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박카스, 맥심TOP, e편한세상, 매킨토시, 코카콜라 광고의 소비자 행동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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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동아제약 박카스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④ 광고 분석
2) 맥심 T.O.P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④ 광고 분석
3) 대림 e편한세상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④ 광고 분석
4) Apple 매킨토시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④ 광고 분석
5) 코카콜라컴퍼니 코카콜라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④ 광고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1. 제품 (Product)
2005년 3월에 출시된 박카스 D는 현대인의 필수 아미노산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타우린의 함량을 기존 1000mg에서 2000mg로 2배 보강하여 효과를 높여 기존의 제품보다 효과를 강화하였다.
2. 가격 (Price)
박카스의 소비자 가격은 450원으로 저렴한 가격은 박카스의 성공 요인 중 하나이다. 이는 박카스의 가장 큰 경쟁제품인 광동제약의 비타 500과 큰 차이가 없다. 시장을 이끄는 선두기업임에도 추종기업과 가격에서 큰 차이를 두지 않는 것은 최근 변화하고 있는 드링크 시장에서 우위를 지키기 위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3. 유통 (Place)
박카스는 의약품으로 슈퍼마켓에서도 팔 수 있는 비타민 음료와 달리, 약국에서만 팔 수 있으므로 유통 구조상의 압박이 존재한다. 또한 기존에는 산재해있던 약국이 의약 분업 이후 대부분 병원 옆으로 옮겨가면서 소비자가 박카스를 구매하는 것이 이전보다 어려워졌다.
4. 촉진 (Promotion)
박카스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광고 정책에 있는데, 제품을 지나치게 부각시키지 않으면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공약적인 내용이 그 특징이다. 즉 우리 이웃이 살아가는 진솔한 모습을 제품의 홍보로 담아내어 친금감을 주었고 이를 통해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드링크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효능과 성분을 광고하기보다는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떤가?’, “그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 ‘지킬 것은 지킨다’, ‘우리 자리가 아니잖아’의 광고 카피에서 볼 수 있듯 공익광고와 유사한 광고를 펼침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를 건전하게 유지하고 시간이 흘러도 잊혀지지 않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④ 광고 분석
‘진짜 피로회복제는 약국에 있습니다’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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