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략] 항공사의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한 사업부 전략 방안 연구-진에어(Jin Air) 항공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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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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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2) 연구목적
2. 이론 연구
3. 연구 설계 및 현황
1) 회사 개요
2) 자료 수집 및 인터뷰 대상, 시간
3) 사업부 전략 현황
(1) 진에어 설립 목적 및 경영 전략
(2) 마케팅 전략
(3) 차별화 전략
(4) 시장점유율 및 이윤
4) 문제점
4. 내부, 외부환경을 통한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 (대형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
4) 위협(Threat)
5. 향후 전략 제안 및 결론
1) SWOT분석에 따른 전략 대안
2) 해외 사례를 통한 벤치마킹(benchmarking)
3) 그 밖의 전략
4) 시사점 도출 및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사업부 전략 현황
(1) 진에어 설립 목적 및 경영 전략
진에어는 누구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가 목적이다. 또한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며, 효율적인 저원가 구조 확립을 우선으로 하는 항공사이다.
진에어는 현재 중단거리 위주의 전략이며, 현재 제주-서울 노선이 가장 수익이 높다. 또한 좌석 배정 시스템으로 타 항공사와 차별화를 두어서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고, 신선한 제품 창조를 취지로 하였으며, 비용절감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기 위하여 착륙 후 기내 정리도 용역업체에 맡기지 않고 승무원들이 직접 하는 등 여러 세부 사항에서도 비용을 줄이고 있다. 초기에 항공사 사업의 특성상 투자비용이 많이 들지만,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의 자회사로서 기존의 기재를 대부분 흡수하여 비용 절감에 큰 기여를 하였다. 비행기 한대를 띄우기 위해서는, 대한항공의 경우 최소한 10부서 이상이 관여하는 시스템이다. 판매, 운송, 콜센터, 정비, 운항, 대리점과의 관계, 온라인 마케팅 등 15~20개 이상의 부서가 관리해야 하는데, 진에어는 굉장히 많이 축소 시켜서 3개~5개 정도의 부서로 줄여진다. 대한항공은 분업화가 잘 되어있지만, 진에어 직원들은 대한항공 직원들의 업무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 직원들이 힘들어하는 점이 있긴 있지만, 아직까지는 조직이 크다고 할 순 없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의 일을 같이 할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어있다.

(2) 마케팅 전략
진에어는 주요 상품을 ‘실속형 저가상품’으로써 저가 상품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들(온라인 세대들)을 타겟으로 잡았다. 비록 지금까지 온라인 티켓 판매의 비중은 15~20%에
참고문헌
6. 참고 문헌

[1] 월간[midas] 2004 - 06 - 글로벌 - The Headline - “아시아 항공시장 저가 항공사 돌풍”
[2] LG주간경제 2000 - 12 - “가격경쟁 언제, 어떻게 하나 - 사례Ⅴ”
[3] 광고정보센터 사보 LG애드 - 185호 / 2003년 9~10월호 - “global report / 영국 - easy group의 저가 마케팅 전략 ”
[4] Low-cost airlines face new competition - each other; USA TODAY columns&blogs - 09/08 - David Grossman
[5] 유필화 외 2명(2009). 『현대 마케팅론』. 서울 : 박영사.
[6] http://sjysjysj.blog.me/140117494511
[7] The Edge Daily, Cover Story : Big take-off for AirAsia(2007년 8월 6일), Business Times, AirAsia Among world's most innovative firms(2008년 4월 3일), Business Times, AirAsia expands network its way(2007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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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전략이 상세하고 좋았어요
  • qkrdnjs***
    (2014.10.31 20: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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