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사업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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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사업의 특성
목차
* 호텔사업의 특성
Ⅰ. 경영상의 특성
1. 협동과 협조체계 구축
2. 고정자산에 대한 의존성
3. 인적서비스의 의존성
4. 낮은 자본회전율
5. 연중휴무의 영업
6. 높은 고정비
Ⅱ. 시설상의 특성
1. 비생산적인 공공시설의 확보
2. 장치산업으로 과다한 초기 투자
3. 시설의 조기 노후화
Ⅲ. 상품상의 특성
1. 이동의 불가능성
2. 소멸성
3. 수요와 공급의 비탄력성
4. 주문과 동시에 생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호텔사업의 특성
호텔은 작은 국제사회이며 사람들의 만남도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국가의 민족이 만나는 곳이며, 다양한 음식과 문화가 있는 곳이며,
아주 공개적이면서도 비밀이 많은 곳도 호텔이다. 그러므로 호텔의 성격은
인간적인 사업으로서 인적 요소와 인간관계가 호텔경영에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으며 궁극적인 것은 평화를 지향하는 사업이다.
호텔사업은 다른 산업에서 볼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산업은
유형적인 상품을 생산하여 장소에 구애 없이 판매가 가능하지만 호텔은 유
무형의 서비스가 복합되어 생산 판매하는 것으로서 이동이 불가능한 환대
사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텔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호텔사업만
이 갖고 있는 특성을 알아야 한다.
1. 경영상의 특성
1) 협동과 협조체계 구축
호텔은 서비스상품이기 때문에 고객의 접점에서 만족을 줄 수 없으면 경
쟁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 호텔내의 이질적인 조직이 모여 힘의 손실을
최소화시켜 고객의 접점에서 복합상품을 단일상품화하는 협조(Cooperation
과 Coordination) 체계가 있어야 고객이 만족을 하며 호텔의 이미지가 상승
된다.
객실은 객실예약, 프론트, 벨맨, 룸 메이드, 시설부 직원 등이 하나의 협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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