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니클로의 마케팅 성공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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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니클로 소개
(1) 개요
(2) 브랜드 특성
(3) 핵심역량

2. SPA 분석
(1) SPA란?
(2) SPA 시대 요인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성공비결과 전망
(1) 유니클로 성공비결
(2) 유니클로 전망

7. 유니클로 시사점
본문내용
유니클로는 ‘유니크, 클로징 웨어 하우스(Unique, Clothing Wearhouse)’의 약자로 ‘유니크, 즉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이다. 야나이 다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을 꿈꾸며 지난 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장하며 탄생했다. 91년 ‘패스트 리테일링’으로 회사명을 변경,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했다.
이후 90년 8월 매출 52억 엔, 경상이익 1억 엔에서 2000년 8월 매출 2250억 엔, 경상이익 540억 엔으로 10년 만에 매출 43배, 경상이익 540배라는 경이적 매출을 기록했고 브랜드 가치와 회사 주식이 1조 엔을 상회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장력을 갖게 됐다. 이 당시 ‘유니바레(ゆにばれ) - 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유니클로는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브랜드가 일본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선으로, 전 국민의 10분의 1 이상은 유니클로를 입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유니클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제안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제조 유통 판매의 전 과정을 본사가 일괄적으로 통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캐주얼 시장이 포화상태이며 한계가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야나이 사장은 “티셔츠 진 스웨터로 대표되는 캐주얼 의류의 경우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이 크다. 디자인과 소재에서도 연구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동시에 강력한 캐주얼 전문점도 아직까지 없다”고 한 말은 지금까지도 유명하다.
98년 도쿄 하라주쿠에 도심형 매장을 오픈하고, 2005년 긴자에 럭셔리한 매장을 만들었으며, 같은 해 11월 지주회사에서 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회사명을 유니클로(유니클로 CO. LTD.)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글로벌화의 기틀을 다져 나갔다.
참고문헌
www.uniqlo.co.kr
www.seri.org
www.samsungdesign.net
www.apparelnews.co.kr
www.fashionchannel.co.kr
www.fastretailing.com
www.kaia.or.kr
www.qrsc.or.kr
www.hankooki.com
www.munhwa.com
www.hankyung.com
1승 9패 유니클로처럼 - 김성호, 위즈덤하우스, 2010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 가와시마 고타로, 이서연 역, 오늘의책, 2010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 가와시마 고타로, 양영철 역, 비즈니스북스, 2010
옷을 바꾸고 상식을 바꼬고 세상을 바꾼다 - 나기노 준조, 김정환 역, 연암사, 2010
성공은 하루만에 잊어라 - 야나이 다다시, 정선우 역, 김영사, 2010
트레이딩 업으로서 디자이너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연구 - 김민정, 박은경, 한국 패션 디자인학회, 2008
유니크로 방식 - 나기노 준죠, 심재섭 역,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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