 위한 광고 소구(advertising appeal)의 한 방법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관심을 제품과 연관지음으로써 성적 본능을 자극하여 소비자 반응을 일으키는 마케팅이다. 우선 우리나라에서의 성적 소구 광고의 정착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00년대 초 여성의 모습으로 도안된 광고가 일간지에 등장하였고, 1920년대 일제 식민치하의 광고에서 여성의 등장이 점차 증가하였다. 해방 이후에는 모든 종류의 광고가 침체기를 맞았으나 1960년대 초 실시된 경제개발계획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광고 산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후 경제가 발전하면서 제품의 판매 촉진 방법으로써 성적 소구 광고가 점차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수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한계가 정해져 있었고, 이와 같은 제한이 완화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들어서이다. 1995년 이전에는 TV에 생리대 광고가 등장할 수 없었으나 방송위원회의 심의 규정 개정에 따라 생리대가 생필품으로 인정되면서 광고를 내는 것이 허용되었다. 또한 같은 해에 브래지어 등 속옷 광고를 할 때 사람이 직접 입은 장면을 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으나, 이 규정 개정을 계기로 사람이 직접 속옷을 입은 채 광고를 촬영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책>
월간광고심의 2003년 10월호 KARB 특집 (한국 광고 자율 심의 기구)

성적 소구광고와 선정성 논란 : 박주하, 성적 소구광고와 사회윤리 : 조정하

월간 캠퍼스 스타일-김태곤 <2004년 5월호><2004년 6월호>

성적 소구 광고의 윤리성 평가와 광고효과에 대한 한·미간 비교연구 : 박재관

이봉주(2002년), 성적 소구 광고의 Nudity표현에 관한 연구

정미현(2002년), 모델 성별에 따른 성적소구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덕자(1986), '광고심리로서 에로티시즘 표현에 관한 연구',홍익대 시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두희(1998), '광고론', 박영사

한민희/장대련(2000), '광고론', 학현사

허갑주 역(1999), '성표현 광고와 규제', A. E 코트니 외 1명 저, 나남신서


<웹 사이트>
아일락 : http://blog.naver.com/jmoon2?Redirect=Log&logNo=80125218020&jumpingVid=D137B08844DF98009A0B3C99293876EED926

에소르 :
http://blog.naver.com/hipard?Redirect=Log&logNo=70024681572&jumpingVid=3E05F95D358233F815FC35C81060CD49F475

이맥스 : http://www.adic.co.kr/gate/video/show.hjsp?id=I66469

금연광고 : http://play.pullbbang.com/1168611.swf

요구르트 사건 :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sis25&folder=4&list_id=5886010

성적소구관련 이론 정리 :
http://cafe.naver.com/aleldjfpvhx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

켈빈 클라인 : http://blog.naver.com/starzizon?Redirect=Log&logNo=140024691978

베네통 : http://cho-sh.tistory.com/48

네덜란드 정장 광고 : http://toffifee.egloos.com/1978103

플레이 스테이션 광고 : http://www2.pullbbang.com/video.pull?vcode=448306

독일 스프라이트 광고 : http://yeonihooni.blog.me/150133336137

원더브라 광고 : http://blog.naver.com/mcorset?Redirect=Log&logNo=102458432

라이언 에어 광고 : http://poison777.tistory.com/1716

PETA 광고 : http://www.diodeo.com/id=teaser&movie=001962757&pt_code=01

프란체스코 비아지아 광고 :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02453252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보통수준입니다.
  • dlqhfk***
    (2019.11.25 23:07:50)
회원 추천자료
  • 광고윤리 필요성, 광고윤리 철학적근원, 광고윤리 연구동향, 광고윤리와 광고규제(의료광고), 광고윤리 미준수사례, 광고윤리 모형, 광고윤리 방향
  • 광고윤리의 미준수 사례1. 과대‧과장광고2. 비교 광고3. 무표시 광고4. 에로티시즘을 상품화한 광고5. 광고와 언어Ⅵ. 광고윤리의 모형Ⅶ. 향후 광고윤리의 방향참고문헌Ⅰ. 광고윤리의 필요성광고의 지대한 영향력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구조를 보더라도 광고에 있어서 윤리성이란 우리 사회에 도덕 질서를 확립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광고의 문제점을 살펴본다면 광고윤리가 왜 절실하게 요구되어 지는지 확실해진다. 광고는 소구대상에

  • [소비자행동] 광고 내에서 섹스어필에 대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 -주제: 광고 내에서 섹스어필광고 내에서 섹스어필에 대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목차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 연구의 배경1-2 연구의 목적Ⅱ 성적 광고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2-1 광고란 무엇인가2-2 우리는 왜 성적 소구를 사용하나Ⅲ 광고 내 섹스어필 도입 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3-1 섹스어필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로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3-2 섹스어필의 긍정적 효과 3-3 섹스어필의 긍정적 효과사례Ⅳ 광고

  • [광고표현론]섹스 어필 광고 사례 연구
  • 광고와 규제. A.E.코트니. T.W.휘플 共著허갑중 譯. 나남신서. 1992Ⅳ.이러한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는 성 표현 광고를 규제를 하여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광고 규제는 자율적인 규제와 정부측의 규제를 통해 이루어 져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에 대한 몇 가지 제제규정이 있는데 제제규정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방송 위원회 심의 규정 제9조 4항시청자의 정서를 해치거나 방송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음란하

  • [대중매체]TV 광고속 여성의 역할
  •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그로 인한 부작 용 또한 크다. 특히, 많은 광고들은 본래 상품과는 상관없는 여성의 예쁜 얼 굴,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 선정적인 몸짓 등을 등장시켜 여성의 육체를 상품 수단으로 삼거나, 여성의 모습을 왜곡시켜 표현하여 우리 사회의 잘못된 성차별 관습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속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여 성은 아름다운 외모, 섹시한 몸매와 함께 성적인 매력까지 겸비하고 있으며, 외 모

  • [광고심리] 자아 방어기제와 섹스어필광고
  • 성적인 광고표현에 적용한다면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 범성욕주의 : 리비도라는 개념을 단지 성적이 아닌 일반적인 에너지로 규정하는 사상을 말한다. 3. 섹스어필의 역사 광고와 성에 관한 문제 인식에서 가장 먼저 대두된 것은 광고 속의 여성 이미지와 관련된 것이다. 많은 페미니스트들은 대중 매체를 통한 여성의 재현은 여성을 물화, 상품화 시키고 여성의 품위와 존엄성을 손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성적 차별을 재생산해 낸다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