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라쿠텐 골든이글스 성공사례와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 프로야구 환경 분석
(1) 좌석
(2) 편의시설
(3) 교통

2. 외국 성공사례 분석 - 라쿠텐
(1) 라쿠텐 소개
(2) 라쿠텐 성공요인

3.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1) KBO 의식 개혁
(2) 스타시스템 개발
(3) 마케팅 전략 강화
(4) 아마추어 야구 관심 확대
(5) 구장여건 개선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라쿠텐은 티켓 판매와 상품 판매가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팀인지라, 다른 구단보다 상품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었다. 구장 밖 대형 상품 판매점을 제외하고도 구장 내 상품 판매점이 8곳이나 됐다. 라쿠텐이 다른 구단과 하나 더 다른 게 있다면 상품의 기획과 제조·판매까지 라쿠텐이 모두 도맡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구단은 상품의 제조·판매를 업자에게 위탁해 3~5%의 로얄티만을 받을 뿐이다. 라쿠텐은 로얄티 수입이 얼마 되지 않아 차라리 제조·판매까지 하는 게 이익이라는 판단을 내렸고, 이를 실행했다. 라쿠텐은 매점 운영에도 큰 비중을 둔다. 먹을거리야말로 중요한 엔터테이먼트 가운데 하나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현재 크리넥스 스타디움의 매점 수는 40곳이다. 그렇다고 일본 구장 매점을 한국 구장의 매점처럼 과자류나 음료수를 파는 곳으로 알면 오산이다. 일본 구장 매점은 간단한 도시락부터 시작해 스테이크, 우동, 규동(덮밥), 카레, 회 등 다양한 음식을 판다. 크리넥스 스타디움은 40개 매점에서 400종류의 음식을 팔고 있었다. 라쿠텐은 창단 첫해 매점을 희망하는 업체 180개사로부터 지원서를 받아 서류심사 후, 80개사를 추려 심층 면접을 봤다. 거기서 다시 30개사로 좁혀 업체들이 운영하는 점포를 일일이 방문해 시식했다. 구단 사장부터 말단 직원까지 시식 후엔 난상토론을 벌였다. 결국, 치밀한 분석 끝에 매점을 선정했고, 이후로도 최상의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에만 매점 운영권을 줬다.
참고문헌
www.rakuteneagles.jp
www.koreabaseball.com
www.kpbpa.com
www.foulball.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비즈니스] 일본 최대의 인터넷 기업 라쿠텐(Rakuten.Inc) 수익모델 & 성공전략
  • 라쿠텐이라는 하나의 시장 브랜드 형성.-여행, 증권, 취업정보, 블로그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라쿠텐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상에 서 하나의 거대한 「라쿠텐제국」을 형성.-서로의 다른 서비스들이 라쿠텐이라는 브랜드로 묶여 각각의 정보들을 공유함으로써 서 로간에 시너지효과를 창출. (낙천 슈퍼포인트 서비스)④프로 스포츠 사업에 진출-막강한 재정능력을 바탕으로 도쿄베르디1969와 뷔셀고베의 메인스폰서 계약체결.-2004년에는 프로야구 사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스포츠마케팅 마인드 및 노하우의 부족, 지방자치단체의 인식미비, TV 채널의 부족 등 내외부적인 부정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한 팀당 평균 24명의 선수, 프론트 직원 5~6명이란 단촐한 규모로 출발했던 프로야구는 이제 2군을 포함하면 팀당 평균 68명의 선수, 10명의 코치, 40명을 넘는 직원 등 1천여명의 인원이 종사하는 산업으로 양적 성장을 이룩했다. 구단 수도 1982년의 6개 구단에서 1986년 빙그레 이글스, 1991년 쌍방울 레이더스

  • [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프로야구 관계자들의 안일한 자세와 장기적인 전략 부재를 딛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국내 프로야구가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수익성 창출과 야구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II.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1900’s1905년 미국인 선교사에 의해 야구 소개학교, 기독교단체의 친목을 위한 놀이에서 시작하여 전파되면서 스포츠로 발전광복 후 고교 및 대학야구를 비롯한 실업야구팀의 활성화로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

  • 스포츠마케팅 레포트
  • 스포츠마케팅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올림픽, 월드컵 스폰서 십 참여로 국내 대기업들의 국제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성장했다. 척박한 국내시장의 한계 속에서도 국내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을 이용한 성공모델을 만들고 있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물론 아직까지 국내 스포츠마케팅 시장은 체계가 확실히 잡히지 않았다. 그러나 갈수록 커지는 스포츠 상품의 가치와 대형 스포츠 행사의 유치, 프로 스포츠의 활성화를 통해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