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 확장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브랜드 확장
(1) 브랜드 확장의 개념
(2) 브랜드 확장의 2가지 원칙
(3) 브랜드 확장의 유형
1) 동일한 범주의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
1. 수평적 라인 확장
2. 수직적 라인 확장
2) 다른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카테고리 확장)
1. 협의의 브랜드 확장
2. 복합 브랜드
(4) 브랜드 확장의 장·단점
1) 브랜드 확장의 장점
1. 브랜드 의미의 명료화
2. 모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
3. 신규 고객의 창출과 시장 커버리지 증대
4. 브랜드 확장은 때때로 모 브랜드를 재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5. 연속적 브랜드 확장의 기초마련
2) 브랜드 확장의 단점
Ⅲ. 브랜드 확장의 성공 사례 - 애플(apple)
(1) 기업소개
1) CEO
2)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
1. 애플의 장기적 목표
2. 애플의 전략적 비전
3) 기업문화
(2) 기업분석
1) 4P분석
2) SWOT 분석
< Strength (강점) >
< Weakness (약점) >
< Opportunity (기회) >
< Threat 위협 >
(3) 애플의 브랜드 확장 유형
Ⅳ. 브랜드 확장의 실패 사례 - 삼성 옴니아2
(1) SWOT분석
(2)4P 분석
(3) 옴니아2의 브랜드 확장 실패
Ⅴ. 결론
- 본문내용
-
(3) 브랜드 확장의 유형
브랜드 확장의 유형에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확장하는 라인확장과 다른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카테고리 확장이 있다.
1) 동일한 범주의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 - 기존 브랜드를 같은 품목의 신제품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크게 수평적 라인 확장과 수직적 라인 확장으로 나눈다.
1. 수평적 라인 확장
수평적 라인 확장은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하는 것으로 기존의 브랜드에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취향을 추가하거나 패키지 옵션, 그리고 새로운 사이즈 등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확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평적 라인 확장은 오리지널 맥심, 디카페 맥심처럼 다양한 취향을 갖춘 제품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라인 확장의 장점으로는 이미 구축된 파워 브랜드의 도움으로 인해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증대되고, 다양한 제품으로 세분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사용자 층을 확대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브랜드와 새로운 제품간의 시너지 효과로 광고효과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세분 시장에 자신의 브랜드를 진출시킴으로써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하는 효과도 있다.
2. 수직적 라인 확장
수직적 라인 확장은 동일 브랜드에 가격대가 다른 브랜드를 생산함으로써 가격 차별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사의 가격 파괴와 같은 전략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이다. 반드시 경쟁자와의 가격 경쟁이 아니더라도 이미 구축한 과잉 생산 설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소득 계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이러한 수직적 라인 확장은 기존상품보다 낮은 가격대로 확장하는 하향 확장과 높은 가격대로 확장하는 상향 확장으로 나뉜다.
2) 다른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카테고리 확장)
같은 종류의 신제품에 기존의 브랜드를 넓게 활용한 같은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과는 달리 기존 브랜드를 전혀 다른 종류의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것을 말하는데, 다른 제품군으로의 확장은 협의의 브랜드 확장과 복합 브랜드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http://www.apple.com/kr
http://blog.naver.com/thickthink?
http://www.samsung.com/sec/
http://redgate.egloos.com/1980228
http://www.mknews.co.kr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