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 확장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브랜드 확장

(1) 브랜드 확장의 개념

(2) 브랜드 확장의 2가지 원칙

(3) 브랜드 확장의 유형

1) 동일한 범주의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
1. 수평적 라인 확장

2. 수직적 라인 확장

2) 다른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카테고리 확장)

1. 협의의 브랜드 확장

2. 복합 브랜드

(4) 브랜드 확장의 장·단점

1) 브랜드 확장의 장점

1. 브랜드 의미의 명료화

2. 모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

3. 신규 고객의 창출과 시장 커버리지 증대

4. 브랜드 확장은 때때로 모 브랜드를 재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5. 연속적 브랜드 확장의 기초마련

2) 브랜드 확장의 단점


Ⅲ. 브랜드 확장의 성공 사례 - 애플(apple)

(1) 기업소개

1) CEO

2)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

1. 애플의 장기적 목표

2. 애플의 전략적 비전

3) 기업문화

(2) 기업분석

1) 4P분석

2) SWOT 분석
< Strength (강점) >

< Weakness (약점) >

< Opportunity (기회) >

< Threat 위협 >

(3) 애플의 브랜드 확장 유형

Ⅳ. 브랜드 확장의 실패 사례 - 삼성 옴니아2

(1) SWOT분석
(2)4P 분석
(3) 옴니아2의 브랜드 확장 실패
Ⅴ. 결론

본문내용
(3) 브랜드 확장의 유형

브랜드 확장의 유형에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확장하는 라인확장과 다른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카테고리 확장이 있다.

1) 동일한 범주의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 - 기존 브랜드를 같은 품목의 신제품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크게 수평적 라인 확장과 수직적 라인 확장으로 나눈다.

1. 수평적 라인 확장

수평적 라인 확장은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하는 것으로 기존의 브랜드에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취향을 추가하거나 패키지 옵션, 그리고 새로운 사이즈 등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확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평적 라인 확장은 오리지널 맥심, 디카페 맥심처럼 다양한 취향을 갖춘 제품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라인 확장의 장점으로는 이미 구축된 파워 브랜드의 도움으로 인해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증대되고, 다양한 제품으로 세분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사용자 층을 확대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브랜드와 새로운 제품간의 시너지 효과로 광고효과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세분 시장에 자신의 브랜드를 진출시킴으로써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하는 효과도 있다.

2. 수직적 라인 확장

수직적 라인 확장은 동일 브랜드에 가격대가 다른 브랜드를 생산함으로써 가격 차별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사의 가격 파괴와 같은 전략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이다. 반드시 경쟁자와의 가격 경쟁이 아니더라도 이미 구축한 과잉 생산 설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소득 계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이러한 수직적 라인 확장은 기존상품보다 낮은 가격대로 확장하는 하향 확장과 높은 가격대로 확장하는 상향 확장으로 나뉜다.

2) 다른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카테고리 확장)

같은 종류의 신제품에 기존의 브랜드를 넓게 활용한 같은 범주 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과는 달리 기존 브랜드를 전혀 다른 종류의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것을 말하는데, 다른 제품군으로의 확장은 협의의 브랜드 확장과 복합 브랜드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http://www.apple.com/kr
http://blog.naver.com/thickthink?
http://www.samsung.com/sec/
http://redgate.egloos.com/1980228
http://www.mknews.co.kr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에 관한 Q&A
  •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 부정적 파급효과의 상쇄 가능성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는 기존의 브랜드 명칭을 그대로 따서 쓰는게 아니라 제2의 브랜드 명을 만든다던지 혹은 어느정도의 유사성을 갖도 차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상품을 통해 브랜드를 확장함으로써 기존의 상품과는 어느 정도 거리감이 있다라는 인식을 제공해서 제 1브랜드의 이미지 손상에 타격이 없을 것입니다.*Q8) 브랜드확장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삼성

  • [마케팅 관리] 브랜드 확장 성공, 실패사례
  • 브랜드 확장1목차브랜드 확장의 개념1브랜드 확장 성공사례2브랜드 확장 실패사례3결론 & Sub Note4라인확장 (수직적 확장) 과 카테고리확장(수평적 확장)의 개념카테고리 확장 성공사례지펠 & 까르띠에09 이정윤 & 10 김하린라인확장 성공사례신라면 블랙06 김효중 & 07 김민수카테고리 확장 실패사례귀뚜라미라인확장 실패사례KT&G THIS2브랜드 확장의 개념수직적 확장과 수평적 확장수직적 확장(=라인확장)수평적 확장(=카테고리 확장)

  • [마케팅사례분석]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들
  • 목 차⊙마케팅 성공 사례Ⅰ) 삼성 핸드폰 애니콜의 전략Ⅱ) 글로벌 성공브랜드 -네슬레-Ⅲ) 경동보일러 중국시장 장악⊙마케팅 실패사례Ⅰ) 실속없는 확장 -일본의 닛산 자동차-Ⅱ) 코카콜라와 펩소던트Ⅲ) 소비자 경향무시 -리바이스사-성공기업은 창조적이어야 한다.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사업, 새로운 개념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하다.임기응변에 강한 기구만이 앞으로 변화무쌍한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

  • [마케팅사례]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들
  • 목 차⊙마케팅 성공 사례Ⅰ) 삼성 핸드폰 애니콜의 전략Ⅱ) 글로벌 성공브랜드 -네슬레-Ⅲ) 경동보일러 중국시장 장악⊙마케팅 실패사례Ⅰ) 실속없는 확장 -일본의 닛산 자동차-Ⅱ) 코카콜라와 펩소던트Ⅲ) 소비자 경향무시 -리바이스사-성공기업은 창조적이어야 한다.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사업, 새로운 개념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하다.임기응변에 강한 기구만이 앞으로 변화무쌍한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성공 및 실패사례분석Ⅰ. 들어가면서『유통』은 생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는 잠재적 이익을 생산자가 실현해 가는 과정이다. 동시에 생산자가 소비자 또는 최종소비자의 가치(benefit)에 접근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며, 그리고 이를 달성한 용역의 중요도에 따라 중간경로에 부가가치를 획득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유통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이전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고 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