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해 본 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 서론
1. 갈등관리의 개념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3. 갈등의 원인과 결과
4. 갈등의 순기능 역기능
5. 갈등의 관리방법
II. 사례 분석
1. 기업소개
2. 사례설명 (원인, 경과)
3. 상생을 위한 노력과 그 결과 및 성과
4. 조직행동론 시점을 통해 관찰한 GM대우 노사사례
III. 결론
요약(핵심요인) 및 제안
- 본문내용
-
I. 서론
1. 갈등의 개념
정의
-목표와 가치의 상반된 견해를 가진, 그리고 상대편이 잠재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보는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의 상호작용
-핑크(C.Fink)는 “갈등이란 둘 혹은 그 이상의 실체가 적어도 적대적인 심리적 관계의 한 형태에 의해서 혹은 적어도 적대적인 상호작용의 한 형태에 의해 연결된 어떠한 사회적 상황 또는 과정이다”라고 정의 했다.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행동주체를 기준으로 한 갈등의 분류
개인갈등 (내적갈등)
접근/접근 갈등
접근/회피갈등
회피/회피 갈등
2)집단 갈등
집단 내 갈등
집단간 갈등
Ex)노동자집단-사용자집단
- 집단갈등의 유형
①수직적 갈등
②수평적 갈등
③라인- 스텝갈등
④공식 – 비공식 갈등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갈등의 특성
주체적 특성
둘 이상의 당사자
상호의존성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감각적, 행동적 요소의 복합
관리적 특성
강도의 다양성
동태성
조직에 득실
본질성과 감정성
순환과정으로서의 갈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