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양식품 조직진단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문 제 제 기
1. 연구동기
2. 연구대상선정
3. 연구목적
문 헌 연 구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학적 관리, 인간관계이론의 비교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3. ㈜두양식품
연 구 문 제
연 구 방 법
설 문 지
1. 인 터 뷰
2. 네트워크 분석
연 구 결 과
1. 설문지 진단 및 분석
2. 네트워크 분석
결 론 및 논 의
1. 문제점 진단
2. 해결책과 토론
3. 총평
참 고

본문내용
조직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네크워크 연구의 세번째 연구유형은 네트워크 특성과 구성원들의 역할이 네트워크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조직에서 부서와 조직원들이 우리 몸의 각 기관과 같은 역할을 담당한 다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은 이들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신경과 같은 기능을 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원들의 업무수행과 같은 기능적인 측면에서부터, 직장 상사와 동료, 더 나아가 직장에 대한 만족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는 조직 내 네트워크의 특성과 함께 구성원들의 역할이 네트워크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유추할 수 있게 해 준다. 예를 들면 공식적인 부서장과 네트워크 내의 오피니언 리더가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따라 부서장의 리더십을 평가할 수 있으며, 부서에 따른 네트워크 구조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부서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를 비교할 수도 있다.

3. ㈜두양식품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조직도와 인력현황





















연 구 문 제

1조에서 조사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가?
 설문지를 분석함으로써, COMM같은 추상적인 개념에 판단을 내릴 수 있는가?
 상부에서 생각하는 COMM과 하부에서 생각하는 COMM의 차이를 도출할 수 있는가?
 그렇다면, 중소기업에게 중요한 장기근속 문제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금전적인 요소의 확충 외의 개선으로 조직을 활력 있게 이끌 수 있는가?
 COMM의 인식의 차이가 조직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가?




























연 구 방 법

1. 설문조사
설문지를 통한 자료는 사장님과 사모님을 제외한 15인을 전수조사를 했지만 데이터의 양이 적어서 SPSS를 통한 분석으로 유의한 데이터를 산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인터뷰나 관련한 인사의 의견을 참조하여, 포장과 생산을 담당하는 직원 및 식당, 운전기사님을 생산직(혹은 하위직)으로 분류하고 대리, 본부장, 이사, 영업, 실장을 묶어서 상급자로 분류하여서 데이터의 평균을 비교해서 직급 간에 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기로 했다.
조직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문항을 별도로 만들어서 생산직과 상급자들의 인식 차이 및 개선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 했다. 데이터의 정확성과 적은 인원의 평균화에 대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의미 있는(분산이 큰) 데이터에 대해서 따로 분석하거나 적극적인 의사개진을 보이는 데이터 값에 대한 해석을 첨부하는 방향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38개의 질문으로 이뤄져 있어, 5개의 수준으로 답변할 수 있는 파트 1과 목적에 장기근속의 이유를 탐구한다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장기근속의 요인에 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파트 2로 나누어져 있다. <첨부한 설문지 참조>
참고문헌
참 조

1. 설문지
2. 참고도서
A. 캐서린 밀러 지음, 안주아•신명희•이희복 옮김, 『조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B. 김중규, 『2010선행정학개론(上)』, 애드민, 2009
C.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쉅 정리노트
  • 1주차 리더십의 의의와 개념1강. 현대사회의 특징과 리더십◈ 현대사회의 특징1) 급격한 기술변화 기술의 발달, 특히 자동화(automation)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진보는 조직이 서로에 대해 의존하는 정도를 크게 만들고 빠른 정보의 전달도 가능케한다. 인간은 신속한 적응에 필요한 새로운 능력을 끊임없이 요구 받고 있다. 자동화에 따른 직업상실의 우려, 신문명에 대한 무지, 비인간화의 위협 등의 불안을 경험한

  • 신경영 조직론 레포트
  • 목 차본문 . 1제 1 장 조직론의 본질이해와 미래의 조직설계방향 . 2제 1 절 경영조직의 개념과 연구대상 / 2제 2 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2제 3 절 경영조직론의 발전동향 / 3제 4 절 환경변화와 미래의 조직방향 / 4제 5 절 조직활성화 및 구조조정에 필요한 긴경영기법 / 4제 2 장 경영조직의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

  • [조직이론] 하나코비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1. 서론 우리는 한 학기에 걸쳐 조직이론에 대해 배웠다. 조직이론은 현재 조직의 상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해 주며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며 조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는 많은 조직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으며 그 조직을 위해 우리는 일을 하기도 하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조직화가 이

  •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레포트
  • 커뮤니케이션 사례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본 소니코리아의 사례연구 우리는 그 동안 가장 중요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대상으로 소비자를 꼽아왔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을 기업 최상의 가치로 두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A/S 인프라의 확충 및 시스템의 보강, 보상 제도의 강화 등을 경쟁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기업의 매출이라는 수치로 보여지는 경영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면, 사원은 소

  •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사례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본 소니코리아의 사례연구 우리는 그 동안 가장 중요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대상으로 소비자를 꼽아왔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을 기업 최상의 가치로 두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A/S 인프라의 확충 및 시스템의 보강, 보상 제도의 강화 등을 경쟁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기업의 매출이라는 수치로 보여지는 경영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면, 사원은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