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대한항공의 미래가치 예측(~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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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한항공의 사업내용, 2011년 2월 현황, 산업의 경쟁구도, 사업환경

2. 향후 5개년도(2011~2015)의 세후 차입이자율 예측치 추정

3. 향후 5개연도의 매출액, 세후 순 영업이익, 세후순이자비용, 순이익, 영업투하자본, 순 금융부채, 자기자본, 잉여현금흐름 예측과 산출근거 또는 가정에 대한 설명

1) 매출액증가율

2) 세후 순영업이익

3) 세후 순 이자비용

4) 당기순이익

5) 영업투하자본

6) 순 금융부채

7) 자기자본

8) 잉여현금흐름(FCF)

4.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을 이용한 대한항공의 자기자본비용 추정

5. 초과이익모형(RIM)에 의한 가치평가

6. 대한항공의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의 추정과 EVA모형에 의한 가치평가

7. 현금흐름할인모형(DCF)에 의한 가치평가

8. 2011년 2월 초의 주가와 위에서 산출한 1주당 주식가치를 비교하고, 저평가 또는 고평가 여부를 설명하라.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매출액증가율
KIS(한국신용평가)의 기업평가본부의 최 영 애널리스트가 발표한 ‘동북아시아 항공 수급을 통해 바라본 항공산업 Fundamental up의 몇 가지 징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항공기 129대의 38%에 이르는 50대의 항공기를 2015년까지 확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대규모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각국의 소득향상으로 인한 여객수요의 증가,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에 기인한 환승, 환적수요의 증대, 경쟁회사인 JAL의 대규모 항공기 매각으로 인한 상대적인 경쟁 완화 등으로 항공수요가 폭발적으로 증대되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대한항공의 매출의 50%는 국제여객운송에서, 39%는 화물기운행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항공산업의 매출액은 운영할 수 있는 항공기의 대수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으며 항공기 도입에 따라 매출액이 증대된다고 가정할 때, 5년 후 대한항공이 보유한 항공기의 대수가 38% 증가하기 때문에 매출도 5년 후 비슷한 수준인 40%가량 증가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한편 기간별 도입 댓수가 아래의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당기 매출액 증가율을 전기 항공기 증가율로 사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2011년 2%, 2012년 13%, 2013년 8%, 2014년 8%, 2015년 5%씩 성장한다고 추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매출액을 2011년 11조 6897억 원, 2012년 13조 2094억 원, 2013년 14조 2661억 원, 2014년 15조 4074억 원, 2015년 16조 1778억 원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1. 공정거래위원회‘항공운송산업과 경쟁정책’p14~15, p21
2. 최영, ‘동북아시아 항공 수급을 통해 바라 본 항공산업 Fundamental Up의 몇 가지 징후’, 2011.01.11, kisrating.com
3. 대한항공 2010년 사업보고서 - dart.fss.or.kr
4. 대한항공 2009년 사업보고서 - dart.fss.or.kr
5. 대한항공 2008년 사업보고서 - 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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