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 국내기업의 국제 M&A 사례-GM대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합병을 하게 된 배경과 인수를 통한 이익

3.협상과정

4.상세한 타결내용

5.합병의 효과

6.결론
본문내용
1) 세계 자동차 시장의 변화

아시아의 금융위기를 전후로 변화.

Global6 (GM, 포드, 다이플러-크라이슬러, 도요타, 폭스바겐, 혼다) 으로 재편.

전략적 제휴 활성화.

2) 대우가 처한 상황
1992년 GM과 결별, 세계 경영 주장

동구권과 중국 인도시장에 엄청난
자금 투자


1995년 세계 경영 부실화 재무위기 초래

2) 헐값 매입전략

GM-대우 협상에서 대우자동차는 한때 70억 달러까지 논의.

1999년 12월 GM은 수의계약형태로 대우자동차를 55억 달러에 인수할 것을 한국정부에 제시.

포드의 인수포기 발표 후 2000년 9월 GM은 12억 달러를 제시.

2000년 9월 대우자동차의 8억 달러 상당 우발채무를 이유로 인수희망가격을 12억 달러에서 다시 8.5억 달러로 깍음. 결국 2002년 4월 30일 GM은 자사의 순수한 자금인 4억달러 투자하여 대우자동차를 인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 GM대우와의 비교 30(5) 경쟁우위 성과 317. 현대자동차의 인센티브 시스템 32(1) 인센티브 시스템 32(2) 현대자동차의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 328.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과 R&D 전략 35(1)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35(2) R & D 37Ⅲ. 결론 40출처 41Ⅰ. 서론한국 기업사에서 ‘현대’라는 이름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급변하는 세계경제질서의 구조 속에서 각 국은 개별국가 경제발전 및 국민 후생증대를 위해 치열한 경제전을 치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의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구조조정의 발생이다. 미국의 경우 1980년대는 합병 및 인수(Manager and Acquisition:M&A), 규모축소와 합작투자가 성행하였고,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IMF관리체제하에서 금융기관 및 기업의 구조조정을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기업간 계약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신의 생존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상기술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③노동인력의 다변화이다. 경제의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국내외에서 외국인 기업과의 접촉과 외

  • [금융기관] 외국 자본 유입의 이해와 대응전략
  • 기업 및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외국자본이 크게 유입되었고 이러한 외국자본은 국내 기업 및 금융기관의 신용경색해소와 신속한 구조조정에 상당부분 기여하였다. 그러나 헤지펀드(hedge fund) 및 사모주식펀드(private equity fund) 등 일부 투기성 외국자본의 경우 단기 투자이익 극대화를 위한 무리한 구조조정과 고율배당, 유상감자 등으로 고용구조 및 국내 기업의 장기 성장성을 약화 시키고 적대적M&A 위협을 통해 기업의 경영안정성을 저해하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우인터내셔널의 해외영업팀에 지원하게 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국제 무대에서, 제가 가진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세계를 향해 뻗어 나가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의 인재로서, 우뚝 서게 될 그 날을 위해서 그 동안 배운 지식과 제가 가진 모든 열정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특히 1998년 IMF 관리 체제 하에서도 국내 최고의 수출실적과 무역수지 흑자달성을 통하여 국가경제 위기극복의 주역을 담당해 온 귀사야말로 국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4. 성공전략 제언.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1. 중국 전기 압력 밥솥.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Ⅰ.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