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BPM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실용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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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업무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전에 개선해야 하는 이유는?
언제BPM을 수행해야 하는가?
-주요동기 및 계기
BPM에는
누가 참여해야 하는가?
조직 전략과 프로세스 구조가
왜 BPM 수행에 중요한가?
BPM솔루션의
핵심 실행 관점은 무엇인가?
BPM 실행에
구조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프레임워크 개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
1) ‘획일적 기준’이 실패하는 이유
2) 운영적 접근방법과 운영주도 접근방법
3) 어느 시나리오를 적용할 것인가?
4) 단계의 생략
조직전략 단계
1) 조직 전략 연계 및 BPM 프로젝트의 세부방법
프로세스 구조 단계
1) 프로세스 구조 단계의 특성과 산출물
2) 프로세스 구조 방법
발사대단계
1) 발사대 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2) 발사대 단계 방법들

이해단계
1) 이해 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2) 이해 단계 방법들
혁신 단계
1) 혁신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2) 혁신단계 방법들
사람 단계
1) 사람 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2) 사람 단계 방법들

개발단계
구축단계
가치실현단계
1) 가치 실현 방법(기대효과 관리)
2) 핵심 성공 요인
지속적인 성과 단계
1) 지속적인 성과 단계 방법
2) 프로젝트 관리 방법
프로젝트 관리
① 프로젝트 ‘게이트’
② 이해 관계자 관리
사람 변화 관리
리더십
본문내용
중요성

프로세스가 사업이 수행되는 방식과 연계되며, 제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정보기술 구조 및 응용 프로그램들과 연계
프로세스는 관련 프로세스와 연계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 및 결정은 같은 그룹으로 분류
관련된 결정과 상이 수준 프로세스가 이해하기 쉽게 표시


산출물

이해 및 혁신 단계에서 만들어질 업무 프로세스 모델은 이 단계에서 만들어지거나 개정된 프로세스 구조를 사용한다.
프로세스 구조는 발사대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프로세스 구조는 조직 전략 단계의 적절성에 대한 피드백과 현재 프로세스를 통해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발사대 단계는 BPM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착수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이 단계의 목표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1) 발사대 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정의
이해관계자의 확인 및 참여 그리고 문서화되고 합의된 기댓값
프로세스 선정 행렬
검증된 업무 프로세스 목록 및 초기 측정
합의된 프로세스 목표 목록
이해 단계를 위한 프로세스 우선순위
초기 실행 전략
프로젝트 관리
초기 사업 예제의 개발




1) 혁신단계에서 기대되는 결과

재설계된 프로세스 모델과 지원하는 문서
새로운 프로세스 선정에 대한 업무 요구 사항
모의 실험을 위한 모델 및 활동 기준 원가에 대한 상세 내역
능력 계획 정보
기존과 다르게 선택된 새로운 프로세스가 이해 관계자의 기대를 만족시키며 조직전략과 일치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확인
프로세스 격차 분석 보고서
사람과 개발 단계를 위한 상세 프로젝트 계획
상세한 비용 편익 분석이 실행되어 예제에 입력됨
⑪ 좀 더 상세하고 수량화 할 수 있는 이익, 비용 및 조직에 대한 영향 평가를 활용한 사업 예제의 개정
⑫ 수행한 방법들에 대한 상세 보고서
⑬ 추천된 사업 예제 및 방향을 지원하는 책임 관리자에 대한 발표
⑭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통보하기 위한 초기 의사 소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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