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및 소개
1) 선정이유
2) 스타벅스 소개 및 연혁 (조사대상기업)
3) 비교대상기업 (다빈치)
Ⅱ. 본론
1. SERVQUAL 이론 소개
2. SERVQUAL 차원 설정
3. 설문지 분석 및 측정방법
1) 측정결과 분석 및 평가
2) 개선안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SERVQUAL이론 소개
SERVQUAL은 서비스 측정도구의 한 방법으로서 Parasuraman, Zeithaml & Berry에 의해 개발된 서비스 품질측정 방법이다.
1985년 최초에는 10개 차원 97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나 1988년에 5개 차원 22개의 항목으로 축약되어 오늘날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본적인 차원으로는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확신성5가지의 차원을 가지고 서비스 품질을 축정하고 있다.
각 차원별로 알아보면
신뢰성(Reliablity)
-약속한 서비스를 정확하고 믿을 수 있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기업의 서비스에 관한 약속을 이행하는 정도로 평가
-다섯 가지 차원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
확신성(Assurance)
-서비스 제공자들의 신뢰, 정중, 믿음,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으로 정의
-접촉하는 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믿음의 정도로 평가
-은행, 보험, 증권, 건강, 의료, 법률과 같이 결과에 대해 불확실성과 위험을 느끼는 기업에서 중요
공감성(Empathy)
-고객에게 개인적인 배려와 관심을 제공하는 능력으로 정의
-고객이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도로 평가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알고 이를 반영시켜, 고객에게 독특하고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의미
대응성(Responsibility)
-고객을 기꺼이 돕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으로 정의
-고객들의 질문, 불평, 요구를 처리하는 관심과 신속함의 정도로 평가
유형성(Tangibles)
-시설, 장비, 사람,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과 같은 물리적 요소의 외양으로 정의
-서비스의 내용과 물리적 표현물간의 일치 정도로 평가
- 레스토랑, 호텔, 소매점 등과 같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직접 방문이 필요한 서비스 기업에서 강조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1)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2) 다빈치 공식 홈페이지
http://www.edavinci.co.kr/
3) 서비스경영론(무역경영사) -임종만, 윤천성, 임은진, 정미영
4) 서비스경영(한경사) -서비스 경영 연구회 편역
5) 네이버 지식iN
6) 다음카페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사람들
http://cafe.daum.net/starbucks
7) 다음카페 (주)★다빈치☆
http://cafe.daum.net/edavinc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