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의이해] 국내 건강식품 산업의 향후 나아갈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1. 조사 목적 및 배경
2. 조사 방법
3. 건강기능식품의 소비자 피해사례
01. 소비자 과실에 의한 소비자 피해사례
02. 생산자 과실에 의한 피해사례
03. 건강기능식품의 소비자 피해 사례 해석
4. 건강기능식품의 표시실태 및 문제점
5. 결론 및 제언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조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에서의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는 영양보충용 제품, 인삼, 홍삼, DHA, 스쿠알렌, 유산균, 키토산, 글루코사민 등이 포함된 제품들을 의미한다.
설문지에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건강기능식품의 섭취 유무와 각각 원인을 조사하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배경 지식이 어느 정도인가 알아보는 항목을 넣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에 표시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 혹은 얼마나 친절한 가를 알아보자 하는 항목도 포함한다.
문헌 조사는 주로 건강 기능식품의 부정적 역할과 그 원인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조사 내용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였다.
(3) 조사의 한계점
본 설문 조사의 한계점은 청년층 설문 결과가 주로 서울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소 편향된 의견이 반영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있다. 중, 장년층 설문의 경우도 조사자들의 지인에 의존하여 연령대가 폭넓지 않고 좁은 경향이 있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3. 건강기능식품의 소비자 피해사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우리나라 건강식품 시장은 2004년 1조8,000억 원에서 매년 10% 이상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지난해 2조3천억을 넘어서 2010년에는 4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소비자피해에 대한 대책이 충분한가에 대해 점검이 미비한 상태라는 점이다. 또한 지난 2007년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가 전국 성인 남녀 700명에게 ‘문제성 광고로 가장 피해를 보기 쉬운 업종’을 물은 결과 건강기능식품(38.5%)이 1위를 기록했으며,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을 모방한 ‘유사건강기능식품’도 극성을 부리고 있다.
본회로 집계된 건강기능식품 관련 소비자 상담건수는 2007년 905건, 2008년 619건이었다. 실질적으로 건강기능식품관련 소비자피해는 줄어들기는 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피해가 훨씬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피해 사례를 직접적인 원인이 소비자에 있는 경우와 생산자에 있는 경우로 나누어 조사했다.
01. 소비자 과실에 의한 소비자 피해사례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1) 신동균, “건강보조식품의 현황 및 관리방안”, 1997.
2) 허석, “건강기능성 식품의 국내외 개발 및 연구동향”, <식품기술>, 제18권 제4호, 2005.
3) 정종호․허갑범, ‘건강보조식품 알고 먹읍시다’, 종문화사, 2003.
4) 노완섭․허석현,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 식품’, 효일문화사, 1999.
5) http://news.jkn.co.kr/article/news/20090921/5715144.htm (소비자 과실 사례)
6) http://ecoplay.tistory.com/158 (생산자 과실 사례)
7) http://ec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11 (한국소비자 보호원 건강기능식품 표시 실태 조사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