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PPL을 이용한 광고사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3

제 1 절 연구 목적3

제 2 장 본 론4

제 1 절 PPL(Product Placement)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고찰4
1. PPL의 정의4
2. PPL의 역사와 발전 4
3. PPL의 장단점 5
4. PPL의 효과6

제 2 절 PPL 광고의 배치 유형9
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9
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9
제 3 절 국내외 영화에 나타난 PPL의 활용현황11
1. 국내 영화속에 표현된 PPL 사례11
2. 해외 영화속에 표현된 PPL 사례12
3. 애니메이션 영화속에 표현된 PPL 사례 13


제 3 장 결 론14

제 1 절 요약 및 결론14

참고문헌15

본문내용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사회 속에서 기업들은 기존의 마케팅 기법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신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이른바 소품이나 장소협찬의 이름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을 활용하는 간접광고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전문용어로는 PPL(제품배치, Product Placement)이라 불리 우는 일명 ‘숨겨진 광고’들이다. PPL 광고기법이란 프로그램 안에서 특정 상품, 브랜드, 로고 등을 배치함으로서 시청자들의 시선을 끄는 것으로, 기업들에게는 직접적 광고 집행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노출을 증대시키고, 브랜드명을 널리 알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적 광고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PPL 광고기법은 TV나 신문광고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집행이 가능한데다가 드라마나 영화의 주인공에 자신을 이입시키는 시청자들의 특성 및 주인공이 이용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려는 심리 때문에 광고보다 실제 매출에 더 효과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PPL의 가장 큰 매력중 하나는 소비자들에게 광고라는 수단을 빌리지 않고서도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친근성을 심어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잠재적인 측면의 잔상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 PPL은 주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활용되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서는 영상매체뿐 아니라 광고, 인터넷 등에서도 PPL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석, 「영상비즈니스의 세계」, 문지사, 1998.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도서출판 삶과 꿈, 1997.
번트 H. 슈미트/박성연 윤성준 홍성태 역.,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2002.
이창우, 김상기, 곽윤섭, 「광고심리학」, 성원사, 1992.
차배근, 리대룡, 오두범, 조성겸, 「설득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1992.
남기창, 리대룡,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중앙대 광고홍보 연구소, 1999.
강석보, 「영화 속 제품배치의 광고효과 연구」, 중앙대석사논문, 1999.
김도균, 「영화 속 제품배치(PPL)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 대학원 석사논문, 1999.
김진홍, 「PPL 전략을 이용한 광고 사례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문영미,「Markrting Public Relation 효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5.
성충모,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다국적기업 나이키 경영 및 마케팅분석
  • 광고 홍보 전략은 성공이었다. 댄 비든의 Just Do It이라는 광고 캠페인으로 나이키는 독자적인 개성과 스타일을 가진 가장 강력하고 지배력 있는 스포츠 회사가 되었다. 현재에는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전략과 광고 전략을 세워 계속 발전하고 있다.4.상품-특성1)apparel모든 것은 edge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어떤 환경 하에서도 스포츠맨을 도울 수 있는 고성능의 섬유를 사용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놀랄만한 배열을 통합하였다. 습도를 조절하고 편안

  • [사회계층] 연예인의 사회책임
  • 정치 (http://tong.nate.com/yhyo91/30899207)연예인과 자살 (생명경시주의) (2007-01-22 한겨레신문)연예인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논문)마케팅 성균관대학교 | 김소영 | 2005 | 제공 : 국립중앙도서관 옛날 신문을 읽었다이승호 | 다우출판사 | 2002년 04월 20일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편집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3.12.31 연예인의 정치적 주장610의견 주장 가능 388의견 중립 143의견 주장 불가 79연예인의 정치적 주장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장 Product Placement (PPL)의 개념 제 1 절 PPL의 정의PPL(Product Placement)이란 제조회사가 일반 극장에 배급되는 극영화 속에 자사의 특 정 소비제품을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한 협찬의 대가를 내고 영화 속에 특정 상 품이나 서비스를 삽입하는 행위이다. 협찬의 대가로는 협찬금일수도 있고 협찬상품 그 자 체일수도 있다.PPL은 원래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본 논문은 현재 국내 사이버대학이 처한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여 사이버대학이 21세기 새로운 교육 대안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사이버대학에 관한 기초자료로서 사이버대학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사이버대학과 관련한 국내 선행연구 사례를 검토해 보았다. 또한, 사이버대학 관계자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16개 대학의

  • [광고효과] 광고모델인지도와 관여도에 따른 PPL 효과분석
  • 연구 목적앞에서 논의한 문제의 인식 및 현실을 고려 본 연구는 유명인모델의 광고효과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PPL 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주연/조연)의 효과는 상황적 관여도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명인 광고의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 및 관여도에 관한 기존의 문헌들과 PPL 관련 문헌들을 연구, 조사한다. 둘째,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실증조사를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