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의의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의의와 특성
목차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의의와 특성



목차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의의와 특성

Ⅰ. 체인점의 의의

1. 체인점의 의의와 운영원칙
2. 체인점의 운영원칙
1) 공동, 협업주의 원칙이다.
2) 경제성의 원칙이다.
3) 동질성의 원칙이다.
4) 비경합의 원칙이다.
3. 체인점의 준수사항
1) 동일한 기업아이덴티티(CI)를 사용한다.
2) 상품구성을 표준화시킨다.
3) 점포 운영시스템의 표준화이다.

Ⅱ. 프랜차이즈 체인의 의의, 발전이유 및 장단점

1. 프랜차이즈 체인의 의의
2.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발전이유
3. 프랜차이즈 체인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프랜차이즈의 동기
본문내용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의의와 특성

1. 체인점의 의의

(1) 체인점의 의의와 운영원칙

최근 국내 유통산업은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외국기업의 진입, 유통산업의 구조적 취
약성 등으로 매우 열악한 여건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소규모로 창업하는 도 ․ 소
매점의 경우 더욱 심각하다. 따라서 근자에는 독립적인 점포를 창업 운영하기보다는 복수의
유통 점포들이 상호 협력하는 체인점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유통체인을 크게 두 가지
로 나누어 보면 볼런터리 체인 시스템과 프랜차이즈 체인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소매점포의 경우에는 불런터리 체인점 시스템 도입이 가장
효율적이다. 자주성이 주어지는 가운데 공동적 조직체를 운영하는 것이 우리나라 점포 경영
주들의 정서상 부합되는 유통시스템이다. 소규모 소매 점포들이 체인화(VC)하는 목적은 소
속 가맹점포들의 경영합리화를 도모하여 대형 할인점, 대형 수퍼마켓에 대응할 수 있는 공
동 조직체를 구성하게 되고 결국 체인화에 참여한 소규모 소매점포들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점포 매출이익의 향상과 발전을 꾀하려는 것이다.
VC체인화로 인한 가장 큰 사업목적은 공동구매를 통한 이익극대화에 있다. 그러나 공동
구매로 단지 상품 구매단가를 낮추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공동 구매기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공동화, 협업화된 체인 소매점포는 점포경영 합리화를 통하여 구매코스트를 인하할
뿐 아니라 거래에 의해 발생하는 상류 코스트와 물류 코스트의 절감으로 인하여 이익이 발
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점포의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고 체인 규모를 통한 경제성 원리를 발휘하여 결국 체
인화 된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이익을 돌려줌으로써 그 결과로 가맹점포 개개의
이익과 번성을 가져다주게 된다. 공동화, 협업화를 위한 체인 시스템의 본질은 협동조합의
원리와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체인 스토마의 원리에 의해 시스템이 운용되는 것이다.
즉, 소규모 소매점포들이 결집된 조직체 속에서 '협업과 분배의 원리'에 의해 체인을 운영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의의 및 특성2) 패스트푸드산업 현황3.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4. 한식체인시장 현황1) 한식체인화의 전개2) 한식체인화 현황5. 기호시장현황1) 제빵․제과시장2) 원두커피시장 현황3) 아이스크림시장Ⅲ. Park‘s Family의 마케팅 전략1. 외식산업 중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브랜드 전략2) 광고전략3) 가격전략4) 가맹점 모집 및 교육전략5) 운영 및 통제 전략6) 경쟁전략7) 유통전략2. Park`s Family의 전략1) 제품 전략2) 카드를 이용한 판촉전

  • [기업][기업 설립절차][기업 코스닥등록][기업 자원계획][기업 입지][기업 퍼포먼스컨설팅][기업 창업]기업 설립절차, 기업 코스닥등록, 기업 자원계획(ERP), 기업 입지, 기업 퍼포먼스컨설팅, 기업 창업 분석
  • 의의1) “창업이라 함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업종의 종류, 상시근로자수, 자본금, 매출액의 규모에 따라 구분2)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함.(중소기업창업지원법)2. 창업의 유형1) 업종에 따른 분류제조업, 음식 및 서비스업, 유통업2) 독립사업과 프랜차이즈 - 단기간 급등한 유행 업종은 피한다.- 모

  • [호텔재무관리] 르네상스호텔 재무분석
  • 의의 및 종류대차대조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손익계산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현금흐름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Ⅲ. 재무제표의 유용성과 한계대차대조표의 유용성과 한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손익계산서의 유용성과 한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5현금흐름표의 유용성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Ⅳ. 추세분석대차대죠

  • [경영학]메리어트호텔의 기업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프랜차이즈”에 집중하여 현재 2500개 이상의 호텔 체인을 갖게 되었다.메리어트의 글로벌 전략을 살펴보면, 고급호텔은 위탁경영을 통해 경영을 강력히 통제해 일관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저가의 브랜드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빠른 확장을 노리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글로벌 마켓으로의 진입 방식은 산업발달로 비즈니스 여행객의 수요가 있고 관광산업이 발전하고 있어 기본적 수요가 있는 곳으로 진입하며, 그 순서는 지리적 문화적으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프랜차이즈의 의의와 정의 899.3.1.1.프랜차이즈의 정의9.3.1.2. 프랜차이즈의 어원9.3.1.3. 프랜차이즈의 역사(1) 프랜차이즈의 태동(2) 프랜차이즈의 발전(3) 국내외 프랜차이즈 현황9.3.2. 프랜차이즈 형태에 의한 분류 919.3.3. 프랜차이즈 체인 형태에 따른 분류 919.3.4. 프랜차이즈의 장점 단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