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쟝센의 `아모레 퍼시픽` 미시적 거시적 기업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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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며
1장. 미시환경 분석
1. Company

1) 아모레퍼시픽의 정신
2) 디자인 경영시스템을 통한 세분화된 고객만족

3) CCMS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

2. Supplier

1) 상생 파트너로서의 협력사

2) 협력사와의 정보 공유 시스템

3. Marketing Intermediaries

1) 제품의 촉진과 판매 그리고 유통

4. Customer

1) 고객의 변화

5. Competitors

1) 아모레퍼시픽과 경쟁사(LG생활건강) 비교

2) 경쟁사와의 신제품 비교

3)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전략

6. Publics

1) 정부기관의 Publics

2) 대중매체의 Publics

2장. 거시환경 분석
1. Technological Environment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2) 장문 문자 메시지 (LMS)

3) 케이블 TV

2. Political Environment

1) 정부규제

3. Cultural Environment

1) 지속가능 경영 추구

2) 한방, 유기농,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4. Demographic Environment

1) 인구 증가율

2) 연령별 추계 인구

5. Economical Environment

1) 2011년 한국 물가 상승률

2) 한국 GDP 성장률

3) 2011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

4) 구매력 기준

5) 소비자 구매 취향

6)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6. Natural Environment

1) ‘탄소 경쟁력’ 미래 기업의 성공 조건

마치며
출처


본문내용

3)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전략
생활용품의 올해 키워드는 역시 ‘웰빙’과 ‘프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린 경영을 통해 제품의 고급화와 에너지 비용 감소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 매출증대 및 생산성 향상에 더욱 더 치중해야 할 것이다. 이미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미장센 모이스처 샴푸를 통해 업계 최초로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 했으며 지난 2월에는 국제적 온실가스 전문기관으로부터 화장품 업계 최초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국제검증성명서를 획득했다. 친환경 제조 공정을 개발해 비용감소와 생산성 증가의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은 바 있다.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완공 예정인 오산 공장도 친환경 공장으로 지어질 방침이다. 즉, 그린 경영을 통해 기업이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 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이 양산된다는 측면을 강조하며 매출 증대와 비용감소 고객들의 인식 개선을 동시에 이루어야 한다. 프리미엄 측면에서는 스타일 그린 라인에서 특허 출원한 '그린 마일드 힐링 콤플렉스'와 천연 식물 추출 성분 함유에 대한 타사의 비교 될 만한 아이템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6. Publics

1) 정부기관의 Publics
미장센의 '스타일 그린 리프레쉬 샴푸'가 업계 최초로 환경부 산하 한국 환경 산업기술원이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획득했다. 환경부가 시행하는 환경마크는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환경 표지를 표시하는 제도로, 소비자는 인증마크를 보고 친환경 제품을 선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미장센 '스타일 그린 리프레쉬 샴푸'는 100% 식물 추출성분으로 피부과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한 두피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이번에 피부자극 저감과 수질오염 저감 효과를 인증 받게 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공존을 환경경영의 모토로 내세운 대표 뷰티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좋은 제품을 생산해 왔고 앞으로도 고객과 환경, 그리고 지역사회에 더욱 친화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2) 대중매체의 Publics
스타일 그린은 업계 최초로 샴푸, 린스, 헤어팩, 에센스 등의 헤어케어 제품과 왁스, 염모제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까지 헤어케어 제품의 모든 카테고리를 갖춘 제품 이며 이번 출시를 통해 헤어토털 패션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출처

-http://www.ccdailynews.com/section/?knum=18285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96576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0623804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9022213575&code=9204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874279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102111412327603&outlink=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90922551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4&docId=18836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597809&cp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03/e2011030617240147670.ht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58221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4&oid=024&aid=000001056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0337007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31008024670088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316000492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182091&cDateYear=2010&cDateMonth=12&cDateDay=2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0265881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24958650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090702000098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429000410
-http://www.amorepacific.com/sustain/intro_ceo.jsp
-http://www.amorepacific.com/sustain/amore_ethics.jsp
-http://www.amorepacific.com/sustain/ccms_concept.jsp
-http://blog.naver.com/hi_nso?Redirect=Log&logNo=130099674050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101227000118
-http://app.yonhapnews.co.kr/YNA/Basic/article/new_search/YIBW_showSearchArticle.aspx?searchpart=article&searchtext=%ea%b2%bd%ec%a0%9c%ec%84%b1%ec%9e%a5%eb%a5%a0&contents_id=AKR2011031012880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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