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라쿠텐 골든이글스 성공사례와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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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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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프로야구 환경 분석
(1) 좌석
(2) 편의시설
(3) 교통
2. 외국 성공사례 분석 - 라쿠텐
(1) 라쿠텐 소개
(2) 라쿠텐 성공요인
3.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1) KBO 의식 개혁
(2) 스타시스템 개발
(3) 마케팅 전략 강화
(4) 아마추어 야구 관심 확대
(5) 구장여건 개선
4.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라쿠텐은 티켓 판매와 상품 판매가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팀인지라, 다른 구단보다 상품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었다. 구장 밖 대형 상품 판매점을 제외하고도 구장 내 상품 판매점이 8곳이나 됐다. 라쿠텐이 다른 구단과 하나 더 다른 게 있다면 상품의 기획과 제조·판매까지 라쿠텐이 모두 도맡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구단은 상품의 제조·판매를 업자에게 위탁해 3~5%의 로얄티만을 받을 뿐이다. 라쿠텐은 로얄티 수입이 얼마 되지 않아 차라리 제조·판매까지 하는 게 이익이라는 판단을 내렸고, 이를 실행했다. 라쿠텐은 매점 운영에도 큰 비중을 둔다. 먹을거리야말로 중요한 엔터테이먼트 가운데 하나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현재 크리넥스 스타디움의 매점 수는 40곳이다. 그렇다고 일본 구장 매점을 한국 구장의 매점처럼 과자류나 음료수를 파는 곳으로 알면 오산이다. 일본 구장 매점은 간단한 도시락부터 시작해 스테이크, 우동, 규동(덮밥), 카레, 회 등 다양한 음식을 판다. 크리넥스 스타디움은 40개 매점에서 400종류의 음식을 팔고 있었다. 라쿠텐은 창단 첫해 매점을 희망하는 업체 180개사로부터 지원서를 받아 서류심사 후, 80개사를 추려 심층 면접을 봤다. 거기서 다시 30개사로 좁혀 업체들이 운영하는 점포를 일일이 방문해 시식했다. 구단 사장부터 말단 직원까지 시식 후엔 난상토론을 벌였다. 결국, 치밀한 분석 끝에 매점을 선정했고, 이후로도 최상의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에만 매점 운영권을 줬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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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rakuteneagles.jp
www.koreabaseball.com
www.kpbpa.com
www.foulball.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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