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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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성시대 문화마케팅의 의의

문화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은 시와 경제의 경계선을 걷는 고된 작업이다. 또한 문화마케팅은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상생(Win-Win)의 전략이기도 하다. 문화예술은 감성의 코드요,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기업입장의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문화마케팅의 의미는 시대상황에 맞추어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그 진화의 끝은 아마도 기업과 문화예술, 둘 중 하나의 마침과 함께 일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문화마케팅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감성시대 문화마케팅의 의의

문화마케팅의 역사는 고대 로마시대 문화예술의 전폭적인 후원자였던 정치가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로부터 유래한 메세나(Mecenat)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의 메세나는 기업이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어떠한 구체적 반대급부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되는 활동을 의미하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문화마케팅의 원천적 의의는 기업들이 조건 없는 문화지원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다국적 기업의 탄생과 기업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다양한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지역사회와 직면하면서 그 의미와 개념도 진화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문화예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적 의미의 문화마케팅은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기존 개념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마케팅전략,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세계화시대의 문화경영전략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기업문화전략으로까지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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