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휘트니스 서비스 전략과 서비스 품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미휘트니스
1. 서론
1. 문제제기
2,연구과제
3. 연구방법 및 범위
2. 본론
1. 우미휘트니스 개요 및 현황
2. Case Study
3. 서비스 입지분석
4. 서비스 청사진
5. 서비스 품질측정 1 : Hous of Quality
6. 서비스 품질측정 2 : IPA Matrix
7. 서비스 품질측정 3 : SERVQUAL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서비스 품질 측정하는 기업 선정하는 중 학교학생들에게 학업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건장이라고 생각하고 휘트니스센터를 선정하게 되었고, 주머니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학생들의 입소문을 타고 널리 알려진 우미 휘트니스를 알게 되었다. 휘트니스 센터의 경우 학교 앞 음식점이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곳과는 성격이 다르고 고객과 종사원과의 접촉 빈도도 다르다. 아파트 내에 입지해 있으면서 학교 앞 200m 라는 최적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 휘트니스 센터의 서비스 품질 현황을 진단하고 서비스 경영수업을 통해 배운 이론을 접목시켜 앞으로 고객 욕구관리를 위한 대응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연구과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미 휘트니스의 운영현황과 전략적인 관점을 고찰해본다.
둘째, 우미휘트니스의 입지에 대해 분석해보고 경쟁전략을 고찰해본다.
셋째, 우미휘트니스의 서비스 청사진을 바탕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본다,
넷째, 서비스 품질측정을 ‘품질의집’을 통해 개선난이도와 순위를 파악해 본다.
다섯째, 우미휘트니스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고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해 본다.
여섯째, ‘SERVQUAL'모형을 바탕으로 설문지작성과 설문을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만족도를 측정해본다.
일곱째, 위의 과정을 통해 우미휘트니스의 서비스 품질의 전략경영 방안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방안을 제시해본다.

3. 연구방법 및 범위

위의 연구목적 달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론 레포트 작성을 위한 연구 방법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과 직접 방문하여 실증조사를 병행하였다.
학교에서부터 우미 휘트니스에 가서 운동을 하기까지를 하나의 케이스스터디로 만들어 보여주기 위하여 “실연당한 단국대 학생 몸짱 만들기” 라는 제목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여 스토리 텔링 하였다. (촬영한 동영상을 CD로 첨부하였음)

5명의 조원들 모두가 함께 우미 휘트니스를 방문하여 촬영의 허가를 얻어 운동실비와 프로그램, 서비스 접점을 조사하였다. 이후 분담을 하여 우미 휘트니스의 이론적인 경쟁전략을 분석하는 팀, 동영상 촬영팀, 품질측정 설문조사 및 분석 팀, 상대팀 파리바게트 분석 팀으로 나누어 활동하였다.


이론고찰은 우미 휘트니스 운영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을 살펴보았고, 품질평가방법은 ‘품질의 집’, '서브콜 모형‘을 바탕으로 하였고, 기타 논문을 바탕으로 김효실, 2004, 관광호텔 휘트니스센터 서비스품질 평가연구, 경주대 대학원
'IPA'모형을 토대로 하였다. 실증분석은 우미휘트니스 방문당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5점 척도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휘트니스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IPA모형을 이용하였다.
(조사기업에 대한 사진자료와 전략분석을 PPT자료에 첨부)





2. 본 론

1. 우미 휘트니스 개요 및 현황

1) vision 및 mission
자신을 사랑한다면 운동을 하려는 당신의 결심을 실천해야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퇴화, 지방증가, 그리고 원치 않는 건강상태를 초래가능
몸매를 가꾸려는 단기적인 목표도 이루고 건강하게 살려는 영원한 바람도 성취하기 위해 운동은 이제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처럼 생활의 일부가 되어야 함.

2). 위치 ; 우미 이노스빌 2차 생활지원 센터 2층

3) 개점 ; 2003년/개점후 1년간은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용률 저조.
2007년 단국대학교 이전으로 아파트 주민 뿐 아니라 학생들로 타깃을 확장하 였고 이용회원 수 30%증가하였다.

4). 운영시간
요일 구분
open
close
월-금
AM 6시
PM9시

AM 6tl
PM 6시
일.공휴일
휴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황제 휘트니스 클럽 휘트니스 클럽 사업계획서 휘트니스 클럽 창업계획서 휘트니
  • 소황제 휘트니스 클럽1. 신규 사업 분석 2. 환경 산업 분석 3. 글로벌 마케팅 전략-4. STP 분석 5. 해외시장의 환경 분석 6. 해외 고객/경쟁사 분석 7. 글로벌 마케팅 4P전략 수립 8. 국제 포트폴리오 전략 9. 선정 제품/서비스의 Recommendation 10.참고 자료 1. 신규사업 분석 1)특정 제품/서비스 선정이유①신규사업(목표설정): 중국의 소 황제 마케팅을 통한 서비스(피트니스 시설이용) ②개발동기: 중국 시장은 점차 커져가고 있는 실정, 특히 중국의 선진

  • 신라호텔기업경영분석 보고서
  • 분석*레저산업의 진출전략3~4일 걸리던 데이터 분석, 2~3분이면 완료에스베이스 기반 정보시스템 구축, 선진경영 시동최근 한국의 호텔들은 단순히 관광호텔의 역할에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산업의 주역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973년 설립된 호텔신라도 마찬가지다. ‘서비스에도 남다른 철학이 있다’를 기업이념으로 하는 호텔신라는 단순한 관광호텔이 아니라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은

  • 창업과경영의이해 창업아이템 창업의자금조달과운용 상권분석과점포입지
  • 서비스, 경비 및 청소용역업계란형지적인 면이 많고 이지적이다기획력보다는 실행력이 강하다정보제공(IP), 광고 이벤트업창업아이템 유형SWOT분석을 통한 사업아이템 선정창업의 유망아이템창업아이템 유형4. 층별 아이템층별특성추천업종지하 1층적정임차비용은 지상 2, 3층의 중간선공기정화시설, 환기시설 유무 확인계단의 높이가 15cm 이하가 적당비상구 및 소화기 비치커피전문점 만화방, 노래방, 비디오방, 실내골프연습장, 호프전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 초점을 두어 이를 통해 결론적으로 호텔의 서비스 품질, 즉 고품질의 서비스를 가진 호텔이라는 이미지가 고객의 방문과 재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그로 인해 호텔 이미지가 호텔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제 2 장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인 호텔이미지 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논하기 이전에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에 대해

  • [경영젼략]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 경영 전략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뉴 밀레니엄(New Millennium)의 의미는 기원 후 세 번째 천년기를 여는 해로서 라틴어의 천의 뜻인 mille’와 연도의 뜻인 ennium’의 합성어이며, 뉴 밀레니엄 의미는 2000년 시기를 전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개인의식 등에서 근본적인 변화와 개혁이 일어나는 동시에 기회와 위협을 제공하는 불확실성 한 시대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호텔산업도 급변하는 환경과 시대상황에 따라 서비스의 다각화가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