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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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현대 카드

1.서론

1-1. 주제 선정계기
1-2. 회사 소개

1-3. 사업전략

1)지속적인 성장

2)고급화&차별화

3)선제적 리스크 관리

2.본론


2-1.시장의 진입

2-2. 마케팅 전략 1 (CRM)


2-2-1. CRM의 정의

2-2-2. CRM의 필요성

2-2-3. 현대카드의 CRM

- 과학적분석의 실제적용 예

* EEP(Early Engagement Program)

* VVIP 마케팅

2-3. 마케팅 전략 2 ( 감성접근법 )


2-3-1. 차별적 광고

2-3-2. 디자인

2-4. 마케팅 전략 3 ( 문화 마케팅 )

2-5.마케팅 전략 4 ( 내부고객 마케팅 )

3.swot 분석

strength

1) 다이너스카드사의 인수

2)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활용

3) 차별화된 서비스 유지

4)조직을 통한 마케팅 파워 구축

5) 우량회원을 늘려 마케팅 파워를 구축

6)CF시장에서 호평으로 인한 인지도상승
WEAKNESS

1)카드 시장의 후발 주자로서 낮은 시장 점유율

2)지배구조,관계회사 등과 관련된 위험

3)우발채무 등에 따른 위험

4)재무 안정성의 악화

OPPORTUNITY

1)2000년 이후 소비심리 회복으로 인한 카드 시장의 성장.

2) 정부의 규제 완호로 인한 신용카드 산업의 고성장.

3)지속적인 상품 개발과 마케팅으로 인한 시장의 성장세 유지.

4)틈새 시장의 존재.

5)재래시장의 카드 가맹 확산.

THREAT

1)영업환경과 관련된 위험.

2)정부정책의 변화에 따른 위험.

3)신규사업자 진출과 관련한 위험.

4)기존 경쟁사들 간의 경쟁심화와 관련한 위험.

5)수수료율 인하 압력과 관련한 위험.

4.결론

출처


본문내용
* VVIP 마케팅
현대카드는 월 1000만 원 이상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성향, 한국의 자산가와 특정지역 부유층의 통계, 은행 프라이빗뱅킹(PB) 이용자 수, 해외 프리미엄 카드시장 추이 등 데이터를 분석한 끝에 한국에도 파격적으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는 VVIP계층이 존재한다는 확신을 얻어 관련 마케팅을 강화하였다.
핵심 고객인 VIP 고객을 다시 세분해 서비스를 차별화한 것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히 분석한 결과다.
현대카드는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와 대기업 부장급 이상 등 상위 5%에 드는 고객을 타깃으로 ‘더 퍼플’ 카드, 컨설턴트 예술가 등 젊은층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더 레드’ 카드 등으로 VIP 카드를 세분했다.



2-3. 마케팅 전략 2 ( 감성접근법 )


2-3-1. 차별적 광고

현대카드는 톡톡 튀는 광고로 유명하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현대카드M),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현대카드W) 등 광고 카피와 CM송은 크게 유행했다.
위처럼 현대카드에는 유명한 광고들이 있다 TV광고는 비용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커뮤니 케이션이다. 그럼에도 국내 광고의 수준은 기대이하의 결과를 가져오는경우가 많은대 그 이유는 광고 대행사가 광고를 대신 하는 일이 다반사 이기 때문이다 현대는 광고주가 광고를 만든다 현대카드 광고에서는 전략적 시사점이 있다.
광고는 튀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때 주의할 것은 튀는 것도 전략이며 이를 차별화해 이슈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신 제품이나 서비스가 눈에띄면서 광고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참고문헌
출처

http://cafe.naver.com/09hy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5&
한국일보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www.naver.com
매일경제 신문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blog.naver.com/kkyy20455?Redirect=Log&logNo=68677699
도서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토네이도/추성엽)
이노비즈 글로벌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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