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교 내 중국인 유학생 서비스 만족도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조사개요

Ⅰ. 조사의 목적
Ⅱ. 표본 설계
Ⅲ. 주요 조사 내용
Ⅳ. 응답자 특성
Ⅴ. 주요 분석 방법

제 2 장 조사결과 분석

Ⅰ. ㅇㅇ대학교 기대수준 및 만족도
Ⅱ. ㅇㅇ대학교 외국인 서비스 센터 기대수준 및 만족도
Ⅲ. ㅇㅇ대학교 교육서비스 기대수준 및 만족도
Ⅳ. ㅇㅇ대학교 전반적인 만족도와 타 대학 수학 여부와의 관계

제 3 장 결론 및 제언

Ⅰ. 조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Ⅱ. ㅇㅇ대학교 외국인 서비스 센터 만족도 조사

1) 유학생 상담 서비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49명) 중 유학생 상담 서비스의 존재를 알고 있는 응답자가 전체 22명(44%) 모르고 있는 응답자가 27명(54%)로 나타났다.
위와 마찬가지로 유학생 상담 서비스를 알고 있고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기대수준과 만족도를 조사했다. 본 조사의 Null hypothesis는 “유학생 상담 서비스 기대수준이 만족도보다 낮거나 같다”이며 Alternative hypothesis는 “유학생 상담 서비스 기대수준이 만족도 보다 높다”다. 기대수준과 만족도는 1(매우 낮음)부터 7(매우 높음)까지 오름차순으로 설정했다.
조사 결과, 유학생 상담 서비스를 알고 있고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은 유학생 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mean=4.0288)가 기대수준(mean=4.5318)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p-value가 0.417로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기각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들은 ‘취업상담’에 대한 기대수준과 만족도의 차이(mean=1.619)를 가장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인 유학생들은 ‘취업상담’에 대한 기대수준(mean=5.24)이 만족도(mean=3.62)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통계학적으로 봤을 때 0.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Null hypothesis를 기각할 수 있었다. 반면 중국인 유학생들은 ‘유학생 보험 상담’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기대수준보다 가장 높았다. 즉 만족도의 평균 값은 3.38, 기대수준의 평균 값은 2.76으로 기대수준에 비해 만족도가 0.61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p-value가 0.142로 통계학적으로 0.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Null hypothesis를 기각할 순 없다.

2) 동국벗(BUD) 프로그램 서비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50명) 중 동국벗(BUD) 프로그램 서비스의 존재를 알고 있는 응답자가 전체 26명(52%), 모르고 있는 응답자가 24명(48%)로 나타났다.
본 조사에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동국벗(BUD)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전 기대했던 서비스 수준보다 실제로 경험한 후 서비스 만족도가 낮다”는 가설을 설정해 실험을 진행했다. 본 조사의 Null hypothesis는 “기대수준이 만족도보다 낮거나 같다”이며, Alternative hypothesis는 “기대수준이 만족도보다 높다”다. 기대수준과 만족도는 1(매우 낮음)부터 7(매우 높음)까지 오름차순으로 설정했다.
조사 결과, ㅇㅇ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은 현재 동국벗(BUD)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mean=4.0996)가 기대수준(mean=4.6020)에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의 동국벗(BUD) 서비스에 대한 만족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만족도와 기대수준의 차이는 -0.5024로 불만족을 나타냈다. 통계학적으로도 p-value가 0.018로 0.05 유의수준에서 Null hypothesis를 기각해 “기대수준이 만족도보다 높다” 는 Alternative hypothesis를 받아들일 수 있다. 즉, 0.05 유의수준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중국인 유학생들이 동국벗(BUD)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동국벗(BUD) 서비스를 공항마중, 캠퍼스 투어, 수강신청, 통장개설, 외국인 등록증 발급, 핸드폰 개설, 주거지 결정으로 세분화해 분석했다. 이 모든 범주를 통계학적으로 봤을 때 0.05 유의수준으로 유의하게 Null hypothesis를 기각하여 “모든 서비스 범주에 불만족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외국인 등록증 발급’에 대한 기대수준과 만족도 차이(mean=0.969)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등록증 발급’에 대한 만족도(mean=4.66)는 동국벗(BUD) 프로그램 만족도 평균값(4.0996)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등록증 발급’에 대한 기대수준(mean=5.63)이 동국벗(BUD) 프로그램 기대 수준의 평균값(4.6020)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으로 나왔다. 즉, ‘외국인 등록증 발급’에 대한 불만족은 높은 기대수준에 만족도가 이에 상응하지 못해서 생겨난 결과라고 보여진다.

3) 대학 주요 일정 알림 서비스

설문조사를 따르면, 전체 응답자(50명) 중 ‘대학 주요 일정 알림 서비스’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37명(74%), 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13명(26%)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학 주요 일정 알림 서비스’를 알고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기대 수준과 만족도를 조사했다. 본 조사의 Null hypothesis는 “대학 주요 일정에 관한 신속한 알림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만족도보다 낮거나 같다”이며 Alternative hypothesis는 “대학 주요 일정에 관한 신속한 알림 서비스의 기대수준이 만족도 보다 높다”다. 기대수준과 만족도는 1(매우 낮음)부터 7(매우 높음)까지 오름차순으로 설정했다.
조사 결과, 대학 주요 일정에 관한 신속한 알림 서비스를 알고 있고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대학 주요 일정 신속한 알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mean=4.51)가 기대수준(mean=4.36)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주요 일정에 관한 신속한 알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수준인 만족도와 기대수준의 차이는 0.15 로 나타났으므로 만족도는 기대수준 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p-value가 0.000로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기각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대학 주요 일정에 관한 신속한 알림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만족도 보다 높아 중국인 유학생들의 이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교육서비스의 기대치 및 만족도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유치]관광산업유치의 카드도입, 관광산업유치의 외국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투), 관광산업유치의 민간투자, 관광산업유치의 태권도, 관광산업유치의 경주 사례, 향후 관광산업유치의 과제 분석
  • 중국인 환대분위기 조성: 주요 방문지에 중국어 안내문 방송, 접객업소에서의 중국가요 방송, 중국 각 도시별로 우호의 날 행사 개최 등을 통해 환대분위기를 조성5) 경주관광통계 및 관광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차원에서 관광객수, 관광지출, 관광에 대한 만족도 등 관광행태와 특성에 대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은 필수적인 인프라3. 관광상품개발과 서비스의 연출경주를 경험하러 오는 외국인들에게 감동을 주길 원한다면 잘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방안으로 중구에서는 2002년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를 지정하고 민간자율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민관이 합심하여 열심히 노력한 결과 관광안내소 증설, 공중화장실 개선, 보․차도 및 가로등 정비 등 관광기반시설 개선사업과 축제 개최 등 이벤트 개발에 주력하고 있지만, 서울의 위상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서울의 관광자원이나 수용태세가 미비하다는 측면 이외에도 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지 못하고 더욱이 이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및 대한항공의 향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마케팅전략 실행방안4.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평가5. 결론 및 나의의견1. 보고서 개요1988년 이후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해왔다. 그러나 2005년부터 최근 수년간 저가 항공사가 추가적으로 진입하면서 현재 2개의 대형 국적항공사 외에 5개의 저가항공사가 운항 중에 있다. 저가 항공사들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가운데 대형항공사는 부진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상

  • [여가학개론] 대구의 관광상품 활성화 전략
  • 서비스 개선 전담팀(TF팀) 운영, 메디시티 대구 병원 서비스 평가대회 개최, 의료기관 이용 고객 만족도 조사, 수도권 major 병원 서비스 실태 벤치마킹, 친절 교육용 영상물 제작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 메디시티의 발전방향(1) 의료산업단지의 조성을 통한 발전오는 6월께 최종 선정될 첨단복합의료단지는 2038년까지 시설운영비 1조 8000억원, 연구개발지 3조 8000억 원 등 총 5조 3000억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이다. 큰 규모로 조성되는 첨단의료단시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내의 branch campus의 설립을 허용할 것을 요청한 국가도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우리 정부는 고등교육(대학, 전문대)과 성인교육(학원) 분야에 대해 이미 개방한 범위 및 수준에서 양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육서비스 분야 제안서 내용 비교국명제안 내용기타 유의 사항미국고등교육, 성인교육, 훈련서비스 개방ENT, 합작요구, 조세, 현지인 고용요건, 소득이익 송금 등 관련 장애요인 개선 국내법규, 보조금 관련 투명성 제고뉴질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