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우리나라의 금융산업
Ⅱ. 우리금융지주 주요 현황
1. 일반현황
2. 주요 자회사 현황
3. SWOT 분석
Ⅲ.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추진 방안
1. 추진배경
2. 민영화 추진 상황
3. 매각 재추진 방안
3.1. 기본원칙
3.2. 지주사 전체 일괄매각
3.3. 최소입찰규모 : 30%
4. 우리금융지주 구조개편 방안
4.1. 우리금융지주와 산업은행의 합병
4.2. 우리금융과 민간 금융회사 간 합병
4.3. 우리금융 자체 민영화
Ⅳ. 결론
□자료출처
- 본문내용
-
2
주요 자회사 현황
□ 우리금융지주 자회사는 우리․경남․광주 등 은행부문이 93.3%, 증권(5.2%) 등 비은행부문이 6.7%로 은행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
* 타 은행지주회사 비은행 비중 : 신한금융 14.2%, KB금융 2.0%, 하나금융 7.9%
우리금융지주 자회사 비중(’09년말 기준)
<총자산 기준>
<당기순이익 기준>
□ (우리은행) 우리은행 총자산은 239조원(국내 2위)으로 우리금융지주 총자산의 79.8%를 차지하는 주력 자회사로 그룹 경영의 중심 역할
국내 4개 대형은행 재무현황 비교
(’09년말 기준, 단위 : 억원, %)
구 분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영업규모
총자산(조원)
239
270
234
151
자기자본(조원)
13.6
19.3
13.4
9.2
당기순이익
9,538
6,358
7,487
2,739
수익성
ROA
0.41
0.24
0.34
0.19
ROE
7.32
3.42
5.89
3.03
NIM
1.88
2.41
1.76
1.68
자본적정성
BIS자기자본비율
14.39
14.04
15.13
14.98
TierⅠ비율
10.40
10.82
11.61
11.25
Core TierⅠ비율*
8.63
10.11
9.58
10.45
자산건전성
고정이하여신비율
1.60
1.11
1.00
1.05
* 산식 : (기본자본 - 신종자본증권)/위험가중자산
3
S.W.O.T 분석
Strength
▣ 우리금융만의 cross-functional subsidiaries 인 사업구조는 내부적인 그룹 시너지 효과를 가져왔으며, 상당한 이익 실현에 도움을 주고 있다.
▣ 금융서비스 산업에서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내부 정보 공유 시스템으로 정보의 전달을 용이하게 해왔다. 이는 고객들과의 거래에 있어서도 굉장히 유용한 능력으로 평가 받고 있다.
▣ "Woori Bonus Family" 라는 customer loyalty 제도는 우리금융만의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CRM 시스템으로 그룹 전체의 통합적인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
▣ 우리금융이 정부소유의 국유금융그룹 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좋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조달이나 투자자 유치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는 다는 것 또한 무시할 수 없다.
Weakness
- 참고문헌
-
□ 자료출처
-금융감독위원회, <1997년 경제위기의 도래와 극복과정-구조개혁의 추진 내용 및 성과평가>, 2002.6.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우리금융 분기보고서>, 2011.
- 송고, <우리금융민영화 해법 대립각>, ≪연합뉴스≫, 2011.
-예금보험공사, <금융구조조정의 방법과 사례>, 2001.
- 이종용, <우리금융 민영화 숙제 풀릴까>, ≪서울파이낸스≫ 2011.
- 이동훈, <현대건설. 우리금융 매각 잇단 실패, 정부 관여 M&A 부실>, ≪파란 뉴스≫, 2010.
- 한국금융감독위원회, <우리금융지주 매각 재추진>, 2011.
- 한국금융감독위원회,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추진 방안>, 2010.
- 한국금융연구원, <2011년 수정경제전망>, 2011.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 위한 비전 및 정책과 제>
-허 홍, <외환위기 이후 은행구조조정 정책에 관한 연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