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과 중요성 및 효과,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과 중요성 및 효과,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소
목차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과 중요성 및 효과,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소




목차

* 공급사슬관리(SCM)

Ⅰ.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Ⅱ.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Ⅲ.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소

1. 개별의 우월성
2. 중요성의 인식
3. 독립성, 의존성
4. 적극적인 투자
5. 정보의 공유
6. 업무 연계, 통합
7. 제휴의 제도화
8. 정직성, 도덕성

Ⅳ.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1. 재고감소
2.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SCM)

I.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21세기 기업들은 각종 경쟁으로 인해, 기업 외적인 측면에서 대고객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내부적으로 비용절감이라는 측면에 많은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 기업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기법으로 공급사슬관리(SCM)가 있다.
단순한 공급사슬(망)관리를 뛰어넘어 영업이나 마케팅, 개발, 제조, 구매, 재무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계획을 단일화시키며 이에 따라 의사결정을 실시간으로 통합해 주는 시스템이 바로 SCM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SCM을 물류 및 재고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훌륭한 제품을 쌓아두고 있더라도 시장 수요에 맞춰서 공급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모두 무용지물이다. 고객 요구에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업은 시장에서의 생존 가능성이 무한하다. 기업이 촉각을 세워야 하는 것은 바로 기업환경과 시장상황이 점점 복잡해지며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모비스 SCM 사례
  •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SCM 이란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공급 사슬(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의 현금 흐름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개념이다.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 물류관리3공통) 수요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의 재고관리방식-공급망 관리SCM-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단, 수치적 예-자라와 유니클로-를 반드시 포함할 것0k
  • 관리에 의한 효과로 고객 서비스 수준 제고, 제조원가 절감, 재고 투자 자금 감소로 운용 자금, 부채 절감, 고수익 대안에의 투자, 주주 이익배당으로 전용된다.재고를 보유하는 이유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경제적 생산 및 구매를 위하여, 예상되는 수요나 공급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운송을 위하여, 투기적인 기능을 위해라고 볼 수 있다.2. 수요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의 재고관리 방식-공급망 관리SCM1) SCM의 개념원재료 공

  • [생산운영관리] SCM 도입과 실행
  • SCM 요소 기술 1114. E-SCM에서의 정보시스템 1215. E-SCM을 위한 정보기술 1317. Conclusion 2218. Reference 2319. 회의 경과 내용 24e- Business 시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SC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CM을 둘러싼 주변요소와 그 관계 및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SCM 개요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공급,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등이 성공요소이러한 새로운 경쟁요소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화가 가장 강력한 수단임7. 경쟁전략과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전략격자(strategic grid)모형과 정보기술 활용사례를 통해 정보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이해 증진경쟁세력모형을 토대로 특정 산업 내 경쟁구조의 파악 및 정보기술의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경쟁전략에 의한 경쟁우위의 창출과 이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한 이해가치사슬(value chain

  • [공급사슬관리] 하이닉스의 SCM
  • 개념 및 범위ㆍ발전과정ㆍ필요성 및 중요성ㆍSCM 추진상의 문제점ㆍ성공조건ⅱ. 하이닉스 성공사례ㆍ선정배경 및 기업소개ㆍ하이닉스의 SCM에 관련한 기사ㆍ성공전략 및 성공요소ㆍSCM의 효과ㆍCSCP란? ㆍCPFR란?Ⅲ.결론ㆍ참고문헌Ⅰ. 서론하루에도 수많은 기업이 만들어지고 있고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하고 있다. 특히 유통업체에 있어 파산하는 기업들은 그 파산원인 중 하나가 공급사슬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데 있다.오늘날 산업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