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 가이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공요인 분석의 의의
2.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3. 업종별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구분) 성공요인
4. 프랜차이즈 기업의 실패에 관한 선행연구

Ⅱ. 주요 선행변수 검토
1. 업종 (business type)
2. 규모(총 점포수)
3. 직영점 수
4. 가맹점 성장률
5. 브랜드 인지도

Ⅲ.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
1. 가맹 사업 기간과의 관계
2. 가입비 및 초기투자와의 관계
3.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본문내용
Ⅰ.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1. 성공요인 분석의 의의
유통시장 개방 이후 새로운 소매 유통업태로 인식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1980년도부터 외국 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민 경제적으로도 GDP 대비 7.9%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불투명한 경영, 정부의 정책지원 미흡, 업계의 영세성, 관련 통계자료의 부족 등은 산업의 성화에 부정적 측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학계의 이론적・실증적 연구도 가맹점 중심의 특정 업종(업태)나 업체 사례위주로 연구되어 시스템 전반의 측면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2.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우 매년 수많은 기업이 다양한 형태의 업종과 방식으로 생겨나고 있지만 어떤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통일된 답을 찾기 어려우나, 오래된 시스템, 많은 수의 가맹점을 확보한 시스템, 평판이 좋은 시스템이 장기간에 걸쳐 생존, 성장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성공적인 시스템의 특징:
1) 시스템의 규모가 큼
2)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 지원이 많지 않음
3) 가맹본부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4) 가맹점과의 계약기간이 장기임
5) 가맹본부의 점포당 스탭 인력이 적음
6) 가맹본부가 주정부에 사업등록을 하고 있음
3. 업종별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구분) 성공요인
1) 외식업에서의 성공요인
외식업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으나, 소비자 선호가 다양하고 세분시장의 규모가 작아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시장 수요예측이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더, 그동안 국・내외 문헌에서 제시된 외식업 성공 요인을 서술하면 품질 (quality), 확고한 브랜드 컨셉, 적응성(adaptability), 제품의 서비스 차별화, 가맹점에 대한 강력한 지원들을 들 수 있다.
2) 서비스업에서의 성공요인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고객과의 상호작용(비분리성)이 중요하므로 고객관계 관리가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인식됨. 따라서, 인적자원 관리와 이를 위한 교육훈련,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구축, 서비스 품질의 표준화(이질성)가 중요한 성공요인이다.
3) 도・소매업에서의 성공요인
도・소매업에서의 프랜차이징은 가맹본부가 도・소매상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가맹점이 소매상으로서의 기능을 하는 시스템으로서 배송, 보관, 집하 등이 보다 중요하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부분인 만큼 가맹본부가 도매기능을 어떻게 내부화하고 시스템화 하는가가 성공의 열쇠라 할 수 있다.
도매 기능의 내부화는 강력한 물류 및 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머천다이징으로 달성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외식 업계 주목받는 프랜차이즈 기업
  •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있으며, 일반 유통 상품을 미국과 캐나다 등 여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건스탠리와의 계약을 통해 해외진출에 큰 뜻을 두고 있다.1) 놀부 NBG, `한식 프랜차이즈` 주도中ㆍ싱가포르 진출∙놀부NBG는 1987년 놀부보쌈을 시작으로 부대찌개, 항아리 갈비, 유황오리 등 히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대표 기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외에 모두 690여개 직영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장단점과 성공전략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점7.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1) 취약한 사업구조와 경쟁력2) 경쟁 심화와 모방성 기업 난립3) 무분별한 문어발 브랜드 확장4) 가맹점 사후관리의 취약으로 분쟁의 심화5) 글로벌화의 취약성6)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불신고조7) 우수 인력의 부재8) 외식사업의 심각한 편중화 현상8.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성공전락참고자료1. 프랜차이즈란?국제프랜차

  • [중소기업청 지원][중소기업][소상공인][품질향상]중소기업청의 소상공인지원, 중소기업청의 품질향상지원, 중소기업청의 수출지원, 중소기업청의 기술지도사업지원, 중소기업청의 세입예산안 규모 분석
  • 성공사례, 소호업체, 여성창업정보, 정부의 창업지원정책 등이 제공되어 있다.3) 사이버 창업 강좌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 분야별 정보망의「사이버 창업강좌」을 클릭하면,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창업관련 전문상담사가 인터넷을 통해 음성과 자료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창업 적성검사, 창업 아이템 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상권 및 입지분석, 기초세무, 프랜차이즈 창업, 소호 창업, 여성 창업, 외식업 창업 등)Ⅱ. 중소기업청의 품질향

  • [창업기업][창업][기업][법인설립절차][경영]창업기업의 유형, 창업기업의 발전단계, 창업기업의 법인설립절차,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 창업기업의 경영자, 창업기업의 세액감면내용,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 창업기업의 유형, 창업기업의 발전단계, 창업기업의 법인설립절차,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 창업기업의 경영자, 창업기업의 세액감면내용,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Ⅰ. 서론Ⅱ. 창업기업의 유형1. 창업의 의의2. 창업의 유형1) 업종에 따른 분류2) 독립사업과 프랜차이즈3) 혁신적 창업과 모방창업4) 개인창업과 팀창업Ⅲ. 창업기업의 발전단계1. 1단계 : 비전(vision)과 공유2. 2단계 : 창업성공 모델의 개발1) Environment2) CEO3) Item4) Place5) Managerial

  • [경영,경제]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해
  • 목차1. 창업1) 서론2) 창업 단계별 성공요인3) 기업가정신 부등식의 영향요인4)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5) 기업가정신 육성과 창업 촉진을 위한 노력2. 프랜차이즈1) 프랜차이즈 사업의 개념① 프랜차이즈 사업의 정의② 프랜차이즈 사업의 형태③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성2)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배경1. 창업1) 서론경제 발전의 원동력 = 혁신 & 기업가정신피터 드러커 “한국이야말로 가장 기업가정신이 높은 나라”그러나 2000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