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성적소구 광고 & 품위손상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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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품위 손상 광고
1. 품위 손상 광고의 개념
2. 품위 손상 광고에 관한 법규
3. 품위 손상 광고의 사례
4. 품위 손상 광고의 효과와 역효과

Ⅲ. 성적 소구 광고
1. 성적 소구 광고의 개념과 유형
2. 성적 소구 광고에 관한 법규
3. 성적 소구 광고의 사례
4. 성적 소구 광고의 효과와 역효과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품위 손상 광고의 효과와 역효과
최근들어 TV광고나 지면광고, 옥외광고 등에 선정적인 장면이나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표현들이 늘고 있다. 노출 수위를 높이거나 잔인한 장면을 넣는 등의 자극적인 방법을 이용한 광고들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이 과하게 되면 시청자들은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불쾌감을 느낀 광고는 두 번 다시는 보고 싶지 않게 되고, 그 광고가 나온다면 피하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오히려 광고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또한, 불쾌감을 느꼈던 광고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트려 다음 광고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Ⅲ. 성적 소구 광고
1. 성적 소구 광고의 개념과 유형
성적 소구(sex appeal)는 성적 자극(sexual stimuli)으로 소비자 반응을 유도하려는 목적을 지닌 광고이다. 광고의 본래 목적인 기존 소비자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를 특정 제품에 주목시키고, 구매의욕을 자극해 궁극적으로 그 광고를 접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성적 소구 광고는 성적자극으로 소비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시켜 상품의 이미지를 보다 쉽게 전달하고, 소비자에게 쉽게 브랜드를 어필하여 구매의욕을 자극시킨다. 성적 소구의 표현은 남, 녀의 누드 및 성적인 이미지, 성적 도착, 사랑의 표현, 그리고 선정적인 이미지로 제품과의 연관성을 가가진 상징적인 시각 언어 등으로 소비자에게 소구하고 있다.
성적 소구 광고는 인간의 성적 욕구에서 출발한다.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리비도에 의하여 인간행동은 성적욕구에 의해 나타난다고 하였다. 성은 본래 모든 행동의 보이지 않는 중심이다. 현실 생활에서는 여러 가지 베일이 그것을 감추고 있어 쉽게 드러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은 도처에서 얼굴을 내민다는 것이다. 즉 물론 광고표현에는 수많은 소재가 있을 수 있지만, 인간의 육체에서 비롯된 성의 행동에서 나오는 자극 유형(누드장면, 성교, 암시적, 장식적, 언어표현) 등으로 광고 표현의 시각 메시지를 다양하게 제시할 경우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이론이 사실이건 아니건 간에, 어쨌든 성이 오늘날 광고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로 보인다.
이러한 성적 소구 광고는 다섯가지의 유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 김덕자(1995. 8), 다이내믹한 삶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에로티시즘적 표현. LGAD사보, 12-19.
- 김원규(1995. 8), 섹스어필광고, 더 이상 단순 흥분제일 수 없다. LGAD사보, 20-25.
- 이민국(1995. 8), 인간의 성, 어떻게 반영되어져 왔나? LGAD사보, 10-11.
- 이상오, 이정기(1992. 5). 캘빈클라인 옵세션향수: 인간최고의 아름다움을 원초적 본능으로. Cheil communications, 52-61
- 한국의 마케팅 사례1 (이두희 저, 박영사)
-http://www.adic.co.kr/library/thesis/showThesisBook.do?ukey=13471&oid=&pageNumber=1
- 性的 訴求 廣告의 效果에 關한 硏究
한양대학교 한양대 경영대학원 1998년 석사학위 논문 | 1998-07-30
성적광고의 소구방식과 표현내용에 따른 광고효과
-http://www.adic.co.kr/library/thesis/showThesisBook.do?ukey=113022&oid=&pageNumber=1
- 고려대학교 2006년 석사학위 논문
성적 소구 광고에 대한 논문
- 이화자 저 <일상의 욕망과 금기, 광고로 읽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이태룡 저 <현대사회와 광고> 나남신서. 1991
- 한국방송광고공사 저 <영국 광고 산업의 이해>
- http://www.wowzine.net/wowzine/2002/17-12.htm 와우진 17호 (윈저광고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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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paranzui?Redirect=Log&logNo=50103282247&jumpingVid=FD9471C5014C96AC8AFB198B8C5F07A0D6FB (바디로션 광고 출처)
-
http://howmany70.blog.me/90074587215 (일산 제니스 광고 출처)
-
http://commhere.net/140100093791 (sk w 광고 출처)
-http://blog.naver.com/blazma04?Redirect=Log&logNo=80066468462&jumpingVid=518679157B326036173DE300A9B7110B6DD1 (푸마리프트 광고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037324 (옥션 관련 기사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2&aid=0000082035 (옥션 관련 기사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43&aid=0000032898 (소니 옥외 광고 출처)
-http://blog.naver.com/cinemart2?Redirect=Log&logNo=80105675122&jumpingVid=82D15A2101F4B4FD6EA55795CD941C0178A0 (연양갱 광고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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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2.pullbbang.com/video.pull?vcode=565784 (스피커 광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0002733 (사물을 사용한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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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bundangfood?Redirect=Log&logNo=60096545694&jumpingVid=F8A723FD289B76C74AE64F3D181E67D1BF1E (참치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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