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서 PPL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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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PPL의 정의와 개념 고찰
1) PPL의 정의
2) PPL의 개념 고찰

2. PPL의 역사
1) PPL의 영화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
2) PPL의 드라마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

3. PPL의 유형과 활용 사례
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
3)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

4.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상황 분석
1) 간접광고의 현 실태
2) 간접광고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
3) 간접광고 규제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

5. PPL을 규제하는 현재 규정과 실제 사례
1) PPL의 문제점 : PPL 규제의 근거
2) PPL 규제조항과 법령
3) PPL 규제가 미치는 영향
4) 국내외 PPL 규제 현황

6. PPL의 효율적인 대처 방안
1) 제작자의 윤리적 의식 함양
2) 외주 정책의 변화
3) 근본적인 대책 마련 : 법적인 모색
4) 시청자의 적극적인 대응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표2, 기억나는 간접광고와 구체적인 브랜드명(개방형)>
기억나는 간접광고의 제품과 브랜드명에 대한 주관식 질문에서 특징적인 부분은 핸드폰이라고 응답한 수가 43건에 달한다는 것이다. 또 그중 모토로라와 삼성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데 특히 삼성은 애니콜이라고 응답한 건수까지 합하면 총 19건으로 가장 활발한 간접광고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표2).
자주 접한 간접광고의 유형으로는 제품이 화면에 등장하여 출연자가 직접 소개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65%로 가장 많았으며 단순 화면배치는 34%로 조사되었다. 제품에 화면에 등장하지 않고 등장인물이 간접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1%에 불과하였다.

응답자가 느낀 간접광고의 양은 너무 많다(6%)와 많다(65%)가 전체의 71%를 차지하여 압도적이었으며 적당하다는 26%, 적다(3%)와 아주 적다(0%)는 3%에 불과하여 시청자가 느낄 때 간접광고의 양이 비교적 많았음을 알 수 있다(그림4).
<그림4. 간접광고의 양>
간접광고를 접할 때 느낀 기분은 유쾌(1%)하거나 대체로 유쾌(4%)한 응답자는 5%에 불과하였고 대체로 불쾌하다고 응답한 응답자(25%)와 불쾌하다고 응답한 응답자(8%)는 33%에 달했다. 하지만 전체의 62%가 간접광고를 접할 때 별다른 기분을 느끼지 못했다고 응답하여 간접광고의 양이 많다고는 느끼지만(그림4), 그것에 대해 평소에는 문제의식을 가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그림5).

<그림5, 간접광고를 접할 때 기분>
프로그램 제작자의 입장에서 간접광고를 방송에 내보내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 제작비 확보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88%가 되었다. 반면에 프로그램의 이미지와 맞는 브랜드, 제품
참고문헌



* 참고문헌
채수범(2003), 드라마 간접광고 󰡐위험 수위󰡑 ,대한매일, 0519
안경숙 (2003), 드라마 간접광고가 󰡐홍보대사?, 미디어오늘, 1015
김충현 (1997), 늘어나는 간접광고의 현황과 문제점(특히 술 담배는 단호하게 규제해야), 신
문과 방송, 7월호, pp. 64-69
김상훈(2001), 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 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가을호
허지영(2003), 진지한 반성에서 시작된 개혁이다, 오마이뉴스,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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