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제주항공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주항공 소개

2. 저가항공 분석
(1) 저가항공사 개념
(2) 저가항공사 성공/실패사례
(3) 저가항공 산업 환경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4. 제주항공 성공요인
(1) 새로운 수요 창출
(2) 개혁 시도
(3) 선택과 집중
(4) 서비스 차별화

5. 문제점과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방안 제시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의 공동 투자로 설립되었다. 애경그룹이 전체 자본의 75%를 출자하고 제주도가 25%를 출자하여 출발한 제주항공은 2005년 8월 정기선 면허 획득하고, 2006년 6월 5일부터 김포-제주 구간에서 첫 비행을 시작하였다. 현재는 보잉 737-800 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7년 11월 20일 탑승객이 100만 명을 돌파하였고, 2008년 12월 29일 200만 명, 2009년 9월 14일 탑승객 300만 명을 돌파하고, 2011년 2월 600만 명을 초과하였다. 제주항공은 2011년 1분기 535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영업이익은 17억 원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이 출범한 이래로 막대한 초기 비용으로 인해 흑자를 내고 있지는 못하다가 2010년 3분기 항공업계 호조에 힘입어 취항 4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1년 동안 운항률 100%와 정시율 96.8%로 신생 저가항공사로서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도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합리적인 운임과 김포~오사카 노선 연계 등 편리한 스케줄로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외부 악재에 따른 고전 속에서도 주7회 매일 운항하는 스케줄을 고수한 오사카 노선은 여름 휴가철을 기점으로 수요가 회복되며 성장의 발판을 다졌다. 항공권 가격을 경쟁사 대비 최고 50%까지 낮춰 왕복항공료를 10만 원대부터 판매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취항 초 3개월간 5%대였던 M/S(수송분담률)를 2009년 8월 처음으로 두 자릿수인 11%까지 올렸다. 또 2009년 11월부터 취항한 김포~오사카 노선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가 나면서 오전 9시 30분 인천에서 출국하고 오후 6시20분 김포로 귀국하는 새로운 여행패턴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참고문헌
www.jejuair.net
www.jinair.com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airport.co.kr
www.stat.or.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가 항공전략 -제주항공
  • 성공한 데는 예전에 없던 ‘저가전략’이라는 점도 작용했지만 신설 개척노선의 확장과 개발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중략- 해외에서 입증된 저가항공사의 성공이 국내 에서도 그대로 보장될 것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아직 무리라는 주장이설득력있게 들린다. 기내식 없애고 발권업무 직접 & 신노선 개발노력 등 뒤따라야 ⊙ 제주 항공 분석 ⊙1. 회사 소개회 사 명 :  ㈜제주에어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2331-4 LIG손해보험빌딩 2층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항공사 아메리카 에어라인(America Airline)은 최근 짐칸 수화물에 요금을 물리기로 하고, 국내 저가 항공사 제주항공(대표이사 고영섭)도 오르는 유가를 감당 할 수 없어서, 저가 마케팅을 포기하고 기존 항공사의 80%수준으로 가격을 조정했다.석유파동에 의해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항공사는 이러한 여파를 줄이기 위해 내부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주력해 나가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이 항공사들의 경영을 압박하고 있지만, 항공사들의 항공운송

  • 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 항공기보유대수총 129대 (2010월 9월 30일 기준)운항노선국내선13개도시국제선38개국 105개 도시전체39개국 118개도시2.대한항공의 연혁날 짜내 용19724月✓ 미주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동경~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 최초 개설19735月✓ B747 점보 1번기 도입, 태평양노선 운항10月✓ 유럽 항로 정기 화물노선(서울~파리) 최초 개설19753月✓ 유럽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파리) 최초 개설, A300 3대 도입19812月✓ 제주~오사카 직항노선 개설12月

  • [마케팅]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의 마케팅 전략
  • 분석자사분석 (2) 강점과 약점• 강점- 차별화된 서비스- 2년 연속 정시운항률 1위- ‘오즈 쿼드라 스마티움’ 서비스- 최첨단 차세대 항공기 도입 예정- 차별화된 기내식- ATW에서 ‘올해의 항공사상’ 수상 (5스타 달성)-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 메인 기업2. 환경 분석2) 경쟁사분석 - 대한항공 (1) 경쟁자의 현재 목표• 2019년 국제여객수송 세계 10위권 진입• 국제화물 수송 15년 연속 1위 지속(2) 2010년의 경영전략• 항공기 현대화, 운항절

  • 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1) 일반환경1) 사회-정치적 환경2) 기술적 환경(2) 과업 환경1) 소비자환경2) 공급자환경3) 경쟁자환경III. 조직구조 문제점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비교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의 공통점3. 두 항공사 조직구조의 차이점4.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IV. 결론V. 참고문헌 및 사이트I. 서론1. 기업선정이유산업사회의 도래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는 각 시대상황에 걸맞는 전략, 기술, 환경, 조직규모라는 조직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