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_문화_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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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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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선정동기
(2) 문화마케팅의 개념
1. 문화 마케팅
2. 기업 문화마케팅
2. 본론
(1)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 사업
슈퍼 콘서트
슈퍼 매치
슈퍼 토크
3. 분석
(1)SWOT 분석
(2)4P 분석
(3)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
4. 결론
(1) 전망 및 느낀점
- 본문내용
-
1. 서론
선정동기
지난 2001년 말 다이너스카드코리아 인수로 신용카드사업에 진출한 현대카드는 신용판매 취급액 점유율 1.8%라는 작은 외형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2년 뒤인 2003년 카드대란이라는 악재를 만나고 말았다. 카드사의 유동성 위기로 금융시장이 어수선하던 2003년 5월, 카드업계 전반에 걸쳐 유동성 확보를 위한 De-marketing(자산축소)이 한창이었던 시기였다. 이런 어수선한 시절 현대카드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주력 상품인 ‘현대[M]카드’의 전면개편이라는 역발상 전략을 선택한다.
이전까지 자동차 구입과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 전문 신용카드라는 점을 강조했던 ‘현대[M]카드’는-이때 ‘M’은 자동차(Motor)를 의미했다. 이후 브랜드를 ‘현대카드M’으로 바꾸고 카드 컨셉트 역시 자동차에서 벗어나 다중(Multiple) 기능의 신용카드임을 강조하기로 한다.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면밀한 분석, 타깃의 세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의 모든 결제 행위에 혜택을 부여할 때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함과 동시에 해당 카드를 고객의 주 사용 카드로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카드는 신용카드 업계에서 당연시 되던 통념들을 모두 거부했다. 오히려 타사들이 무관심했던 분야만 골라 악착같이 승부를 걸었고 그것은 모두 성공으로 이어졌다. 신용카드에 최초로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더니 난데없이 테니스 대회와 피겨스케이팅 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또한 슈퍼콘서트 등의 문화마케팅을 기획하면서 6년만에 카드업계에서 8배의 성장세를 기록한다. ‘우리만의 게임의 법칙으로 승부하고 시장의 룰을 바꾼다’는 현대카드의 의지는 우리와 같은 대학생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은 것 같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기존의 룰을 바꾸려는 의지는 미래를 이끌어갈 지성인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생각된다. 수많은 문화마케팅을 기획하면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아직도 문화마케팅부분에서 회자되고 문화마케팅 부분 최고라 자부할 수 있는 현대카드를 보면서 현대카드를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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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luneknight
http://cafe.naver.com/smustrategyplanning
http://cafe.naver.com/wwwstorykoreacom (네이버 카페)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2062600864000091&mode=sub_view (한국경제 매거진)
http://www.superseries.kr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www.hyundaicard.com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yuyonho (유연호 박사의 한국문화마케팅연구소)
- 조서환, 추성엽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위즈덤하우스
- 현대카드 IR 2011, Annual Report
- 정희수, “국내신용카드 산업의 규제와 시사점”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상지대 이희복 언론광고학부 교수, “현대카드 캠페인연구” , 광고PR실학연구 2011 pp.131~147
- 추성엽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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